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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대학생들의 고급 아이스크림에 대한 구매 성향과 이에 따른 판매 전략

Purchasing Type and Sale Strategies for High Quality Ice Creams of University Students in Seoul.Kyonggi Area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19 no.3, 2009년, pp.451 - 458  

정부원 (롯데호텔) ,  이현자 (국립한경대학교 영양조리과학과) ,  강근옥 (국립한경대학교 영양조리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rveyed university students in the Seoul and Kyonggi areas about their purchasing types and sale strategies for high quality ice cream products. The desire to buy new high quality ice cream was "moderate" (35.4%) followed by "quite a lot" (29.4%), showing that the students' interests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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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급 아이스크림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가 아이스크림 전문점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Table 8과 같이 ‘다소 크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51.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기초 자료로 제안하고자 수도권 대학생들의 고급 아이스크림에 대한 구매 성향 및 판매 전략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신제품 출시 시 구매 욕구는 ‘보통이다’가 134명(35.
  • 또한, 아이스크림이 계절적인 상품이라는 이미지를 조사 대상자들이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알고자 아이스크림 구매에 대한 계절적인 영향을 조사하였다. Table 11과 같이 ‘다소 및 매우 크다’라는 의견이 51.
  • 아이스크림의 구매 성향에 대해서는 Park SH(2002)와 Park DJ(1998)가 연구한 바 있을 뿐 보편적으로 소비되는 식품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고급 아이스크림의 소비자 구매 성향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므로 수도권에 거주하는 남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구매 성향을 알아보고 더불어 수익 증대를 위한 판매 전략에 관한 연구를 통해 아이스크림 산업의 발전과 다양화 되고 있는 소비자들의 욕구 충족 및 잠재 소비자의 구매 의욕을 높이기 위한 경영 전략 수립의 기초 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 조사 대상자들의 고급 아이스크림에 대한 구매 성향을 알고자 조사하였다. 우선 고급 아이스크림 구매 시 브랜드가구매 성향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Table 2에 나타난 바와 같이 ‘브랜드에 상관없이 다양하게 구매한다’ 가 216명(57.
  • 최근에는 고급 아이스크림 전문점이 활발하게 개점되고 있어 이러한 전문점에 대한 이용도가 어느 정도 되는지 알고자 조사하였다. Table 6과 같이 월 2회 이하가 159명(42.
  • 한편, 최근에 늘고 있는 카페 형태의 고급 아이스크림 전문점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전문점 이용 여부에서는 Table 12와 같이 이용한 적이 있는 경우가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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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급 아이스크림의 구매 성향에 대한 연구를 위해 수집된 설문 자료는 어떻한 방법으로 분석되었는가? 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성별, 학년, 주거 지역, 용돈 및 지출 분야 등을 묻는 일반적 특성, 구매 성향 및 판매 전략 등과 관련된 문항은 빈도 분석, 기술 통계 분석, 교차 분석 및 분산 분석 등으로 통계 처리하였다.
고급 아이스크림 전문 매장에서 아이스크림뿐만 아니라 다양한 후식을 판매하는 매장이 늘어가는 이유는 무엇인가? 단순한 판매에서 고급화된 아이스크림 전문 매장의 형태로 등장하여 소비자의 호기심과 구매력을 이끌어내고 있다. 현재 고급 아이스크림 전문 매장에서 아이스크림뿐만 아니라 다양한 후식을 판매하는 매장이 늘어가고 있는 추세인데, 이는 식사에서 후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매장의 분위기를 카페 형태로 탈바꿈시키거나 소비층을 다양하게 흡수하기 위해 제품 브랜드의 리뉴얼을 해 나가고 있으며 좀 더 안정적인 시장성을 확보하기 위해 여러 가지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
아이스크림에 대하여 그 동안 학계에서 이루어진 연구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아이스크림에 대하여 그 동안 학계에서 이루어진 연구들을 살펴보면 아이스크림의 미생물 오염 실태(Jung et al 2003, Kim et al 2005), 시판 아이스크림의 관능적 품질 평가(Chae & Lee 1982, Chae & Yu 1982), 당알콜과 효소의 종류가 대두 아이스크림의 품질 특성에 미치는 영향(Koo & Lee 2000) 에 대한 것이 있다. 다양한 부재료 첨가에 의한 아이스크림 개발과 관련한 연구들도 있는데, 크림(Ko et al 2000), 뽕잎 (Kim et al 1999), sweet pepper(Lee et al 2002), 유자 착즙액(Kim et al 2004), 오디(Kim et al 2003), 견과육(Kim JW 1998) 등을 첨가하여 이들이 품질에 미치는 영향 및 특성 등이 보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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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한국경제신문 (2007) Industry/200707/e2007070911013648110. 

  2. 한상헌 (2005) 아이스크림. 유한문화사, 서울. p 25. 

  3. Chae SK, Lee SG (1982) Studies on the evaluation for the quality of food by sensory testing. IV. Evaluation for the sensory quality of commercial ice creams. Korean J Food Sci Technol 14: 203-209. 

  4. Chae SK, Yu TJ (1982) Studies on the evaluation for the quality of food by sensory testing. V. Correlation between the sensory quality characteristics of commercial ice creams and chemical properties of fat extracted from those ice creams. Korean J Food Sci Technol 14: 210-218. 

  5. http://economy.hankook.com/1page/industry/200707/e2007070911013648110. 

  6. Jung DW, Kim YW, Shon JR, Byeon SH (2003) The degree to which publicly circulated ice creams are contaminated with general bacteria and E. coli bacteria. J Health Sci & Medical Technol 29: 56-61. 

  7. Kim HB, Choung WY, Ryu KS (1999) Sensory characteristics and blood glucose lowering effect of ice cream containing mulberry leaf powder. Koran J Seric Sci 41: 129-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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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im HJ, Ham JS, Juong SG, Ahn JN, Byun MW, Jo CH (2007a) Development of ice cream with improved microbiological safety and acceptable organoleptic quality using irraditation. J Anim Sci & Technol 49: 515-522. 

  10. Kim HJ, Jo CH, Kim DS, Yook HS, Byun MW (2005) Microbiological contamination of ice cream commercial available in Korea and its iraadiation effect. J Anim Sci & Technol 47: 867-876. 

  11. Kim HY, Youn SK, Kim MH (2007b) A study on determinant factors and choice intentions ice cream stores.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17: 425-431. 

  12. Kim JW (1998) Preparation and characteristics of ice cream from mix added with nutmeats. J Agri Sci Chungnam Na'l Univ 25: 176-180. 

  13. Kim SH, Choi DJ, SHin JH, Lee JY, Sung NJ (2004) Nutritional characteristics of ice cream added with citron (Citrus junos Sieb ex Tanaka) juice. Koran J Food & Nutr 17: 212-219. 

  14. Ko YT, Kim TE, Kang JH (2000) Development of ice cream prepared from lactic fermented egg white food added with cream. Korean J Food Sci Technol 32: 1173-1178. 

  15. Koo SH, Lee SY (2000) Influence of sugar alcohol and enzyme treatment of the quality characteristics of soy ice cream. Korean J Soc Food Sci 16: 151-157. 

  16. Lee EH, Kang GG, Kang HJ, Shin HR (2002) Studies on the preparation and characteristics of dairy products added with sweet pepper. J Agric Tech Res Inst 15: 49-54. 

  17. Park DJ (1998) A study on comparative analysis of marketing strategies of local and foreign ice cream companies and consumers' buying behavior. MS Thesis Sookmyung Womon's University, Seoul. p 1-53. 

  18. Park SH (2002) Consumer attitude about new product of soy ice creams. MS Thesis. Chung Ang University, Seoul. p 13-58. 

  19. Yoon JH (2003) Franchisee satisfaction on ice cream franchisor support and franchise re-contract intention. J Food Service Management 6: 147-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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