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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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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AGV(autonomous guided vehicle)의 센서융합을 통한 위치측정(localization)과 라인 트레킹(line tracking) 방법인 AGV의 유도 시스템(guidance system)에 관한 연구이다. 기존에 AGV는 유도 되어진 선만을 주행 가능한 시스템이었고, 그러한 유도 시스템에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자기-자이로 유도(magnet-gyro guidance) 방식과 유선 유도(wire guidance) 방식이 있었다. 하지만 이들은 설치 및 유지보수에 대한 비용이 높고, 작업 환경의 변화에 따른 시스템의 변경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레이저 내비게이션자이로, 엔코더를 함께 이용하여 외란에 강인하고 작업 환경 및 작업의 내용에 따른 주행 경로 변경이 유연한 위치측정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또한 유도선이 없는 레이저 내비게이션의 라인 트레킹을 위해서 프로그램 상에 가상의 유도선을 설정하고, 경유 노드를 생성하여 AGV와 노드 사이의 각도 차를 바탕으로 주행 제어기(driving controller)를 설계하였다. 실험은 직접 제작한 AGV를 이용하였으며, 동일한 작업공간에서 반복적으로 라인 트래킹 실험을 하였다. 실험 결과, 설정된 주행선의 경로와 실제 AGV 사이의 최대 오차가 49.93mm 이내였으며, 제안한 시스템이 AGV의 라인 트레킹에 효율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 to study the guidance system as localization technique using sensor fusion and line tracking technique using virtual line for AGV(autonomous guided vehicle). An existing AGV could drive on decided line only. And representative guidance systems of such guidance system are magnet-g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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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완전한 자율주행이 가능한 레이저 내비게이션을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산업체들은 안정상의 문제로 인해, 설정된 주행선에 따라 이동하는 라인 트레킹 방법을 선호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상기의 레이저 위치측정 시스템을 기반으로 실제 AGV의 정밀한 라인 트레킹이 가능한 주행 제어 방법을 제안한다.
  • 특히, 회전 구간을 빠져 나와 직선 주행이 시작 될 때, 주행선을 벗어나는 오차가 쉽게 발생하기 때문에 직선구간의 각도를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회전 구간의 시작 및 목표 지점을 설정하고, 주행 시에 목표 지점의 위치와 목표 지점과 이어진 직선 경로의 각도를 고려한 제어방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제안된 방법의 성능 향상을 위해 회전 구간의 목표 지점에서 직선 구간과 AGV사이의 각도차가 -15°∼15° 이상 일 때에는 AGV의 주행속도를 조절하여 정밀한 주행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전역 위치측정 센서인 레이저 내비게이션과 지역위치 측정 센서인 엔코더, 자이로 센서를 함께 이용한 위치측정 시스템과 라인 트레킹을 위한 주행 제어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하였다. 라인 트레킹 시스템 개발을 위해 ㈜ATIS사의 차축 구동방식 AGV를 이용하였고, 위치 측정은 레이저 내비게이션을 기반으로 하여 엔코더, 자이로센서들과의 융합을 통해 강인한 위치 측정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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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GV의 기술에서 가장 중요한 기반 기술이며, 위치측정 기술과 주행 제어 기술을 모두 일컫는 말은? AGV의 기술은 물류의 운송 작업을 스스로 판단하고 자율적으로 작업하는 기술로써, 다양한 기술의 집합체라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유도 시스템(guidance system)은 AGV의 기술에서 가장 중요한 기반 기술이며, 이는 위치측정 기술과 주행 제어 기술을 모두 일컫는 말이다. 기존의 AGV의 자율주행을 위해 사용된 대표적인 유도 기술로는 자기-자이로 유도(magnet-gyro guidance) 방식과 유선 유도(wire guidance) 방식이 있다[3-7].
AGV의 기술은? AGV의 기술은 물류의 운송 작업을 스스로 판단하고 자율적으로 작업하는 기술로써, 다양한 기술의 집합체라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유도 시스템(guidance system)은 AGV의 기술에서 가장 중요한 기반 기술이며, 이는 위치측정 기술과 주행 제어 기술을 모두 일컫는 말이다.
기존의 AGV의 자율주행을 위해 사용된 기술로 자기-자이로 유도와 유선유도 방식의 단점은? 기존의 AGV의 자율주행을 위해 사용된 대표적인 유도 기술로는 자기-자이로 유도(magnet-gyro guidance) 방식과 유선 유도(wire guidance) 방식이 있다[3-7].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유도선의 설치 및 유지·보수에 대한 비용이 높고, 특정한 작업환경에 맞게 AGV가 주행 되도록 설계되어 작업 환경의 변화에 따른 시스템의 변경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완전한 자율주행이 가능한 레이저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개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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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I. A. Vis, "Survey of Research in the Design and Control of Automated Guided Vehicle System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70, No. 3, pp. 677-709, 2006. 

  2. T. Le-Anh. "A review of design and control of automated guided vehicle system," Eur J Oper Res, Vol. 171, pp. 1-23, 2006. 

  3. J. Borenstein, "The OmniMate: A Guidewire and Beacon-free AGV for highly Reconfigurable Ap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Vol. 38, No. 9, pp. 1993-2010, 2000. 

  4. C. Y. Chan, "A System Review of Magnetic Sensing System for Ground Vehicle Control and Guidance," California PATH Research Report, UCB-ITS-PRR-2002-20, 2002. 

  5. M. J. Caruso, T. Bratland, C. H. Smith and R. Schneider, "A New Perspective on Magnetic Field Sensing," Sensor Magazine, Vol. 15, No. 12, pp. 34-46, 1998. 

  6. C. Y. Chan, and H. T. Tan, "Evaluation of Magnetic as a Position Reference System For Ground Vehicle Guidance and Control," California PATH Research Report, UCB-ITS-PRR-2003-8, March, 2003. 

  7. Y. J. Ryoo, E. S. Kim, and Y. C. Lim "Intelligent Positioning System for Magnetic Sensor Based Autonomous Vehicle," SCIS & ISIS, 2004. 

  8. 김정민, 박정제, 전태룡, 김성신, "퍼지와 비례 제어를 이용한 지게차 AGV의 주행제어," 한국지능시스템학회, Vol. 19, No. 5, pp. 699-70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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