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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선계측을 통한 묘박중인 선박의 풍압력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the Evaluation of the Force by the Wind on the Ship at Anchoring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5 no.3 = no.38, 2009년, pp.223 - 228  

정창현 (한국해양대학교 한바다호) ,  공길영 (한국해양대학교 운항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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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 태풍 매미로 인하여 안전한 피항지로 여겨졌던 진해만에서도 강풍에 의한 주묘로 좌초, 충돌 등 많은 해양사고가 발생하였다. 투묘에 대한 사항이나 주묘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외력과 대항력에 대한 비교 검토가 필요하다. 하지만 풍압력에 대한 부분에서 스윙현상으로 인한 풍압면적 적용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여전히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따라서 실습선 한바다호를 대상으로 선체에 작용하는 외력과 외력에 대한 대항력을 수치적으로 계산하고, 이를 실제로 주묘가 발생했던 실선계측자료와 상호 비교 분석함으로써 묘박 중선박에 가해지는 풍압력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the typhoon "MAEMI" in 2003, a lot of marine accidents such as stranding, collision etc. occurred to the vessels at anchor in "JINHAE MAN" which was considered one of the most safe sheltering anchorage in Korea. These accidents resulted from the dragging of anchor by the strong winds. It needs 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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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2 대항력

    대항력으로는 파주력과 추진력이 있으나 실선계측 당시에는 엔진을 사용하지 않았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파주력에 대해서 만 언급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습선 한바다호를 대상으로 선체에 작용하는 외력과 외력에 대한 대항력을 수치적으로 계산하고, 이를 실제로 주묘가 발생했던 실선자료와 상호 비교 . 분석함 으로써 묘박 중 선체에 가해지는 풍압력 적용에 대하여 검토 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습선 한바다호를 대상으로 선체에 작용하는 외력과 외력에 대한 대항력을 수치적으로 계산하고, 이를 실제로 주묘가 발생했던 실선자료와 상호 비교 . 분석함 으로써 묘박 중 선체에 가해지는 풍압력 적용에 대하여 검토 하였다.

가설 설정

  • 해조류에 의해 발생하는 유압력은 선체의 수면하면적, 해조 류의 속도 및 방향, 유압계수 등에 의해 계산된다. 하지만 실 선계측 당시에는 조류가 거의 정지된 상태(Slack water)였으 므로, 본 연구에서는 유압력을 무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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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기상청 인터넷 자료 "자동기상관측자료". 

  2. 마산지방해양항만청(2003), "해양사고 통계", pp.30-35. 

  3. 배석한, 정연철, 김세원, 윤종휘, 이윤석, 구엔풍(2005), "묘박 중인 선박의 주묘 한계에 관한 연구(II)",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9권, 제1호, pp.173-179. 

  4. 윤점동(2002), "선박조종의 이론과 실무", 세종출판사, pp.1-17. 

  5. 이윤석, 정연철, 김세원, 윤종휘, 배석한, 구엔풍(2005), "묘박 중인 선박의 주묘 한계에 관한 연구(I)",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9권, 제1호, pp.165-171. 

  6. 정창현, 공길영(2009), "실습선 한바다호의 묘박 지침 개발에 관한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15권, 제1호, pp.49-55. 

  7. Fujiwara(1998), "The Estimation of Wind Force and Moments Acting on Ships",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Japan, No.183, pp.77-90. 

  8. Hirano(1995), "The Application of Maneuvering Study to Ship's Design",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Japan, pp.48-50. 

  9. Honda(1986), "Ship Maneuvering, Chapter 4 : The Maneuvering for Entering Port and Anchoring", Seong San Dang, pp.120-121. 

  10. Remery(1973), "The Mean Wave and Current Forces of Offshore Structures and their Role in the Design of Mooring Systems", The 5th Offshore Technology Conference, Houston, USA, pp.5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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