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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lectrochemical Society, v.13 no.4, 2010년, pp.283 - 289
김경연 (한밭대학교 기계공학과) , 손영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연료전지연구단) , 김민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연료전지연구단) , 양태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연료전지연구단)
A two-dimensional isothermal model has been employed for numerical simulations of a high temperature hydrogen fuel cell with proton exchange membrane. The model is validated with existing experimental data and used for examination on the effects of various operating conditions on the fuel cell per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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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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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가 각광받는 이유는? | 수소와 공기를 연료로 하는 고분자 전해질 막을 이용 하는 연료전지 (PEM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는 높은 전력 밀도, 빠른 시동, 고효율 등과 같은 다양한 장점을 지니고 있어 유망한 청정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최근 많은 연구가 PEMFC 기술개발에 집중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현재의 PEMFC 의성능을 더 향상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 |
PBI계열의 막을 사용하는 고온연료전지의 장점은? | 또한, 연료전지의 높은 작동온도로 인해 스택과 냉각수 사이의 온도 구배가 크므로 상대적으로 냉각 시스템이 단순화될 수 있다. 또한, PBI (polybenzimidazole) 계열의 막을 사용하는 고온 연료 전지에서는 Nafion과 같은 일반적인 저온 연료전지 막과는 달리 막의 이온 전도도가 가습 정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러한 이유로 고온 PEMFC 시스템에서는 별도의 가습장치가 필요하지 않아 시스템을 단순화 할 수 있다. | |
고온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요인들은 무엇이 있었는가? | 해석 모델은 기존의 실험데이터와의 비교를 통해 검증하였으며, 다양한 작동 조건이 연료전지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일련의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전산해석의 결과를 통해 교환전류밀도, 이온전도도, 공급유량 및 작동압력이 증가할수록 연료전지의 성능이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기체 확산층의 기공율이 높을수록 기체의 확산이 향상되어 연료전지의 성능이 향상되었으며, 양극 기체 확산층의 기공율에 의한 효과가 음극에 비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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