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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교수의 교육활동 평가 발전 방향 원문보기

공학교육 = Engineering education, v.17 no.3, 2010년, pp.29 - 32  

박남기 (광주교육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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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그러한 평가를 통해 대학이 해야 할 행·재정적 지원책을 찾는 것도 중요한 목적이다.
  • 마지막으로 교수의 특성을 반영하여 지원함으로써 노년에도 교육에 헌신하고 있는 노벨상 수상자를 포함한 대가들의 예를 소개함으로써 글을 맺고자 한다. 인문사회계와 달리 이공계의 경우는 일정 연령 넘으면 실험과 연구에서 어려움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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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교수 업적평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정부가 2013년부터 국공립대학에 대해서는 성과 연봉제를 전면적으로 도입하겠다고 하고 있어서 향후 대학교수 업적평가에 대한 논의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 업적 평가에 대해서는 그동안 많은 논의가 되어 왔으나 교육활동 평가에 대해서는 그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우리나라 교수를 상대로 한 강의평가는 언제 도입되었는가? 우리나라 교수를 상대로 한 강의평가는 90년대 중반에 도입되기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동안 교육 활동 평가는 주로 강의평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고, 강의평가는 주로 지필 혹은 온라인을 통한 만족도 조사형태의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었다.
연구 업적 평가에 대해서는 그동안 많은 논의가 되어 왔으나 교육 활동 평가에 대해서는 그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던 이유는 무엇인가? 연구 업적 평가에 대해서는 그동안 많은 논의가 되어 왔으나 교육활동 평가에 대해서는 그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가장 큰 이유는 인사나 성과급 반영에서 교육활동 평가가 차지하는 비율이나 상대적 의미가 연구 역역이 차지하는 비중에 비해 아주 작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들어 대학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서는 교수들의 교육활동이 제대로 평가되고 그 의미가 바르게 인정되어야 한다는 데 대해서 어느 정도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어서 그 비중이 점차 커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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