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16 no.4, 2009년, pp.459 - 471
장성옥 (고려대학교 간호대학) , 신나미 (고려대학교 간호대학) , 김순용 (고려대학교 간호대학)
Introduction: Critical thinking involves identifying problem(s), assessing resources, and generating possible solutions and allows clinical nurses to decide which solution is the most reasonable under the given circumstances, taking into consideration the "hat ifs" and how they will affect the end 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국외에서 간호에서의 비판적 사고를 연구하는 경향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 간호계는 그동안 임상적 의사결정, 간호과정, 임상적 문제해결, 그리고 비판적 사고 용어를 같은 현상에 놓고 지칭하는 면에서 서로 혼용하여왔다(Johnson & Weber, 2005). 비판적 사고를 하는 간호사는 관례적인 절차에 따라 간호를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개별적이고 효율적인 간호제공을 위해 각각의 상황에서 정확한 간호지식에 근거해서 정보를 새롭게 구성하고 이용하며(Shin, 2003) 이는 근거기반 간호실무(EvidenceBased Nursing Practice)의 필수능력이고 간호교육의 핵심적 속성(Ahn, 2004)이라면, 비판적 사고의 특성 및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과정을 실제적 관점에서 탐구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고 시급한 간호계의 과제가 된다. 문헌에서 비판적 사고의 특성 중 강조되는 점은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는 일방적 선형적 사고가 아닌 다양한 양상으로 사고하게 하는 과정이며, 비판적 사고 기술의 향상을 위해서는 사고하는 사람의 참조 틀을 확인해야(Ellis, 1997)하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간호계에서 관심을 갖는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기술의 향상을 위해서는 임상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의 참조 틀의 확인이 필요하다. | |
간호에서의 비판적 사고란? | 간호에서의 비판적 사고는 바람직한 임상적 판단 도출을 위하여 추측하기보다는 사실, 증거에 기초한 판단을 할 의향을 가진 목적적이고 목표적인 사고라고 정의되며(Kim & Hong, 2001), Johnson과 Weber (2005)는 비판적 사고를 상황에서 실재적이고 잠재적인 중요성을 갖는 영향 변수, 영향 가정, 실제적이고 잠재적인 관계의 속성과 존재를 확인하는 일련의 사색적이고 조직되고 지적인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어, 비판적 사고는 환자를 돌보는 과정에서 최선의 목표를 세우고 임상적 판단을 할 의향으로 전략과 근거를 찾는 지적인 사고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1990년 미국의 간호연맹인정평가위원회에서 비판적 사고를 간호교육의 효과기준으로 포함하면서 미국간호연맹과 미국간호대학협의회에서 인가된 모든 간호교육프로그램에서 비판적 사고를 필수적인 간호교육성과로 제시할 정도로 간호교육에서 강조되었으나 초기부터 비판적 사고관련 문헌은 너무나 이론적이었으므로 교수가 실제적인 수준에서 비판적 사고를 교육하기에 제한이 있었다(Dexter, et al. | |
Johnson과 Weber (2005)는 비판적 사고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 간호에서의 비판적 사고는 바람직한 임상적 판단 도출을 위하여 추측하기보다는 사실, 증거에 기초한 판단을 할 의향을 가진 목적적이고 목표적인 사고라고 정의되며(Kim & Hong, 2001), Johnson과 Weber (2005)는 비판적 사고를 상황에서 실재적이고 잠재적인 중요성을 갖는 영향 변수, 영향 가정, 실제적이고 잠재적인 관계의 속성과 존재를 확인하는 일련의 사색적이고 조직되고 지적인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어, 비판적 사고는 환자를 돌보는 과정에서 최선의 목표를 세우고 임상적 판단을 할 의향으로 전략과 근거를 찾는 지적인 사고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1990년 미국의 간호연맹인정평가위원회에서 비판적 사고를 간호교육의 효과기준으로 포함하면서 미국간호연맹과 미국간호대학협의회에서 인가된 모든 간호교육프로그램에서 비판적 사고를 필수적인 간호교육성과로 제시할 정도로 간호교육에서 강조되었으나 초기부터 비판적 사고관련 문헌은 너무나 이론적이었으므로 교수가 실제적인 수준에서 비판적 사고를 교육하기에 제한이 있었다(Dexter, et al. |
Ahn, Y. H. (2004). Critical Thinking and the standards of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1(1), 99-106.
Alfaro-LeFeevre, R. (2005). Applying nursing process: A tool for critical thinking (6th ed.). Philadelphi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Brikczynski, K A. (2006). Benner's philosophy and nursing practice, In M. Alligood & A. Marriner-Tomey (Eds.), Nursing theory: Utilization & Application (3rd ed.). St. Louis, MO: Mosby.
Carper, B. (1978). Fundamental patterns of knowing in nursing, Advances in Nursing Science, 1(1), 13-23.
Dexter, P., Applegate, M., Backer, J., Claytor, K., Keffer, J., Norton, B., et al. (1997). A proposed framework for teaching and evaluating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3(3), 160-167.
Edwards, S. L. (2007). Critical thinking: A two-phase framework, Nurse Education in Practice, 7(5), 303-314.
Ellis, M. F. (1997). Low cardiac output following cardiac surgery: Critical thinking steps, Dimensions of Critical Care Nursing, 16(1), 48-55.
Johnson, B. M., & Webber, P. B. (2005).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asoning in nursing, (2nd ed.). Philadelphi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Kim, H. K. (2008). Q-Methodology: Philosophy of science, theory, analysis, and applications, Seoul: Communication Books Co.
Kim, K. J., & Hong, M. R. (2001). Nursing and critical thinking: Practical approach, Seoul: Hyunmoonsah.
Lim, E. J. (2004).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ritical thinking skill in clinical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ark, J. A. (2008)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general hospital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Ulsan: Ulsan University.
Riddell, T. (2007). Critical assumptions: Thinking critically about critical think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3), 121-126.
Root-Bernstein, R., & Root-Bernstein, M. (2007). Spark of Genius, Seoul: Eco's Library Publisher.
Shin, K. R., Kim, A. K., Park, I. S., Sung, M. S., Lee, Y. H., Choe, M. O., et al. (2004). Nursing education principles, Seoul: Hyunmoonsah.
Shin, K. R. (1996). A study of critical thinking ability of associate and baccalaurate degre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6(1), 43-52.
Simpson, E., & Courtney, M. (2002).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education: Literature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8(2), 89-98.
Su, W. M. (2007). Writing context-dependent item sets that reflect critical thinking learning outcomes, Nurse Educator. 32(1), 11-15.
Watson, J. (1988). Nursing: Human science and human carea theory of nursing, NY: National League for Nursing.
Whiteside, C. (1997). A model for teaching critical thinking in the clinical setting, Dimensions of Critical Care Nursing, 16(3). 152-162.
Worrell, J. A., & Profetto-McGrath, J. (2007). Critical thinking as an outcome of context-based learning among post RN students: A literature review, Nurse Education Today, 27(5), 420-42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