$\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논술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a Writing Program Using a Mind-map Software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3 no.2, 2009년, pp.215 - 224  

서미경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박선주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논술 교육은 단편적인 지식 암기 능력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다양한 독서 체험과 교과 학습을 배경 지식으로 활용하여, 여러 교과에서 지식이나 내용을 연관시키고 종합할 수 있는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을 지향한다.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사고 전략이나 요령이 요구되는데, 이러한 전략 중의 하나가 마인드맵 기법을 글쓰기에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마인드맵을 컴퓨터에 접목시켜 보다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 것이 마인드맵 소프트웨어이다. 그러나 마인드맵 소프트웨어가 아직 교육 현장에 많이 보급되지 못하고 있어 그 교육적 효과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범교과적 논술 교육을 위해 관련 교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논술 요소를 추출, 재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교육할 수 있는 논술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논술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글쓰기에 대한 학습 동기를 신장시키는데 효과적이었으며, 마인드맵 작성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이해 분석력, 창의력, 구성력, 표현력 등 논술 능력을 향상시켰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eaching writing is not to memorize a single piece of knowledge but to acquire higher thinking that could be related to other fields using learners' various reading experiences and schemata. Among several strategies or techniques to write well, it is recommended to use a mind-map techniq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교과별 논술 교육 요소를 추출하고,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단계적 논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 논술의 핵심은 문제를 발견하고 그것을 자기 나름의 방식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특정교과 특정 내용만이 논술의 주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평소 배우는 모든 것들 속에서 논술의 주제와 해결방법이 들어 있다.
  • 그래서 논술은 범교과적인 성격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육과정 속에서 논술 주제를 찾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으로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사고를 구조화 시켜 보다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교과서 내용도규범의 의미와 중요성의 이해를 강조하는데 초점을두고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작은 방법들을 찾아가도록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예화를 중심으로 규범의 의미와 중요성을 깨닫고 자신의 생활을 반성해보며 실천 방법을 찾는 것에서 논술 주제를 선정하였다.
  • 그러나 마인드맵 소프트웨어가 아직 교육 현장에 많이 보급되지 못하고 있어 그 교육적 효과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3, 7, 11].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논술 지도 방법을 모색하여, 실제 초등학교 교육에서 교사들이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단계적 지도방안을 구안하고자 한다.
  • 또한 마인드맵의 교과 활용도가 낮음을 지적하고 한 과목, 한 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교과에 적용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특히 평가, 독후 표현 활동, 학습 부진아지도, 논술 지도 등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