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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G 펌프에서 필터 종류에 따른 펌프 토출성능에 대한 연구
Performance of Blowoff Flow for a LPG Fuel Pump with Various Fuel Filters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3 no.4, 2009년, pp.1 - 7  

이석환 (한국기계연구원) ,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  김창업 (한국기계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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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연료경제성 및 강화되는 배출가스 규제를 만족하기 위하여 대체연료의 하나인 LPG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현재 LPG 차량에 적용되고 있는 제3세대 LPG 연료공급방식인 LPLi(Liquid Phase LPG Injection) 시스템은 가솔린 차량과 비교하여 배출가스는 적게 배출하면서 동등한 출력을 낼 수 있게 하는 핵심 기술이다. LPG 연료를 고압의 액상 상태로 공급하기 위해서는 LPG 펌프가 필요하다. 연료펌프의 성능을 저하 시킬 수 있는 연료 내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하여 연료펌프에는 연료필터가 장착되어 있으며 장착되는 연료필터의 종류에 따라서 연료펌프의 성능도 변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임펠라 방식을 채택한 LPG 연료펌프에서 극세사, 이중메쉬, 외장형 필터의 세 가지 필터에서 부하별 토출성능 및 효율을 파악하였으며 온도 변화에 따른 펌프유량 변화를 측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he needs for more fuel-efficient and lower-emission vehicles have driven to use the alternative fuel of LPG(Liquefied Petroleum Gas) which is able to meet the more stringent legislations without many modifications to current engine. LPLi (Liquid Phase LPG Injection) system (the 3r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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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액상 상태의 LPG 연료에 포함되어 있는 불순물들의 펌프부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서 연료펌프에는 연료필터를 장착하여야 하는데 이 경우 연료필터의 종류에 따라서 펌프에서의 부하별 토출량 및 효율이 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극세사 필터 (Microfiber filter), 이중메쉬 필터 (Double mesh filter), 외장형필터 (External filter)의세 가지 종류에 따른 부하별 연료유량 및 소모전류, 펌프효율 등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연료온도 변화에 따른 토출유량 특성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하여 여러 운전 조건의 변화에 따른 연료필터의 차량 적용 가능성 여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극세사 필터 (Microfiber filter), 이중메쉬 필터 (Double mesh filter), 외장형필터 (External filter)의세 가지 종류에 따른 부하별 연료유량 및 소모전류, 펌프효율 등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연료온도 변화에 따른 토출유량 특성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하여 여러 운전 조건의 변화에 따른 연료필터의 차량 적용 가능성 여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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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3세대 LPG 연료공급방식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러나 기존의 LPG 차량의 연료공급방식인 제2세대 믹서 (mixer) 시스템은 LPG 탱크 내에 포화증기압상태로 존재하는 연료가 자체 압력에 의해 별도의 가압 장치가 없이 기화기로 공급되며, 벤츄리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기 때문에 정밀한 혼합기의 공연비 형성이 어려워 차세대 배출가스규제에 대한 대응이 불가능하고, 가스공급에 의한 저응답성, 출력 감소, 겨울철 기화불량에 따른 시동성 저하 등의 문제점이 있다 [1,2]. 이에 대한 대책으로서 적용되고 있는 제3세대 LPG 연료공급방식인 LPLi(Liquid Phase LPG Injection) 시스템은 LPG연료를 펌프를 이용해서 고압으로 승압하고 이를 액상상태에서 분사기를 이용해서 분사하는 방식으로서, 기화기 시스템에 비해 출력 성능이 약 15% 정도 증가하여 동급 가솔린차량과 대등한 가속성능 및 출력을 내고 있으며, 연비도 약 7~9% 개선되는 것으로 평가 되고 있다[3]. LPG 가스의 특성상 낮은 배출가스로 인해서 촉매에도 부하를 줄여줌으로써 촉매원가가 저감되는 이점이 있다[4].
LPG차량의 제2세대 믹서 (mixer)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배출가스 규제가 더욱 엄격해짐에 따라 가솔린 및 디젤 차량과 더불어 LPG 차량도 이러한 배출가스 규제를 대응하기 위해 배출가스 저감 기술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LPG 차량의 연료공급방식인 제2세대 믹서 (mixer) 시스템은 LPG 탱크 내에 포화증기압상태로 존재하는 연료가 자체 압력에 의해 별도의 가압 장치가 없이 기화기로 공급되며, 벤츄리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기 때문에 정밀한 혼합기의 공연비 형성이 어려워 차세대 배출가스규제에 대한 대응이 불가능하고, 가스공급에 의한 저응답성, 출력 감소, 겨울철 기화불량에 따른 시동성 저하 등의 문제점이 있다 [1,2]. 이에 대한 대책으로서 적용되고 있는 제3세대 LPG 연료공급방식인 LPLi(Liquid Phase LPG Injection) 시스템은 LPG연료를 펌프를 이용해서 고압으로 승압하고 이를 액상상태에서 분사기를 이용해서 분사하는 방식으로서, 기화기 시스템에 비해 출력 성능이 약 15% 정도 증가하여 동급 가솔린차량과 대등한 가속성능 및 출력을 내고 있으며, 연비도 약 7~9% 개선되는 것으로 평가 되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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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Payne M., Segal J., Newkirk M., Smith L., "Use of butane as an alternative fuel emissions from a conversion vehicle using various blends", SAE 952496, 1995. 

  2. Baik D., "A Study on Emission Characteristics in a LPG Vehicle", Transaction of KAIS, 7(6), 993-997, 2006. 

  3. Kang K., "A heavy-duty LPG lena burn engine using LPLi system", 2002 International Symposium on LPG Vehicles, 2002. 

  4. Kang K., Lee D., Oh S. and Kim C., "Performance of an Liquid Phase LPG Injection Engine for Heavy-duty Vehicles", SAE 2001-01-1958, 2001. 

  5. Park C., Kim C., Choi K, "A Study on Performance of Initial Blowoff Flow for a Fuel Pump with Various Temperature and Composition Condition in LPG Engin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Gas, 12(2), 12-17,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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