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교육은 단편적인 지식 암기 능력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다양한 독서 체험과 교과 학습을 배경 지식으로 활용하여, 여러 교과에서 지식이나 내용을 연관시키고 종합할 수 있는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을 지향한다.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사고 전략이나 요령이 요구되는데, 이러한 전략 중의 하나가 마인드맵 기법을 글쓰기에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마인드맵을 컴퓨터에 접목시켜 보다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 것이 마인드맵 소프트웨어이다. 그러나 마인드맵 소프트웨어가 아직 교육 현장에 많이 보급되지 못하고 있어 그 교육적 효과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범교과적 논술 교육을 위해 관련 교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논술 요소를 추출, 재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교육할 수 있는 논술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논술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글쓰기에 대한 학습 동기를 신장시키는데 효과적이었으며, 마인드맵 작성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이해 분석력, 창의력, 구성력, 표현력 등 논술 능력을 향상시켰다.
논술 교육은 단편적인 지식 암기 능력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다양한 독서 체험과 교과 학습을 배경 지식으로 활용하여, 여러 교과에서 지식이나 내용을 연관시키고 종합할 수 있는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을 지향한다.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사고 전략이나 요령이 요구되는데, 이러한 전략 중의 하나가 마인드맵 기법을 글쓰기에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마인드맵을 컴퓨터에 접목시켜 보다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 것이 마인드맵 소프트웨어이다. 그러나 마인드맵 소프트웨어가 아직 교육 현장에 많이 보급되지 못하고 있어 그 교육적 효과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범교과적 논술 교육을 위해 관련 교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논술 요소를 추출, 재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교육할 수 있는 논술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논술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글쓰기에 대한 학습 동기를 신장시키는데 효과적이었으며, 마인드맵 작성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이해 분석력, 창의력, 구성력, 표현력 등 논술 능력을 향상시켰다.
The aim of teaching writing is not to memorize a single piece of knowledge but to acquire higher thinking that could be related to other fields using learners' various reading experiences and schemata. Among several strategies or techniques to write well, it is recommended to use a mind-map techniqu...
The aim of teaching writing is not to memorize a single piece of knowledge but to acquire higher thinking that could be related to other fields using learners' various reading experiences and schemata. Among several strategies or techniques to write well, it is recommended to use a mind-map technique. A mind-map software applies the mind-map technique into computer for learners to study autonomously. However, the mind-map software is not common in educational fields yet and there are only few studies on the effect of it.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various curricula to extract the elements of writing and developed a mind-map software program which was applied and tested. As a result, the writing program using the mind-map software was effective in promoting learners' motivation and lowering anxiety. It also improved learners' competence of writing such as understanding, analytic thinking, creativity, ability to organize, and expression.
The aim of teaching writing is not to memorize a single piece of knowledge but to acquire higher thinking that could be related to other fields using learners' various reading experiences and schemata. Among several strategies or techniques to write well, it is recommended to use a mind-map technique. A mind-map software applies the mind-map technique into computer for learners to study autonomously. However, the mind-map software is not common in educational fields yet and there are only few studies on the effect of it.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various curricula to extract the elements of writing and developed a mind-map software program which was applied and tested. As a result, the writing program using the mind-map software was effective in promoting learners' motivation and lowering anxiety. It also improved learners' competence of writing such as understanding, analytic thinking, creativity, ability to organize, and express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교과별 논술 교육 요소를 추출하고,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단계적 논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논술의 핵심은 문제를 발견하고 그것을 자기 나름의 방식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특정교과 특정 내용만이 논술의 주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평소 배우는 모든 것들 속에서 논술의 주제와 해결방법이 들어 있다.
그래서 논술은 범교과적인 성격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육과정 속에서 논술 주제를 찾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으로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사고를 구조화 시켜 보다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과서 내용도규범의 의미와 중요성의 이해를 강조하는데 초점을두고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작은 방법들을 찾아가도록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예화를 중심으로 규범의 의미와 중요성을 깨닫고 자신의 생활을 반성해보며 실천 방법을 찾는 것에서 논술 주제를 선정하였다.
그러나 마인드맵 소프트웨어가 아직 교육 현장에 많이 보급되지 못하고 있어 그 교육적 효과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3, 7, 11].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논술 지도 방법을 모색하여, 실제 초등학교 교육에서 교사들이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단계적 지도방안을 구안하고자 한다.
또한 마인드맵의 교과 활용도가 낮음을 지적하고 한 과목, 한 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교과에 적용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특히 평가, 독후 표현 활동, 학습 부진아지도, 논술 지도 등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제안 방법
그 이유는 과학과 우리 생활, 환경과의 관계를 생각해보고 자신의 생각을 올바로 표현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었기 때문이다. 각 단원별로 전 차시에서 배운 내용들을 배경지식으로 활성화하고 이를 마인드맵으로 구조화 한 후 자신의 생각을 논술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논술프로그램이 논술 쓰기 능력에 효과적인가를 검증하기 위해 '설문지'와 '독서 논술 평가'를 실시하고 그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논술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 국어, 도덕, 사회,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논술과 관련된 학습 내용 요소를 추출하고 논술 지도 내용으로 재구성하여 적용하였다.
3학년 국어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는 방법, 사건을 중심으로 줄거리 간추리기, 시간의 순서대로 줄거리 간추리기, 동시 쓰기의 기초, 일이 일어난 원인과 결과 찾기, 원인을 이용해 결과를 쓰고 결과를 이용해 원인을 상상하여 글쓰기, 뒤에 이어질 이야기를 상상하여 쓰기 등 논술 쓰기의 기본적인 내용들을 학습하게 되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도 이내용들을 바탕으로 논술 주제를 선정하였다.
학습자들은 쓰기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 문제 상황 속에서 협의하기를 통해 교사나 동료 학습자들과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하였다. 또한 자신이 쓴 작품을 게시판에 올리고, 교사 평가 및 상호 평가를 통해 학습자간 자료를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작품의 잘된 점과 고쳐야할 점을 생각해보고 다듬는 과정을 통해 보다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된다.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논술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위해, 성남시 소재의 S초등학교 두 학급을 선정하고,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논술 프로그램을 마인드맵 논술 지도 모형에 맞추어 적용하였다. 그리고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논술프로그램이 논술 쓰기 능력에 효과적인가를 검증하기 위해 '설문지'와 '독서 논술 평가'를 실시하고 그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적용 대상이 3학년임을 고려하여 마인드맵 소프트웨어의 기본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사용자에게 친숙한 '훈민정음' 프로그램과 유사한 그래픽과 인터페이스를 가진 '어린이씽크와이즈' 소프트웨어를 선택하여 활용하였다. 주요 메뉴는 파일 다루기, 편집하기, 보기, 문서꾸미기, 메모다루기 등 5가지로 구성되어있다.
실험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논술 학습을 경험한 결과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모두 강조하였다. 쓰기 지도의 기본 단계를 기본으로 생각 묶기 과정에서 마인드맵 지도 단계에 따라 학습하게 함으로써 디지털맵핑 자료가 보다 구조화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주제가 될 수 있다. 여기서는 교육과정 밖에서 찾을 수 있는 대표적인 논술의 주제들로 일기, 독서, NIE를 제시하였다.
또한 마인드맵을 쉽게 작성하기 위해서는 문장이나 글 속에서 핵심어를 찾는 방법, 낱말이나 그림을 보고 떠오르는 말이나 그림들을 연결하는 법, 이미지를 기호화하는 방법들에 대한 연습 또한 필요하였다. 이러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마인드맵 기초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표 1과 같이 지도 계획을 수립하였다.
방법적인 측면에서는 문제해결, 의사결정, 조사학습 등 다양한 방법을 적용할 수 있어 논술 주제 선택이 비교적 쉬운 과목이다. 이러한 특징을 살려 다양한 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내용을 선정하고, 배운 내용을 배경지식으로 마인드맵을 구성하고 논술하도록 하였다.
기본 소양이 필요하다. 이에 기본소양교육은 마인드맵의 기초 다지기 과정과 소프트웨어 사용법익히기 과정 두 부분으로 나뉘어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학습모형[5]', '웹기반 전략중심 쓰기 지도 모형 [6]', '웹기반 독서토론을 통한 쓰기 지도 모형 [4]'을 바탕으로, 마인드맵과 웹을 함께 활용할 수 있는 '마인드맵 소프트웨어 활용 논술 지도 모형'을 (그림 2)와 같이 구안하였다.
데이터처리
검사 문항은 한국논술협회의 (사)한국 어문수학능력 평가원에서 공개한 '논술 능력 급수 자격 평가시험(9급)' 평가지를 사용했으며, 논술 평가 기준표를 바탕으로 하여 영역별로 채점하였다. 논술 평가 결과물은 본 연구자와 다른 교사 채점자 1인이 각자 평가한 것을 평균한 점수로 결정하였다.
이론/모형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 문항은 한국논술협회의 (사)한국 어문수학능력 평가원에서 공개한 '논술 능력 급수 자격 평가시험(9급)' 평가지를 사용했으며, 논술 평가 기준표를 바탕으로 하여 영역별로 채점하였다. 논술 평가 결과물은 본 연구자와 다른 교사 채점자 1인이 각자 평가한 것을 평균한 점수로 결정하였다.
과학과 논술 내용은 과학과 지도 방법 중 STS (science technology society) 와 관련된 단원을 선택하였다. 그 이유는 과학과 우리 생활, 환경과의 관계를 생각해보고 자신의 생각을 올바로 표현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었기 때문이다.
성능/효과
넷째, 기존의 손으로 하는 마인드맵 보다는 마인드맵툴,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마인드맵이보다 쉽고 빠르게 마인드맵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해주며, 학생들의 흥미도, 참여도, 학습에 대한 적극성,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및 학업 성취도가 향상됨을 알 수 있다. 이는 기존의 마인드맵 보다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마인드맵 학습이 더 효과적임을 의 미 한다.
다섯째,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수업을 하더라도 웹을 통한 교사, 학생 간 상호작용 및 피드백 등을 위한 교육적 환경의 장이 필요하다.
다섯째, 웹을 활용하여 디지털맵핑 결과를 포트폴리오 할 수 있어 논술 능력의 변화 정도를 파악하기 쉬웠으며, 과제 해결에 대한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았다. 또한 교사 평가 및 상호 평가가 쉽게 이루어져 피드백이 잘되었다.
단문형-이해분석력' 변인과 '논술형-창의력', '논술형-표현력' 변인은 모두 실험집단의 사후 평균이 통제집단의 사후 평균보다 컸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했다(P<O.O5). 이는 마인드맵 소프트웨어의 장점인 내용 수정과 맵의 이해가 학생이 보다 글을 쉽게 쓸 수 있도록 하였으며, 디지털로 문서가 저장되기 때문에 다른 문서 작성 프로그램이나 웹을 응용하여 글쓰기를 할 수 있어, 글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고 정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독해문답형-이해분석력, 논술형-이해분석력의 사후검사 점수는 사전검사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p<0.05). 또한 창의력, 구성력, 표현력 영역의 사후검사 평균이 사전검사 평균보다 유의하게 높았다(p<0.
둘째, 마인드맵 소프트웨어 활용 학습은 수정이 쉽고, 그림과 색, 모양 등을 마음대로 변화시킬 수 있어, 마인드맵 작성에 대한 거부감과 부담감을 줄일 수 있었다.
둘째, 마인드맵 소프트웨어 활용 학습은 학습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내용을 정리 할 수 있도록 해주며,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여 주었다. 또한 마인드맵 소프트웨어가 학급 홈페이지의 웹게시판, 한글 문서를 활용할 수 있어 자료 공유의 장점을 만족시켰다.
둘째, 마인드맵은 쓰기 학습, 논술 능력 향상을 위한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마인드맵은 그 활용 분야가 매우 넓으나, 한 교과 또는 한 영역에 국한되어 활용된 경우가 많다.
둘째, 쓰기 이론의 관점을 반영하여 협의하기를 통한 상호작용성을 강조하였다. 학습자들은 쓰기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 문제 상황 속에서 협의하기를 통해 교사나 동료 학습자들과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하였다.
7%, '도움이 되었다'에 30%가 응답하였으며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로 공부하는 것이 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응답이 80%였다. 또한 마인드맵 소프트웨어 활용 학습이 가장 도움이 많이 된 과목으로는 국어(96.7%)가 가장 많았으며, 일기 86.7%, 독서 70%, NIE와 도덕이 63.3%, 과학 60%, 사회 53.3%로 글쓰기와 관련이 깊은 학습 내용들에 도움이 많이 됨을 알 수 있었다. 이 설문 결과를 통해 교과 학습 속에서 논술 학습 요소를 추출하고 논술 지도 내용으로 재구성하여 지도한 마인드맵 소프트웨어 활용 논술 교육이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향상되었음을 입증하였다. 또한 마인드맵의 교과 활용도가 낮음을 지적하고 한 과목, 한 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교과에 적용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특히 평가, 독후 표현 활동, 학습 부진아지도, 논술 지도 등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05). 또한 창의력, 구성력, 표현력 영역의 사후검사 평균이 사전검사 평균보다 유의하게 높았다(p<0.001).
모든 변수에 있어서 사후검사의 평균이 사전검사의 평균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독해문답형-이해분석력, 논술형-이해분석력의 사후검사 점수는 사전검사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p<0.
셋째, 마인드맵 소프트웨어가 교과 학습에 '도움이 많이 되었다' 46.7%, '도움이 되었다'에 30%가 응답하였으며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로 공부하는 것이 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응답이 80%였다. 또한 마인드맵 소프트웨어 활용 학습이 가장 도움이 많이 된 과목으로는 국어(96.
셋째,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는 핵심어를 중심으로 학습한 내용들을 정리하고, 글의 구조 및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어, 학생들이 글쓰기에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
셋째, 웹을 기반으로 한 논술 지도가 쓰기에 대한 흥미, 자신감, 논술 능력 향상, 상호 작용성 등 긍정적인 효과를 많이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3%로 글쓰기와 관련이 깊은 학습 내용들에 도움이 많이 됨을 알 수 있었다. 이 설문 결과를 통해 교과 학습 속에서 논술 학습 요소를 추출하고 논술 지도 내용으로 재구성하여 지도한 마인드맵 소프트웨어 활용 논술 교육이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논술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논술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있다. 첫째, 내용수정이 용이하다. 특정 가지를 다른 가지로 옮기고 싶거나, 가지 사이에 가지를 추가하고 색이나 글을 수정하고 싶을 때, 새로 작성할 필요 없이 간단히 수정만 하면 된다.
첫째, 마인드맵 소프트웨어 활용 학습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신장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학습자들은 학습 활동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보였다.
첫째, 마인드맵 지도 모형과 웹기반 쓰기 지도 모형의 주요 요소들을 포함하여 쓰기의 과정과 결과를 모두 강조하였다. 쓰기 지도의 기본 단계를 기본으로 생각 묶기 과정에서 마인드맵 지도 단계에 따라 학습하게 함으로써 디지털맵핑 자료가 보다 구조화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첫째, 마인드맵이 학습 동기 및 학습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특히 구조화, 요약, 정리, 기억력 강화, 유의미한 통합성, 정보 조직 능력 등이 향상됨을 알 수 있다.
첫째, 실험반 학생의 86.6%가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흥미로워했으며, 응답자의 60%가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는 사용하기 매우 쉬웠다고 하였다. 또한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손으로 하는 마인드맵보다 훨씬 쉽게 이용할 수 있다고 응답하였다.
학습자들은 학습 활동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보였다.
후속연구
둘째, 초등학교 3학년의 국어, 도덕, 사회, 과학 교과서를 분석하여 논술 교육 요소를 추출하고, 재량활동을 통한 신문 활용 교육 및 독서 후 활동 교육에서도 논술 지도 요소를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는 단계적 논술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한다.
또한 마인드맵은 그 활용 분야가 매우 넓으나, 한 교과 또는 한 영역에 국한되어 활용된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보다 다양한 교과, 다양한 분야에 마인드맵을 활용할 수 있는 범교과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연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