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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TI활용 소집단 협력 학습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진로성숙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 Ready Planned Small Group Collaboration Learning Program through MBTI on Nursing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areer Matur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6 no.2, 2010년, pp.229 - 238  

권윤희 (대구과학대학 간호과) ,  곽오계 (경운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small group collaboration learning program through MBTI on nursing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areer matur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Method: A randomized control pre-post test experimental research design was used. The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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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MBTI활용 소집단 협력 학습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진로성숙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결과 MBTI활용 소집단 협력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학생은 참여하지 않은 간호학생보다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진로성숙 발달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 본 연구는 MBTI활용 소집단 협력 학습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및 진로성숙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 사후 설계의 유사 실험연구이다[Table 1].
  • 본 연구는 MBTI활용 소집단 협력 학습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진로성숙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는 것이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자는 상담심리학을 전공하고 한국 MBTI연구소에서 교육하고 있는 MBTI활용에 대한 초급, 보수교육, 중급, MMTIC, 유형발달, 스트레스, 대인관계 관련 다양한 MBTI 프로그램을 수료하여, 최종 MBTI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을 할 수 있는 MBTI 전문 일반강사로서 MBTI검사지 사용과 활용에 대한 한국 MBTI 연구소에서 부여하는 자격을 소유하고 있다.
  • 지금까지 MBTI활용 프로그램과 자아개념 및 진로와 관련된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소수의 연구(서영옥, 2007; 이재영, 2001)가 있었지만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권윤희(2002)의 MBTI를 활용한 성장 프로그램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연구 외에는 거의 찾아 볼 수 없었으며, 특히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진로성숙을 위한 MBTI활용 교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여 그 효과를 확인한 연구는 찾아 볼 수 없었다. 이에 MBTI활용 소집단 협력 학습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여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진로성숙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간호학생의 긍정적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정립과 진로에 대한 태도 성숙을 위하여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가설 설정

  • “MBTI 활용 소집단 협력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점수의 증가가 더 클 것이다.
  • “MBTI 활용 소집단 협력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진로성숙 점수의 증가가 더 클 것이다.
  • · 제 1가설 : MBTI 활용 소집단 협력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점수의 증가가 더 클 것이다.
  • · 제 2가설 : MBTI 활용 소집단 협력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과보다 진로성숙 점수의 증가가 더 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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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은 어떤 시기에 처해있는가? 대학생은 졸업 후 다양한 직업세계로 진출을 위한 준비과정에 있는 경우로 자신의 진로와 직업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자아개념의 발달이 요구되는 시점에 있으며, 특히 대학 생활은 향후 직업생활로의 이행을 앞두고 있어 진로결정과 진로 준비 행동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에 처해 있다(김봉환, 2006). 그러나 현대사회는 급속한 산업화, 정보화, 물질문명화를 이루면서 Ogburn(세계철학대사전, 1987, 재인용)이 말한 급격한 변화와 적응의 능력이 없는 비물질 문화 사이에 이상적, 병리적인 사회적 부적응 현상인 문화지체가 점점 심화되어 후기 청소년의 발달과업인 자아개념 및 자아정체감 확립에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현실이다.
전문직 자아개념이란 무엇인가? 간호학생은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전문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이론과 실습교육을 통해 습득하고 있는데,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요인 중 간호전문직에 대한 확고한 자아개념의 정립이 결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이정애, 2004). 전문직 자아개념은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자기 자신에 대한 지각을 의미하며, 간호전문직 자아 개념은 전문직 간호사로서 업무에 대한 자기 자신의 느낌과 견해를 의미한다(Arthur, 1990).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은 간호사 스스로가 자신에 대한 이해와 견해가 긍정적일 때에 생겨나며, 부정적 전문직 자아개념은 전문직 역할 수행에 필수적인 요인인 독립성을 방해할 수 있으며 임상수행능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서원희, 2006).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이 높낮이에 따른 학생의 태도는 어떠한가?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은 간호사 스스로가 자신에 대한 이해와 견해가 긍정적일 때에 생겨나며, 부정적 전문직 자아개념은 전문직 역할 수행에 필수적인 요인인 독립성을 방해할 수 있으며 임상수행능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서원희, 2006). 따라서 전문직 자아개념이 높은 간호학생은 자존감, 자신감 및 자신에 대한 자아개념도 향상되어 미래에 간호전문직의 발전을 가져오며, 전문직 자아개념이 낮은 간호사는 간호의 생산성이 저하된다(Arthur, 1990). 더욱이 간호학생들은 예비간호사로서 이들이 갖고 있는 전문직 자아개념은 미래의 간호사를 준비하고 있는 시점에 있으므로 긍정적인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의 발달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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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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