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26 no.5, 2010년, pp.511 - 520
The purpose of this article was to study how the 7Ps influence consumers' risk perception of eating at family restaurants in Seoul. In this study, frequency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factor analysis and path analysis (SEM) of the data were performed. First, reliability analysis confirmed that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서비스마케팅믹스란 어떤 조합을 말하는가? | 본 연구에서 의미하는 외식기업의 7Ps(서비스마케팅믹스)는 외식기업이 특정한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표적시장에서 고객만족을 통한 경영성과의 극대화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통제 가능한 마케팅전략의 하위변수들의 조합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Zeithaml VA와 Bitner MJ(2006) 및 Lee JJ(2006)의 자료를 이용하여 서비스마케팅믹스인 7Ps를 참고하여 변수를 재구성하였다. | |
조사대상의 패밀리레스토랑은 어떤 외식브랜드로 구성되었는가? | 조사대상 패밀리레스토랑은 식품유통연감(2009년)에 기재되어 있는 외식업체를 기준으로 하였다. 이들은 베니건스, 씨즐러, 빕스 등의 외식브랜드로 설문지는 선행연구들을 종합한 후 예비설문조사를 통해 수정하였다. 7Ps(서비스마케팅믹스)에 대한 28문항과 인구통계학적인 6문항(성별, 직업, 학력, 동반자, 월 이용 횟수, 1회 외식 지출비), 위험인지 3문항으로 구성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 |
기존의 마케팅전략은 어떻게 연구되어 왔는가? | 기존의 마케팅전략은 제품생산기업을 대상으로 상품(product), 가격(price), 장소(place), 촉진(promotion)의 4Ps위주로 연구되어왔다. 이에 대해 많은 연구자들이 서비스마케팅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였는데 4Ps에 건물과 주차장 등의 유형적인 근거, 종사원의 태도와 복장관련요소, 서비스의 속도 및 정확성과 같은 서비스과정 관련 요소 등을 추가하여 사용하였다(Assael H 2004). |
노형진. 2003. SPSS/AMOS에 의한 사회조사분석. 형설출판사. p 231
식품유통연감. 2009. 식품저널. 서울. p 112
Assael H. 2004. Consumer behavior. Houghton Mifflin Company. Boston New York. p 146
Brunner GC. 1988. The marketing mix:a retrospection and evaluation.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Spring 10:29-33
Cowell D. 1984. The Marketing of services. William Heinemann Ltd. p 63
Dowling GR. 1999. Perceived risk, The Elgar Companion to Consumer Research and Economic Psychology, Peter E. Earl and Simon Kemp, eds. Cheltenham. UK:Edward Elgar. p 419-424
Dwayne DG. 2006. Service Marketing. McGRAW. HILL 4th. p 56
Freeman LN. 2005. Extended marketing mix drives service delivery. Ophthalmology Times 15:106
Hyoung DY. 2008. The influence of physical evidence on perception of eating-out customer's value at family restaurants in Seoul. Korean J Food Cookery Sci 24(3):367-374
Jung HS, Yoon HH. 2010. A Study on the Effects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in Upscale Korean Restaurants upon Customer's Feeling Response and Revisit Intent. Korean J Food Cookery Sci 26(2):129-137
Kim KH. 2008. A Study on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ing Intention, and Word-of- Mouth Communication Regarding Korean Hotel Restaurant. Korean J Food Cookery Sci 24(6):780-787
Kline RB. 2004.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Guilford Pub. p 84-112
Lee JJ. 2006. The Influence of Tangible Clues on Customers' Perceived Risk and Satisfaction at Family-Restaurants. Korean J Food Cookery Sci 22(3):355-362
Lee JJ, Choi CH. 2004. A study on internal service quality and employees' job satisfaction in tourism hotel of the Bai Tou mountain area. Korean J Hospitality Administration 13(4): 1-18
Laroche M, Gorcon HG, Zhiyong Y. 2004. Exploring how intangibility affects perceived risk. Journal of Service Research May 6(4):373-389
Manchester UK. 1999. Consumer Perceived Risk : Conceptualizations and Model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3(1/2): 163-195
Morrison AM. 2003. Hospitality and travel marketing 2nd N.Y. Delmer Publishers Inc. p 192
Schwepker CH, Hartline MD. 2005. Managing the Ethical Climate of Customer-Contact Service Employee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7(4):77-398
Yoon TH. 2009. The Influence of Service Marketing Mix on Eatingout Customers' Perceptions Values(Focused on Family Restaurants in Seoul). Korean J Food Cookery Sci 25(3):306-316
Zeithaml VA, Bitner MJ. 2006. Service marketing. McGraw-Hill Co 4th. p 2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