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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내에서의 왕복유동을 이용한 확산증대 효과에 대한 연구
Enhanced Diffusion in a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Using Pulsating Flow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4 no.2 = no.293, 2010년, pp.185 - 189  

황용신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최종원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대영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에너지메카닉스연구센터) ,  김민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대흥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서영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에너지메카닉스연구센터) ,  조성호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차석원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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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진동자를 이용하여 채널 내 공기 중 산소의 확산을 증대시키는 방법을 고안하였다. 왕복 유동 시 물질 전달을 지배하는 두 가지 요소인 왕복 유동 주파수와 왕복 유동 거리가 채널 내의 길이방향 확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선행연구 결과를 이용한 이론적 해석을 통하여 보여주었으며, 이러한 채널내의 길이방향 확산 량의 증가가 스택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스택의 채널 내의 길이방향 확산량은 연료전지가 반응하는 반응량에 비례하게 되며, 따라서 스택내의 길이방향 확산 량을 늘려주는 만큼 연료전지의 최고 파워 밀도가 늘어나게 된다. 이러한 길이방향 확산 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왕복 유동이 좋은 방법이 되며, 연료전지 운전 시 왕복 유동의 주파수를 증가시키게 되거나 왕복 유동의 거리를 증가시킬수록 채널 내의 길이방향으로 확산 량이 증대되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sidered the feasibility of controlling the air concentration by oscillating flow in fuel cell channels. The fuel cell stack performance is largely influenced by the air concentration. If the air concentration is lower than 2.5 times the stoichiometric of the inlet air, the fuel cell 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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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확산이 지배적인 영역에서는 확산량의 증감이 총 플럭스의 변화에 영향을 준다. 본 연구에서는 공기의 공급 시 평균 유량의 흐름이 없는 상태에서 확산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왕복 유동을 적용 시켰으며, 이러한 왕복유동에 의한 확산 증대 효과가 스택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송풍기나 압축기등의 사용이 어려운 상황에서 주변 환경에 영향을 덜 받으며, 최적의 스택 성능을 얻기 위해 연료전지 시스템에 가진자를 부착하여 스택으로 공급되는 연료 및 공기의 확산을 조절하는 연료공급기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주기적 반복성을 갖는 왕복 유동에서의 유동형태 및 물질전달의 형태는 일방향 정상유동의 경우와는 많은 차이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왕복 유동 시 물질 전달을 지배하는 두 가지 요소인 왕복 유동 주파수와 왕복 유동 거리가 채널 내의 길이방향 확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선행연구 결과를 이용한 이론적 해석을 통하여 보여주었으며, 이러한 채널 내의 길이방향 확산 량의 증가가 스택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스택의 채널 내 길이방향 확산량은 연료전지가 반응하는 반응량에 비례하게 되며, 따라서 스택내의 길이방향 확산 량을 늘려주는 만큼 연료전지의 최고 파워 밀도가 늘어나게 된다.
  • 하지만, 휴대용 연료전지 분야에서는 시스템 부피의 최소화 문제 때문에 송풍기나 압축기의 사용이 어렵게 되어 스택 운전 시 산소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진동자를 이용하여 확산을 증대시키는 방법을 고안하였으며, 이러한 진동자는 얼마든지 그 크기를 작게 하는 것이 가능하고 기생전력 또한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주기적 반복성을 갖는 왕복 유동에서의 유동형태 및 물질전달의 형태는 일방향 정상유동의 경우와는 많은 차이가 있다. 왕복 유동에서의 물질전달 특성에 대한 연구는 Chatwin, Jaeger, Watson등에(4~6) 의하여 잘 알려져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들의 연구 결과를 정리 이용하여 연료전지 내 확산의 조절 및 왕복유동을 지배하는 인자에 대해 고찰하며, 순수 왕복 유동을 이용한 확산 증대 효과가 연료전지 스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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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 상용화에 어려움은 무엇인가? 연료전지는 연료의 화학 에너지가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되어 직류전류를 생산하는 능력을 갖는 전기화학적 발전설비로서, 천연가스, 프로판, 나프타, 메탄올 등의 다양한 에너지원으로부터 전력과열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고효율, 고출력, 무공해, 무소음 등의 특징을 갖는 환경 친화적 차세대 핵심 발전 기술이다. 그러나 연료전지 상용화를 위해서는 내구성, 최적화, 물 관리 등 많은 어려움이 존재한다. 연료전지 운전에 있어 성능 및 내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물리적 인자가 존재하며, 연료전지의 상용화를 위해서 전기 화학적 특성 및 물리적 인자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연료전지란? 연료전지는 연료의 화학 에너지가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되어 직류전류를 생산하는 능력을 갖는 전기화학적 발전설비로서, 천연가스, 프로판, 나프타, 메탄올 등의 다양한 에너지원으로부터 전력과열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고효율, 고출력, 무공해, 무소음 등의 특징을 갖는 환경 친화적 차세대 핵심 발전 기술이다. 그러나 연료전지 상용화를 위해서는 내구성, 최적화, 물 관리 등 많은 어려움이 존재한다.
친환경적인 대체에너지의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된 배경은?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 규제 강화 및 에너지난이 이슈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친환경적인 대체에너지의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 중에 있으며, 그 중 연료전지는 청정에너지인 수소의 사용과 높은 효율로 인해 미래사회의 최적 대안으로 가장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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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rico, A. S., Srinivasan, S. and Antonucci, V., 2001, "DMFCs: From Fundamental Aspects to Technology Development," Fuel Cells, Vol. 1, No. 2, pp. 133-161. 

  2. Arico, A. S., Creti, P., Kim, H., Mantegna, R., Giordano, N. and Antonucci, V., 1996, "Analysis of the Electrochemical Characteristics of a Direct Methanol Fuel Cell Based on a PT-RU/C Anode Catalyst," J. Electrochem. Soc., Vol. 143, pp. 3950-3959. 

  3. Bagotzky, V. S. and Vassilyev, Yu. B., 1967, "Mechanism of Electro-Oxidation of Methanol on the Platinum Electrode," J.Electrochemica Acta., Vol. 12, pp. 1323-1343. 

  4. Chatwin, P. C., 1975, "On the Longitudinal Dispersion of Passive Contaminant in Oscillatory Flows in Tubes," J.Fluid Mech., Vol. 71, Part 3, pp. 513-527. 

  5. Jaeger, M. J. and Kurzweg, U. H., 1983, "Determination of the Longitudinal Dispersion Coefficient in Flows Subjected to High-Frequency Oscillations," Phys. Fluids, Vol.26, pp.1380-1382. 

  6. Watson, E. J., 1983, "Diffusion in Oscillatory Pipe Flow," J.Fluid Mech., Vol. 133, pp. 233-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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