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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3 no.4, 2009년, pp.1 - 7
In recent years, the needs for more fuel-efficient and lower-emission vehicles have driven to use the alternative fuel of LPG(Liquefied Petroleum Gas) which is able to meet the more stringent legislations without many modifications to current engine. LPLi (Liquid Phase LPG Injection) system (the 3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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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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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세대 LPG 연료공급방식의 특징은 무엇인가? | 그러나 기존의 LPG 차량의 연료공급방식인 제2세대 믹서 (mixer) 시스템은 LPG 탱크 내에 포화증기압상태로 존재하는 연료가 자체 압력에 의해 별도의 가압 장치가 없이 기화기로 공급되며, 벤츄리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기 때문에 정밀한 혼합기의 공연비 형성이 어려워 차세대 배출가스규제에 대한 대응이 불가능하고, 가스공급에 의한 저응답성, 출력 감소, 겨울철 기화불량에 따른 시동성 저하 등의 문제점이 있다 [1,2]. 이에 대한 대책으로서 적용되고 있는 제3세대 LPG 연료공급방식인 LPLi(Liquid Phase LPG Injection) 시스템은 LPG연료를 펌프를 이용해서 고압으로 승압하고 이를 액상상태에서 분사기를 이용해서 분사하는 방식으로서, 기화기 시스템에 비해 출력 성능이 약 15% 정도 증가하여 동급 가솔린차량과 대등한 가속성능 및 출력을 내고 있으며, 연비도 약 7~9% 개선되는 것으로 평가 되고 있다[3]. LPG 가스의 특성상 낮은 배출가스로 인해서 촉매에도 부하를 줄여줌으로써 촉매원가가 저감되는 이점이 있다[4]. | |
LPG차량의 제2세대 믹서 (mixer)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 전 세계적으로 배출가스 규제가 더욱 엄격해짐에 따라 가솔린 및 디젤 차량과 더불어 LPG 차량도 이러한 배출가스 규제를 대응하기 위해 배출가스 저감 기술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LPG 차량의 연료공급방식인 제2세대 믹서 (mixer) 시스템은 LPG 탱크 내에 포화증기압상태로 존재하는 연료가 자체 압력에 의해 별도의 가압 장치가 없이 기화기로 공급되며, 벤츄리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기 때문에 정밀한 혼합기의 공연비 형성이 어려워 차세대 배출가스규제에 대한 대응이 불가능하고, 가스공급에 의한 저응답성, 출력 감소, 겨울철 기화불량에 따른 시동성 저하 등의 문제점이 있다 [1,2]. 이에 대한 대책으로서 적용되고 있는 제3세대 LPG 연료공급방식인 LPLi(Liquid Phase LPG Injection) 시스템은 LPG연료를 펌프를 이용해서 고압으로 승압하고 이를 액상상태에서 분사기를 이용해서 분사하는 방식으로서, 기화기 시스템에 비해 출력 성능이 약 15% 정도 증가하여 동급 가솔린차량과 대등한 가속성능 및 출력을 내고 있으며, 연비도 약 7~9% 개선되는 것으로 평가 되고 있다[3]. |
Payne M., Segal J., Newkirk M., Smith L., "Use of butane as an alternative fuel emissions from a conversion vehicle using various blends", SAE 952496, 1995.
Baik D., "A Study on Emission Characteristics in a LPG Vehicle", Transaction of KAIS, 7(6), 993-997, 2006.
Kang K., "A heavy-duty LPG lena burn engine using LPLi system", 2002 International Symposium on LPG Vehicles, 2002.
Kang K., Lee D., Oh S. and Kim C., "Performance of an Liquid Phase LPG Injection Engine for Heavy-duty Vehicles", SAE 2001-01-1958, 2001.
Park C., Kim C., Choi K, "A Study on Performance of Initial Blowoff Flow for a Fuel Pump with Various Temperature and Composition Condition in LPG Engin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Gas, 12(2), 12-17,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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