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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역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마케팅믹스(7Ps)성과가 고객의 구매위험인지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Service Marketing-Mix(7Ps) on Consumers' Risk Perception of Eating at Family Restaurants in Seoul 원문보기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26 no.5, 2010년, pp.511 - 520  

윤태환 (동우대학 호텔조리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article was to study how the 7Ps influence consumers' risk perception of eating at family restaurants in Seoul. In this study, frequency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factor analysis and path analysis (SEM) of the data were performed. First, reliability analysis confirmed tha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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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구매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고객의 위험인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데 외식기업의 서비스마케팅믹스 전략과 위험인지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드문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울지역의 패밀리레스토랑 고객을 대상으로 외식기업이 현재 시행하고 있는 서비스마케팅믹스성과가 고객의 위험인지에 미치는 영향 즉 이들의 인과관계를 알아보고 외식기업의 고객 유지 방안에 대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정된 패밀리레스토랑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7Ps(서비스마케팅믹스)가 고객의 구매위험인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7Ps는 구매위험인지에 부분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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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마케팅믹스란 어떤 조합을 말하는가? 본 연구에서 의미하는 외식기업의 7Ps(서비스마케팅믹스)는 외식기업이 특정한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표적시장에서 고객만족을 통한 경영성과의 극대화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통제 가능한 마케팅전략의 하위변수들의 조합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Zeithaml VA와 Bitner MJ(2006) 및 Lee JJ(2006)의 자료를 이용하여 서비스마케팅믹스인 7Ps를 참고하여 변수를 재구성하였다.
조사대상의 패밀리레스토랑은 어떤 외식브랜드로 구성되었는가? 조사대상 패밀리레스토랑은 식품유통연감(2009년)에 기재되어 있는 외식업체를 기준으로 하였다. 이들은 베니건스, 씨즐러, 빕스 등의 외식브랜드로 설문지는 선행연구들을 종합한 후 예비설문조사를 통해 수정하였다. 7Ps(서비스마케팅믹스)에 대한 28문항과 인구통계학적인 6문항(성별, 직업, 학력, 동반자, 월 이용 횟수, 1회 외식 지출비), 위험인지 3문항으로 구성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기존의 마케팅전략은 어떻게 연구되어 왔는가? 기존의 마케팅전략은 제품생산기업을 대상으로 상품(product), 가격(price), 장소(place), 촉진(promotion)의 4Ps위주로 연구되어왔다. 이에 대해 많은 연구자들이 서비스마케팅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였는데 4Ps에 건물과 주차장 등의 유형적인 근거, 종사원의 태도와 복장관련요소, 서비스의 속도 및 정확성과 같은 서비스과정 관련 요소 등을 추가하여 사용하였다(Assael H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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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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