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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하버 운영을 위한 국내 무역항 후보지 분석
Analysis of Site Condition in Domestic Trade Port for Operation of Mobile Harbor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4 no.10 = no.156, 2010년, pp.781 - 786  

이중우 (한국해양대학교) ,  국승기 (한국해양대학교) ,  정대득 (목포해양대학교) ,  양상용 (한국해양대학교) ,  김태형 (한국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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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하역크레인을 장착하여 모선과 연안항만간 컨테이너를 단거리 운송하는 것으로 새로운 개념의 해상운송시스템인 모바일하버를 소개하였다. 초대형 컨테이너선박이 직접 연안항만에 접이안하는 대신에 모바일하버가 해안에서 일정거리 이격되어 모선이 정박하기에 수심여건이 양호한 작업장까지만 이동한다. 따라서, 모바일하버의 적용을 위한 국내 무역항의 해안환경, 기술적 조건 및 한계에 대한 조사는 필연적 과정이다. 모바일하버의 접근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환경조건, 화물하역처리능력, 해상교통량 및 교통류를 해상교통시뮬레이션 및 가상항로표지시스템의 툴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수집한 정보의 분석과 적용서의 평가를 통해 최적수준의 남해안 및 동해안 무역항에 대한 모바일하버 정박장은 (1) 기상 및 해상자연환경조건면에서 마산항, 울산항, 부산신항의 순으로, (2) 해상교통 및 수역시설여건의 조건에서는 목포, 부산신항, 동해묵호항의 순으로, (3) 화물처리의 현장능력 및 지역무역항의 운영실태분석으로는 부산권, 여수광양권, 목포권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최적의 항만 및 작업장 선정을 위한 기준을 제시하였으며, 모바일하버가 현장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초대형선박과 모바일하버의 접안 및 화물작업이 이루어지는 해역에서 해상교통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선박자동식별시스템 등 가상항행보조시설이 도입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new concept of ocean transport system, called the mobile harbor serving for a short distance transport of containers with cargo handling cranes between mother containerships and coastal ports, is introduced. Instead of direct berthing a very large containership at the coastal por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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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모바일하버는 초대형 선박이 직접 항만에 접이안하는 것이 아니라 해안에서 일정거리 이격되어 있는 작업장까지만 이동하고 육상과의 화물소송은 별도의 시설이 처리하여 조석간만의 영향, 해상교통량 감소, 작업대기시간 단축 등이 가능한 이동할 수 있는 항만이라는 개념이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하버를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조사를 수행하고, 최적의 항만 및 작업장 선정을 위한 기준을 마련하였으며, 우리나라 남해안 및 동해안에 최적의 후보지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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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하버란? 모바일하버(MH, Mobile Harbor)는 Fig. 2와 같이 해안에서 일정거리 이격되어 있는 하역 및 선적지로부터 조수간만에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상시 작업이 가능하고 효과적인 하역서비스 지원이 가능한 이동할 수 있는 항만이라는 개념이다. 모바일하버를 국내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물류거점 지역 및 하역시설을 갖춘 무역항 조사와 각 항만의 하역시설/능력, 접안시설, 접근항로 및 해상교통량 조사, 항로표지 지원시스템은 물론 모바일하버가 접근할 수 있는 주변 환경 및 수심 등의 입지환경과 기술적 조건 및 제한사항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모바일하버가 효용성을 발휘할 수 있는 항만의 종류는? 모바일하버가 효용성을 발휘할 수 있는 항만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높은 조수간만의 차로 상시 접이안이 곤란한 항만(Tidal window) (2) 파랑의 내습으로 계류안전성이 제한을 받는 항만 (3) 선박교통량이 폭주하여 접안대기시간이 과대하게 요구되는 항만 (4) 접근수로가 협소하거나 수심확보가 곤란하여 대형선박의 입출항이 제한되는 항만 (5) 적양하화물량이 매우 적어 당해 항만에 입출항하는 것이 비효율적인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는 항만.
모바일하버를 국내에 적용하기 위해 선행행되어야하는 것은? 2와 같이 해안에서 일정거리 이격되어 있는 하역 및 선적지로부터 조수간만에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상시 작업이 가능하고 효과적인 하역서비스 지원이 가능한 이동할 수 있는 항만이라는 개념이다. 모바일하버를 국내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물류거점 지역 및 하역시설을 갖춘 무역항 조사와 각 항만의 하역시설/능력, 접안시설, 접근항로 및 해상교통량 조사, 항로표지 지원시스템은 물론 모바일하버가 접근할 수 있는 주변 환경 및 수심 등의 입지환경과 기술적 조건 및 제한사항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모바일하버 및 선박의 계류에 중요한 자료 중 하나는 해저 저질 상태로, 해저 저질의 상태에 따라 앵커를 사용하는 기존의 계류 시스템의 적용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그 연구가 필요하다(이 등,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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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기상청, 기상통계자료(기상연보) 조사.분석, 1979-2008. 

  2. 이윤석, 정태권, 정창현, 김세원(2010), 모바일하버 선박의 계류안정화시스템 및 의장장치 개념설계,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4권, pp. 311-317. 

  3. (주)엠티아이,(주)21세기조선 (2009), MH A1-250 개념설계 자료 

  4. 최상희, 심기섭, 김우선, 하태영 (2007), 국내 컨테이너 항만기술개발 로드맵 수립연구, KMI. 

  5. 해양수산부 (2004), 전국 항만물동량 예측. 

  6. 해양수산부, 해양수산통계연보, 각 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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