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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3 no.6 = no.63, 2010년, pp.19 - 24
홍상원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세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강형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이동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강영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양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The demands for small, high performance and high loaded aircraft compressor are increased in the world. But the design requirements become increasingly complex to design these high technical engines, the requirement of the design optimization become increased. The optimal design result of several 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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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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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 축류압축기의 MDO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함수는 어떤 것을 고려해야하는가? | 3단 축류압축기의 MDO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함수는 압축기의 공력성능과 구조 안정성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식 (1)과 같이 압축기 효율(Efficiency, ƞ)과 안전계수(Safety factor, SF)를 결합한 다목적함수 형태로 정의하였으며, 목적함수 값을 최대화할 수 있는 각 설계변수들의 최적값을 구하였다. | |
설계변수의 민감도 해석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수치해석으로 최적설계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설계변수 개수가 늘어나면 수치해석을 위한 계산시간이 급격히 증가하게 된다. 그러므로 최적설계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실험점을 구성하기 전에 목적함수에 영향을 많이 주는 주요 설계변수들을 선별하는 작업이 필요하며, 이와 같은 작업을 설계변수의 민감도 해석(Sensitivity analysis)이라고 한다. | |
3단 축류압축기의 MDO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함수에서 안전계수는 어떻게 정의했는가? | 여기서 ƞ은 터보 기계류의 해석 및 설계를 위한 상용 프로그램인 Axial을 이용하여 3단 축류압축기 전체 시스템의 효율을 계산하였다. SF는 로터 재질에 따른 고유의 항복응력(Yield stress)과 압축기 전체에서 응력이 가장 크게 걸리는 1단 로터에서의 응력의 비로 정의하였으며, 1단 로터에서의 응력은 대표적인 구조해석 상용 프로그램인 ANSYS를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ƞ0와 SF0는 초기 기본형상 결과들이며, 이전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이전 연구에서 일괄적으로 0. |
J. Galindo, J. R. Serrano, H. Climent and A. Tiseira, 2008, "Experiments and modelling of surge in small centrifugal compressor for automotive engines," Experimental Thermal and Fluid Science, Vol. 32, No. 3, pp. 818-826.
U. Siller C. Voß and E. Nicke, 2009, "Automated 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 of a Transonic Axial Compressor," 47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Including The New Horizons Forum and Aerospace Exposition, USA.
홍상원, 강형민, 박경현, 이동호, 양수석, 강영석, 2009, "반응면 기법을 이용한 3단 축류 압축기 공력최적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pp. 36-38.
김연경, 김용균, 이동호, 이도형, 2002, "신경망 이론을 이용한 설계 공간 모사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 발표회 논문집, pp. 297-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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