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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의 양면적 소비태도
A Study on Ambivalent Consumption of Cosmetic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0 no.8, 2010년, pp.118 - 131  

이정우 (경원대학교 의상학과) ,  김미영 (경원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differences in cosmetics brand selection by product type, and the differences in ambivalent cosmetics consumption attitude by ambivalent clothing consumption attitude.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females aged 20 plus, living in Seoul and Gyeonggi Pr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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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화장품소비가치와 연령이 화장품의 양면적소비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 강한나, 서정희17)의 연구에서는 양면적 소비상품의 분류를 백화점이나 면세점에 판매하는 수입브랜드화장품과 품목별 개당 1만원 미만인 국내 화장품으로 선정하였는데, 이러한 분류는 기준이 브랜드와 가격으로 동일하지 못해 연구의 설명력이 떨어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거의 전무하다고 할 수 있는 화장품시장의 양면적 소비에 관한 연구를 실증적으로 고찰 연구하고, 가격이라는 동일한 기준으로 상표를 분류해 연구의 타당도를 높이고자 한다.
  • 관세청과 대한화장품협회에서 분류한 화장품 유형의 특징을 살펴보면 색을 가진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아이라이너나 아이섀도 등은 색조상품이 아닌 눈화장품으로 따로 분류되어 있어 일반적인 색조화장품의 분류와는 다소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인식에 따라 화장품유형을 스킨 케어상품(예: 스킨, 로션, 에센스, 영양크림 등), 베이스상품(예: 비비크림, 메이크업베이스. 파운데이션, 파우더등), 색조상품(예: 아이섀도우, 블러셔, 아이라이너, 립스틱, 립글로즈 등), 헤어상품(예: 삼푸, 린스, 왁스, 젤, 트리트먼트 등), 바디상품(예: 바디클렌져, 바디로션, 바디버터 등)으로 분류하고자 한다. 화장품구매행동에 대한 기존연구들은 최근 패션분야에서 주목받으며, 점차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의복구매행동 연구에 비해 연구의 양 뿐만 아니라 변인의 다양성에 있어서도 아직까지 미비한 실정이다.
  • 또한 의복과 화장품은 유사성을 갖는 상품으로 의복의 양면적 소비행동을 보이는 소비자의 경우 화장품의 소비에서도 양면적 소비 행동을 보일 것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 소비가치와 최근 나타나는 양면적 소비태도와의 관련성 연구를 통해 화장품소비가치가 소비자들의 화장품의 양면적소비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의복의 양면적 소비태도가 화장품의 양면적 소비태도에 영향을 주는지도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 소비가치와 최근 나타나는 양면적 소비태도와의 관련성 연구를 통해 화장품소비가치가 소비자들의 화장품의 양면적소비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의복의 양면적 소비태도가 화장품의 양면적 소비태도에 영향을 주는지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세 이상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의복의 양면적 소비태도에 따른 화장품의 양면적 소비태도의 차이와 화장품소비가치와 연령이 화장품의 양면적 소비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으며, 더불어 화장품유형별 상표선택의 차이를 통해 화장품 유형별 구매행동에서 나타나는 양면적 소비행동을 밝히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이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는 의복의 양면적 소비태도, 화장품소비가치, 연령 등 화장품의 양면적 소비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변수들이 양면적 의복소비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양면적 소비행동의 특성을 파악하고, 더불어 세분화시킨 화장품 유형의 특징에 따라 소비자들의 가격별 상표선택에 나타나는 차이를 밝혀 마케팅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첫째, 의복의 양면적 소비태도에 따른 화방품의 양면적 소비태도의 차이를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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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세청과 대한 화장품 협회에 기재된 분류 기준에 따르면, 화장품 유형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관세청과 대한화장품협회에 기재된 분류기준에 따르면 화장품 유형은 기초화장품(예: 유연화장수, 마사지크림, 영양크림, 세안용화장품 등), 색조화장품 (예: 볼연지, 립스틱, 메이크업베이스, 페이스파우더 등), 눈 화장품(예: 아이라이너, 아이섀도, 마스카라  등), 두발용화장품(예: 헤어컨디셔너, 헤어크림, 헤어스프레이 및 무스, 샴푸, 린스 등), 목욕용화장품(예:목욕용오일, 정염류, 바디클렌저 등), 기능성화장품(예: 미백, 주름개선, 자외선차단, 복합유형 등)으로 분류되었다. 관세청과 대한화장품협회에서 분류한 화장품 유형의 특징을 살펴보면 색을 가진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아이라이너나 아이섀도 등은 색조상품이 아닌 눈화장품으로 따로 분류되어 있어 일반적인 색조화장품의 분류와는 다소 차이를 보였다.
양면성이란 무엇인가? 양면성이란 양면적 가치나 이중경향을 의미하는 심리학적 용어로 동일한 대상에 대해 상반된 감정이동시에 존재하는 상태4)이며, 사회적으로는 획일성과 다양성, 기술과 자연, 일과 휴식 등 상반된 가치가 동시에 나타나는 현상5)이다. 양면적 소비란 이러한 양면성이라는 용어가 소비라는 용어와 결합하여 만들어진 복합적 의미의 용어이다.
80년대, 90년대의 국내 소비자의 소비성향은 어떻게 변화해왔는가? 국내 소비자의 소비성향은 시대에 따라 특징적으로 변화해 왔다. 80년대의 소비성향은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혹은 품질에 따라 구매의사결정이 이루어졌다. 또한 상품구색이 한정되어 있었으며, 가격과 품질의 차이도 크지 않아 특별히 고객을 분석하거나 세분할 필요도 없이 공급우위의 대량생산이 중심을 이루었다. 90년대의 소비성향은 80년대의 획일적 소비성향에서 벗어나 소비자의 주관적 가치 중시와 소비요구 분화에 따라 다양성을 띠게 되었고, 기업 역시 생산의 중심을 시장세분화에 근거한 다품종 소량 생산으로 이동시켰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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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최순화 이민훈 이동훈 (2002.09.24). 소비시장의 양면성. 삼성경제연구소. 자료검색일 2008. 10. 28, 자료출처 http:// www.seri.org 

  2. LG 경제연구원 (2005). 2010 대한민국트렌드. 서울: 한국경제신문 한경 BP. 

  3. 김주현, 이은영 (2007). 의류상품 구매행동에 나타나는 양면적 소비. 한국의류학회지, 57(2), pp. 172-189. 

  4. Davis. F. (1992). Fashion, culture and identity. Chicago, IL: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5. 강한나, 서정희 (2006). 미혼여성의 화장품구매행동을 통해 본 소비양면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울산대학교 생활과학논문집, 7(2), pp. 1-16. 

  6. 하수진 (2003). 해외 패션 명품 소비자의 세분화 및 양 면적 소비행동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3. 

  7. 문희강, 추호정 (2008). 의복소비가치가 양면적 의복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복식, 58(2), pp. 1-14. 

  8. Snyder, C. R. & Fromkin, H. L. (1980). Uniqueness: the human pursuit of difference. New York: Plenum Press. 

  9. Babin, B. J., Darden, W. R., & Griffin, M. (1994). Work and, or fun measuring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March), pp. 644-656. 

  10. 신혜진, 김주덕 (2007). 화장품 소비자의 연령별에 따른 구매 형태 및 성향. 한국미용학회지, 13(3), pp. 1130-1146 . 

  11. 소규만 (1997). 여성의 화장품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64-65. 

  12. 김숙례 (2001). 성인여성의 화장품 사용실태에 관한 연구. 경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45. 

  13. 이지영 (1999).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화장품 소비행동.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42-43. 

  14. 정미숙 (2000). 여대생들의 피부관리와 화장습관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38- 39. 

  15. 이명희, 이은실 (2003). 화장품 구매성향과 구매 후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7(2), pp. 250-260. 

  16. 현정희, 추태귀 (2005). 초저가 화장품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7(6), pp. 617-623. 

  17. 권미화 (2000).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가치와 소비행동의 합리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23. 

  18. 나수임 (2004). 직장여성의 의복소비가치에 따른 패션 트렌드선호경향.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6(3), pp. 67-81. 

  19. 남승규 (1995). 소비자 의사결정에서의 가치의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62-92 

  20. 성영준 (1998). 제품의 소비가치가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 114. 

  21. 이창수 (1997). 소비자의 선물구매에 따른 인지적 위험과 소비가치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정보탐색행동을 중심으로.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102-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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