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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공판재형 전단연결재를 갖는 강-콘크리트 합성바닥판의 피로거동에 관한 연구
Fatigue Behavior of Steel-Concrete Composite Bridge Deck with Perfobond Rib Shear Connector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30 no.1A, 2010년, pp.71 - 80  

경갑수 (한국해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이승용 (충주대학교 토목공학부) ,  정연주 (한국건설기술원) ,  권순철 (삼부토건(주) 기술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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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바닥판은 차량하중 및 환경 등의 영향을 직접 받는 부재여서 열화손상에 취약하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보수 및 보강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교량 바닥판의 유지관리를 최소화하고 교량의 설계수명까지의 공용을 위해서는 현재의 바닥판 성능을 개선한 고강도, 고내구성의 바닥판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철근콘크리트 바닥판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새롭게 개발된 강-콘크리트 합성바닥판의 피로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정적실험을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피로하중을 선정하고 일정진폭 반복하중 하에서 피로실험을 실시하였다. 이로부터 합성바닥판의 주요 구조상세의 S-N 곡선을 작성하고, 이를 피로설계기준과 비교, 평가하여 피로거동 특성을 규명하고 피로설계지침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된 합성바닥판의 각 구조상세인 절곡강판 상부플랜지 및 절곡강판 중간부, 전단연결재 및 절곡강판 하부플랜지는 모두 충분한 피로강도를 확보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ridge deck is directly influenced by environment and vehicle load, it is easily damaged so that it requires an appropriate repair and retrofit. Therefore, developing a bridge deck with high durability is necessary in order to minimize the maintenance of bridge deck and use it to its design life. 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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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공판재형 전단연결재를 적용한 강-콘크리트 합성바닥판의 피로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하여 피로하중의 재하위치를 결정하고, 정적실험을 통하여 얻어진 극한하중을 토대로 피로하중을 선정하여 일정진폭 반복하중 하에서 피로실험을 실시하였다. 이로부터 합성바닥판의 주요 구조상세의 S-N 곡선을 작성하고, 이를 피로설계기준과 비교, 평가하여 피로거동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 그러나 이 연구들은 강판과 콘크리트의 합성을 위해 기존의 스터드를 사용하였으며, 그 결과 많은 스터드를 사용함에 따라 시공성 및 비용의 측면에서 비효율적인 문제가 발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존의 스터드를 대신하여 유공판재형 전단연결재를 적용하여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유공판재형 전단연결재에 대해서는 정철헌 외(2004), 김형열 외(2006), 안진희 외(2007)에 의해 전단실험의 형태로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이로부터 기존의 스터드를 대체할 수 있는 우수한 합성효과를 갖는 것으로 분석된 바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공판재형 전단연결재를 적용한 강-콘크리트 합성바닥판의 피로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하여 피로하중의 재하위치를 결정하고, 정적실험을 통하여 얻어진 극한하중을 토대로 피로하중을 선정하여 일정진폭 반복하중 하에서 피로실험을 실시하였다. 이로부터 합성바닥판의 주요 구조상세의 S-N 곡선을 작성하고, 이를 피로설계기준과 비교, 평가하여 피로거동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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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상효, 이용선, 정연주, 안진회(2003) 신형상 강합성 교량 바닥판의 피로거동 분석을 위한 실험적 연구.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p. 420-425. 

  2. 김형열, 구현본(2006) 강-콘크리트 합성 바닥판용 전단연결재의 합성거동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6권, 제1A호, pp. 91-97. 

  3. 김형열, 정연주, 양동석, 박선규(2005) 정적하중을 받는 강-콘크리트 합성 바닥판의 구조거동.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p. 1691-1694. 

  4. 마이다스아이티(2006) Midas Online Manual 

  5. 안진희, 김상효, 구현본, 강균희(2007) Perfobond rib 전단연결재의 전단강도 및 잔류강도 평가.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7권, 제2A호, pp. 237-245. 

  6. 정연주, 정광회, 구현본, 김병석(2004) 교량용 강.콘크리트 합성바닥판의 실험적 정적거동 특성.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4권, 제1A호, pp. 17-25. 

  7. 정연주, 김상효, 안진희, 심정욱(2005) 합성정도와 피로하중에 따른 강-콘크리트 합성 바닥판의 피로거동.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p. 1518-1521. 

  8. 정철헌, 이흥수, 박종면, 김영호(2004) 합성작용을 위한 새로운 Perfobond 전단연결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4권, 제3A호, pp. 525-532. 

  9.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5) 장수명 합리화 바닥판 개발, 강-콘크리트 합성바닥판, 

  10. 한국도로교통협회(2005) 도로교설계기준, 

  11. Kim, H.Y., Jeong, Y.J., Koo, H.B., and Kim, J.H. (2005) Behavior of steel concrete composite bridge decks with perfobond ribs. Proc. 3rd Intl Sym on Steel Structures, Seoul, Korea. 

  12. AASHTO (2002) Standard Specification for Highway Bridges. 

  13. ECCS (1993) Eurocode 3 Design of Steel Structure-Fatigue strength of steel structures. 

  14. 日本鋼構造協會(JSSC) (1993) 鋼構造物の疲勞設計指針.同解說.技報堂出版, pp. 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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