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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부품업체의 제품 신뢰성 향상을 위한 품질정보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quality information systemfor the improvement of product reliability of the auto part supplier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2 no.3, 2010년, pp.231 - 235  

이희남 (유한대학 산업경영과) ,  박제원 (인하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ccording to the total quality management environment, the necessity of the systematic administration about the quality information is gradually enlarged as to vehicle related company. Accordingly, related companies require the operation of the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matched with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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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부품업체의 신속한 품질문제 등록 및 처리를 지원하는 관련 업무의 표준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이를 위한 품질정보 관리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 관련업체를 대상으로 관련 정보 및 업무 프로세스 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기초로 품질문제 신고서, 부적합 통보서, 시정조치 요구서, 검사원 관리 시스템을 구축․운영함으로써 다양한 품질문제에 대한 대응력을 강화하고 보다 효율적인 품질 경영을 통한 제품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부품업체의 품질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발생된 품질 문제를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관련 업무의 표준 업무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이를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을 그 주된 목적으로 한다[5].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품질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 및 품질관리 담당자의 업무 내용을 수집하고 신속한 품질문제 처리를 위한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함으로써 대상 업체의 제품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품질관리 업무를 지원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품질관리팀 뿐만 아니라 사내 부서, 협력업체 및 부품업체를 대상으로 각 주체별 업무 내역을 재정의하고 이에 대한 표준화된 업무 처리 절차를 정의함으로써 보다 신속하고 신뢰성 있는 품질문제의 처리를 위한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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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관련 업체에서 어떤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는가? 국내 산업계에서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해외공장 이전, 공장 정보화 및 식스 시그마 등의 품질 경영 추세에 따라 자동차 관련 업체에서는 제품의 설계 단계, 개발 단계, 양산 단계, A/S 단계 등 전 단계에 걸친 보다 높은 품질 관리 수준 및 관련 정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필요성이 점차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1,3].
품질문제 신고업무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하는 업체는 자동차 생산업체인 H사의 1차 협력업체로 자동차 전장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주요 품질관리 업무로는 품질문제 신고 업무, 부적합 통보 처리 업무, 시정조치 처리 업무 및 검사원 관리 업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선 품질문제 신고업무는 전부서, 협력업체 및 부품업체에서 발생된 품질문제에 대한 신고서가 등록되면 품질관리팀에서 이에 대한 1차 검토가 진행되며, 이에 대한 최종적인 승인, 반송, 관망 처리가 수행된다. 등록된 신고서가 승인되는 경우 부적합 통보서가 발행되어 품질문제 유발 업체를 대상으로 한 시정조치가 진행되며, 이 경우 품질문제 신고업체는 이에 대한 전 과정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정보관리 시스템이 도입된 배경은 무엇인가? 그러나 많은 기업들이 제품 품질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기업 간의 정보 교환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지원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 못한 상황에서 고객에 대한 품질문제 발생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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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상국, 최병선, 강무영, "정보유통 중심의 품질경영시스템 구축",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5권, 1호, 1997. 

  2. 이동길, 이경호, 정원, 함호상, 김중배, "CIM 환경하에서의 품질정보시스템 개발",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1권, 1호, 1995. 

  3. 이재준, 박주현, 이홍우, "정보통신과 자동차산업 융합화에 대응한 품질경영시스템 구축 방안", 의사결정학연구, 12권, 2004. 

  4. 최규필, 박재홍, 변재현, 서기헌, "중소기업용 품질정보시스템 개발 사례",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1권, 2000. 

  5. 한국생산성본부, "중소기업을 위한 업종별 업무 프로세스 표준모델 (자동차부품)", 중소기업청, 2003. 

  6. 함주호, 김승한, 성제훈, "품질정보 분석을 위한 시스템 프로토타입의 설계",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1권, 2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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