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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생중인 콘크리트에서의 발파진동의 영향 시험방법에 대한 연구

A Study on Experimental Method of Blasting Vibration in Curing Concrete

지질공학 =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v.19 no.3 = no.61, 2009년, pp.417 - 422  

김장득 (삼성물산 건설부문) ,  김용하 ((주) 선진지.큐.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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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건설되는 터널은 장대화될 뿐만아니라 파쇠대 등의 불량한 지반을 통과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지반 강도가 좋지 않을 때는 터널의 소성변형이 일어나고 때로는 붕락하는 사례도 발생한다. 지금까지의 터널시공방식은 굴착작업이 완료된 후에 라이닝콘크리트를 타설하는 순차적 시공방법이었다. 이 방법은 공사기간이 길고 비용이 많이 들어갈 뿐만 아니라 파쇄대나 소성지반에서 굴착후 장기간 방치했을 때, 터널의 안정을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이에 따라 양북터널에서는 터널굴착과 라이닝콘크리트를 동시에 시공하여 공사기간 단축은 물론 심한 파쇄대구간에서 터널을 조기에 안정시키기 위해 동시시공을 계획하게 되었다. 동시시공을 위한 사전 검토사항으로서 발파굴착과 동시에 콘크리트를 타설했을 때 발파진동이 라이닝콘크리트의 강도에 미치지 않는 안전한 이격거리를 산출하기 위한 시험을 현장에서 시행하였다. 또한 동시시공을 위한 라이닝폼의 개선과 콘크리트 타설방법 개선, 집진기를 이용한 환기방식의 개선과 설비의 재배치 등을 동시에 시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unnels that have recently been constructed are characterized by longer length than ever before and furthermore they frequently go through the ground area with poor conditions such as fractured zones. If ground strength is weak, plastic deformation of tunnel occurs, and occasionally a big fall may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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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터널굴착을 위한 발파와 라이닝콘크리트를 동시에 시공할 때, 양생중인 콘크리트에 미치는 발파진동의 영향과 이에 따른 이격거리를 측정해서, 안전한 라이닝 콘크리트의 시공을 위해당 현장에 적합한 기준을 마련하고자 현장시험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1) 터널내의 온도는 외부와는 달리 거의 일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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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일본철도건설공단, 1984, NATM에 있어서 2차복공에 관한 조사연구중간보고서 

  2. 일본터널기술협회편, 1982, 경암 NATM에 있어서 2차복공의 설계시공에 관한 조사연구보고서 

  3. 건설성토목연구소, 1981, 터널 지보구조에 관한 연구보고 

  4. Fernandez-Delgado, G., Mahar, J. W. and Parker, H. W., 1976, Structural bahavior of thin concrete liners obtained from large scale tests, Shotcrete Concrete, 399-411 

  5. Fernandez-Delgado, G., Cording, E. J., Mahar, J. W. and M. L. VAN SINT JAN, 1979, Thin concrete lining in loosening rock, RFTC-1979 Proceedings obtained from large scale tests, Shotcrete Concrete, 399-411 

  6. Goodman, R. E., 1976, Methods of geological engineering in discontinuous rocks. Berkeley: West Publishing Company 

  7. Ito, T. and M. Hisatake, 1981, Ground pressure acting on arbitrary shaped tunnel lining in visco-elastic ground, Proc. Japan Society of Civil Engrs., 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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