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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신경망 이론을 적용한 3단 축류압축기의 다분야 통합 최적설계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 of 3-Stage Axial Compressorusing Artificial Neural Net 원문보기

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3 no.6 = no.63, 2010년, pp.19 - 24  

홍상원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세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강형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이동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강영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양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mands for small, high performance and high loaded aircraft compressor are increased in the world. But the design requirements become increasingly complex to design these high technical engines, the requirement of the design optimization become increased. The optimal design result of several d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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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 연구 과제의 위탁연구과제인 “압축기용 다분야 통합 최적설계 프레임워크 연구”를 진행하면서 압축기 MDO 과정에서 반응면 기법(Response Surface Method, RSM)을 이용하여 근사모델을 구성했던 이전 연구 내용6을 바탕으로 비선형성이 강한 압축기의 근사모델 구성 방법을 보완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비선형성이 큰 최적설계에 주로 적용되는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 ANN) 이론으로 3단 축류압축기의 근사모델을 개선하는 연구를 수행하도록 한다. 그 결과, ANN을 적용한 근사모델의 정확도를 평가하고, 기존 RSM 결과와 비교하도록 한다.
  • 본 연구는 이 연구 과제의 위탁연구과제인 “압축기용 다분야 통합 최적설계 프레임워크 연구”를 진행하면서 압축기 MDO 과정에서 반응면 기법(Response Surface Method, RSM)을 이용하여 근사모델을 구성했던 이전 연구 내용6을 바탕으로 비선형성이 강한 압축기의 근사모델 구성 방법을 보완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압축기 스톨 특성과 관련된 목적함수 및 제약조건의 설정에 관한 추가적인 연구와 근사모델에 의한 압축기 비선형성 모사와 스톨 발생 유무 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도록 한다. 이를 통하여 실제와 보다 유사한 압축기 최적설계를 위한 근사모델의 구성이 가능할 것이다.

가설 설정

  • 일반적으로 압축기 설계에서 목적함수로 주로 사용되는 압축기 설계점 유량에서의 압축비의 경우 본 연구에서는 최적화 대상이 아닌 설계 요구조건으로써 최적설계 제약조건으로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3단 축류압축기 각 단의 압력비(Pressure Ratio)가 1.35 이상이 되도록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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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단 축류압축기의 MDO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함수는 어떤 것을 고려해야하는가? 3단 축류압축기의 MDO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함수는 압축기의 공력성능과 구조 안정성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식 (1)과 같이 압축기 효율(Efficiency, ƞ)과 안전계수(Safety factor, SF)를 결합한 다목적함수 형태로 정의하였으며, 목적함수 값을 최대화할 수 있는 각 설계변수들의 최적값을 구하였다.
설계변수의 민감도 해석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수치해석으로 최적설계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설계변수 개수가 늘어나면 수치해석을 위한 계산시간이 급격히 증가하게 된다. 그러므로 최적설계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실험점을 구성하기 전에 목적함수에 영향을 많이 주는 주요 설계변수들을 선별하는 작업이 필요하며, 이와 같은 작업을 설계변수의 민감도 해석(Sensitivity analysis)이라고 한다.
3단 축류압축기의 MDO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함수에서 안전계수는 어떻게 정의했는가? 여기서 ƞ은 터보 기계류의 해석 및 설계를 위한 상용 프로그램인 Axial을 이용하여 3단 축류압축기 전체 시스템의 효율을 계산하였다. SF는 로터 재질에 따른 고유의 항복응력(Yield stress)과 압축기 전체에서 응력이 가장 크게 걸리는 1단 로터에서의 응력의 비로 정의하였으며, 1단 로터에서의 응력은 대표적인 구조해석 상용 프로그램인 ANSYS를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ƞ0와 SF0는 초기 기본형상 결과들이며, 이전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이전 연구에서 일괄적으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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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 Galindo, J. R. Serrano, H. Climent and A. Tiseira, 2008, "Experiments and modelling of surge in small centrifugal compressor for automotive engines," Experimental Thermal and Fluid Science, Vol. 32, No. 3, pp. 818-826. 

  2. 강정식, 임병준, 차봉준, 양수석, 김승우, 2003, "UAV용 초소형 터보샤프트 엔진을 위한 압축기의 연구 개발," 유체기계저널, 제6권, 제4호, pp. 94-97. 

  3. 최재호, 2008, "서지 마진 증가를 고려한 원심 압축기 설계 최적화," 유체기계저널 제11권, 제2호, pp. 38-45. 

  4. U. Siller C. Voß and E. Nicke, 2009, "Automated 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 of a Transonic Axial Compressor," 47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Including The New Horizons Forum and Aerospace Exposition, USA. 

  5. 안찬솔, 김광용, 2003, "반응면 기법을 이용한 천음속 축류압축기의 삼차원 형상 최적설계,"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 권, 제27권, 제2호, pp. 156-162. 

  6. 홍상원, 이세일, 강형민, 이동호, 강영석, 양수석, 2009, "다단 축류압축기의 다분야 통합 최적설계," 유체기계저널, 제12권, 제5호, pp. 72-78. 

  7. 홍상원, 강형민, 박경현, 이동호, 양수석, 강영석, 2009, "반응면 기법을 이용한 3단 축류 압축기 공력최적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pp. 36-38. 

  8. 김연경, 김용균, 이동호, 이도형, 2002, "신경망 이론을 이용한 설계 공간 모사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 발표회 논문집, pp. 297-300. 

  9. 강승온, 전상욱, 박경현, 전용희, 이동호, 2009, "신경망 학습알고리즘의 비교와 2차원 익형의 비정상 공력하중 예측기법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7권, 제5호, pp. 425-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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