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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연구는 고속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안내표지를 효과적으로 개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국내 고속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안내표지는 지점중심 안내체계, 과도한 정보량, 출구번호 이용률 저조, 차로지정 안내의 미비에 따라 효율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한 3개의 개선안을 제시하였고, 선호도 조사와 판독시간 검증을 통해 최적안을 선정하였다. 최적안은 기존표지에 비해 판독시간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단축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기존의 표지는 원거리에서는 출구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데 비해, 근거리에서 오히려 적은 정보를 전달하고 있는데 비해, 개선 표지는 원거리에서는 개략적인 정보를, 근거리에서는 보다 상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0m 지점에서는 운전자가 목적지에 따른 노선을 효과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차로지정 표지를 문형식으로 설치하여 안내하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imate the effectiveness of newly proposed guide sign system. Existing guide sign system on expressways in South Korea have point-based system with city, district names or land marks. They have also several problems as excessive amount of information, low use of ex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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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선안에서는 직진정보를 최소화시키고, 출구중심의 안내 체계를 개발하였다. 또한 원거리에서부터는 개략적인 정보를 제공하다가 근거리로 올수록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체계가 되도록 하였다. 이정표지에 원거리지명, 다음다음 출구, 다음 출구를 표기함으로써 직진정보 삭제에 따른 운전자의 혼란을 최소화하였다.
  • 본 연구는 고속도로 안내표지를 보다 높은 판독성을 가질수 있도록 원칙을 수립하고 개선안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개선안은 노선번호 중심의 체계로서 아직 선 개념의 체계에 익숙하지 않은 우리나라의 운전자에게 다소 혼란을 줄 수 있다.
  • 본 연구는 고속도로의 특성을 고려하여 기존 표지를 시인성(visibility) 및 판독성(legibility) 은 물론 이해성(comprehensibility) 측면에서 향상시키기 위해 수행되었다. 표지의 개선안을 제시하고 해당 개선안에 대해 설문조사 및 판독시간 실험을 통해 최적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5초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의수준(significance level) 5%에서 개선1안의 판독시간이 기존표지에 비해 판독시간이 동일하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하지 못하였으므로, 개선1안의 판독 시간이 기존표지에 비해 단축되었다는 통계적인 근거는 없다. 개선2안의 경우 판독시간이 기존표지에 비해 판독시간이 같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하여 개선2안의 판독시간이 기존표지에 비해 단축되었다는 대립가설을 채택한다. 즉, 개선2안의 판독 시간은 기존표지의 판독시간에 비해 단축되었다고 할 수 있다.
  • 넷째, 노선 안내 시 고속도로명은 사용하지 않고, 노선번호를 이용한다. 다섯째, 표지의 문안은 3행을 초과할 수 없다. 여섯째, 출구지점에서는 차로지정 안내를 하여 운전자가 확실히 자신의 목적지에 맞는 차로를 이용하도록 한다.
  • 다음은 기존표지와 개선1안의 대응비교 결과이다. 표본이 90개로 충분히 크기 때문에 중심극한정리(central limit theorem)에 따라 정규분포에 근사한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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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도로의 안내체계로 채택하고 있는 방식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고속도로를 비롯한 도로의 안내체계는 지점 중심의 안내체계를 채택하고 있다. 지명중심의 길 안내는 노선중심의 길 안내에 비해 전달 정보량이 필연적으로 많아지게 된다.
국내 고속도로에 설치된 안내표지가 효율이 크게 떨어지고 있는 이유는? 본 연구는 고속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안내표지를 효과적으로 개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국내 고속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안내표지는 지점중심 안내체계, 과도한 정보량, 출구번호 이용률 저조, 차로지정 안내의 미비에 따라 효율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한 3개의 개선안을 제시하였고, 선호도 조사와 판독시간 검증을 통해 최적안을 선정하였다.
고속도로 안내체계의 개선 원칙은? 첫째, 불필요하거나 중복되는 정보를 제거하여 전달정보를 최소화한다. 둘째, 선개념의 표지 안내체계를 도입하여 표지 정보를 단순화시킨다. 셋째, 우선순위가 높은 정보일수록 상단 및 좌측에 배치한다. 넷째, 노선 안내 시 고속도로명은 사용하지 않고, 노선번호를 이용한다. 다섯째, 표지의 문안은 3행을 초과할 수 없다. 여섯째, 출구지점에서는 차로지정 안내를 하여 운전자가 확실히 자신의 목적지에 맞는 차로를 이용하도록 한다. 일곱째, 출구번호는 순차적(consecutive)이아닌 노선의 기점으로부터의 이정거리(mileage)로 부여하여 보다 운전자가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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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강원의, 김영록(2005) 도로표지 정보의 판독성에 관한 실증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5권 제2D호, pp. 265-273. 

  2. 김동녕, 이석기(2006) 선개념 중심의 교통안내표지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6권 제3D호, pp. 393-400. 

  3. 김응철 외(2006) 도로표지 안내지명의 연계성 확보 방안, 한국도로학회지, 한국도로학회, 제8권 제4호, 통권 30호, pp. 37-47. 

  4. 이기영 외(2006) 도로표지내 글자간 적정 여백률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4권 제5호, 통권 92호 pp. 21-32. 

  5. 최기주최병운(2001) 안내표지 시인거리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19권 제4호, 통권 56호, pp. 123-137. 

  6. Al-Gadhi et al. (1994) Driver factors affecting traffic sign detection and recall,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1464, pp. 36-41. 

  7. Al-Madani et al. (2002) Role of drivers' characteristics in understanding traffic sign symbol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35, pp. 185-196. 

  8. FHWA (2003) Manual on Uniform Traffic Control Devices 2003 Edition,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9. FHWA (2004) Standard Highway Sign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10. Phillip M. Garvey et al. (2004) New Font and Arrow for National Park Service Guide Sig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1. Richard Chow et al. (2007) Evaluation of the Benefits and Impacts of Clearview Lettering, Project Steering Committee.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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