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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축제 브랜드개성 요인의 탐색과 태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보령머드축제를 중심으로
Investigation on the Factors of Tourism Festival Brand Personality and the Effects of the Personality on Attitude and Royalty: Focused on Boryeong Mud Festiva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2, 2010년, pp.425 - 433  

임명재 (충남발전연구원 RHRD지원센터) ,  권현재 (배재대학교)

초록

관광축제분야는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관련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와 같은 축제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를 위한 브랜드개성은 중요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광축제 브랜드개성 구성차원의 도출과 더불어 브랜드개성이 축제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검토결과 관광축제 브랜드개성은 유능/세련, 흥미, 성실과 같은 3가지 차원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개성요인 중 흥미, 성실요인은 축제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유능/세련, 흥미요인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축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축제 브랜드개성에 관심을 갖고 축제의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rea of tourism events is constantly growing. The competition in the tourism market is also getting so fierce that improving competitiveness through specialized brand personality is necessary to survive. So, this study derives the components of tourism events and clarifies their influences.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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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설Ⅰ은 관광축제 브랜드 개성이 관광축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회귀분석 수행 결과 R2=.
  • 가설Ⅱ는 관광축제 브랜드 개성이 관광축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회귀분석 결과 R2=.
  • 특히, 다른 상품과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향상을 유도하는 브랜드개성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광축제분야의 브랜드개성 구성요인 도출과 브랜드개성과 관광상품의 관계를 분석하는 부분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 관광축제분야에서 브랜드개성은 한정적인 연구가 진행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광축제분야의 브랜드개성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Aaker[7]의 브랜드개성 관련 연구와 관광분야 후속연구 중심으로 전문가 조사와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실증조사를 통해 유능/세련, 흥미, 성실과 같은 3개단위의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관광축제 브랜드개성요인의 도출은 관련 분야의 후속연구에 기초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 본 연구는 관광축제에서 브랜드개성이 태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진행된다. 관련 선행연구 분석결과 브랜드 개성은 관광객의 태도[9][11][12][26]와 충성도[4][9][10][12][14][26][28]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본 연구는 관광축제의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세 가지의 연구가설을 제시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관광축제의 브랜드개성 요인을 탐색하고, 브랜드 개성요인이 관광객의 태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진행된다. 따라서 측정항목들의 단일차원성(unidimensionality)을 파악하기 위해 수집된 조사자료를 대상으로 탐색적요인분석과 신뢰도검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관광축제분야의 브랜드 개성에 대한 접근을 수행하여 국내 관광축제의 차별화된 발전을 유도하고, 관련 연구 분야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제시한다. 첫째, 관광축제 분야의 브랜드개성 관련 연구는 한정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 본 연구에서는 관광축제의 브랜드개성과 관광객 태도, 충성도와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서 관광축제 분야에서 브랜드개성의 중요성을 탐색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를 통해 관광축제 브랜드개성 차원의 도출, 브랜드 개성의 영향관계를 검토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가설Ⅰ : 관광축제 브랜드개성은 관광축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Ⅱ : 관광축제 브랜드개성은 관광축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관광축제의 브랜드개성 요인 중 흥미, 성실요인은 관광축제에 대한 관광객의 태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났으며, 유능/세련, 성실요인은 관광축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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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의 사전적 의미는? 관광축제는 관광과 축제가 결합된 단어이다. 관광(觀光)의 사전적인 의미는 ‘다른 지방이나 나라에 가서 그 곳의 풍경, 풍습, 문물을 구경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축제(祝祭)는 ‘축하하여 벌이는 큰 규모의 행사’로 정의된다[17]. 국외에서는 이벤트‘event’라는 단어로 표현되며, 사전적인 의미와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 ‘Special event, Hollmark event, Mega event’와 같은 단어를 사용하기도 한다[18].
브랜드개성의 의미는? 브랜드개성(brand personality)은 ‘고객들이 브랜드에 부여하는 인간적 특성’으로 의미되며[7], 브랜드개성은 브랜드를 차별화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요소로 이해되고 있다[5]. 또한 브랜드개성은 비교적 장기간 지속됨과 동시에 쉽게 바뀌지 않는 경향을 갖고, 고객의 마음에 위치하여 특정 브랜드를 연상하는 성향을 갖는다[23].
관광축제 브랜드개성 구성차원의 도출과 더불어 브랜드개성이 축제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 결과는?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광축제 브랜드개성 구성차원의 도출과 더불어 브랜드개성이 축제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검토결과 관광축제 브랜드개성은 유능/세련, 흥미, 성실과 같은 3가지 차원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개성요인 중 흥미, 성실요인은 축제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유능/세련, 흥미요인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축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축제 브랜드개성에 관심을 갖고 축제의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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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정강환, 이벤트관광전략, 일신사, 1996. 

  2. 한국일보, “국민 세금만 축내는 지역축제는 이제 그만,” 2009. 12. 26. 

  3. 임명재, 임미라, “관광축제 지각된 서비스 품질, 태도, 행동의도간의 관계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6호, pp.460-470, 2010. 

  4. 윤태환, 전재균, “관광목적지의 이미지와 브랜드 개성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1권, 제1호, pp.65-85, 2009. 

  5. D. A. Aaker, Managing Brand Equity, The Free Press, 1991. 

  6. 세계일보, “축제 성공핵심은 소재와 프로그램,” 

  7. J. L. Aaker,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4, pp.347-356. 1997(8). 

  8. 김유경, “브랜드 개성의 유형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제품특성과 소비자요인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제49호, pp.29-53, 2000. 

  9. 김철원, 김민지, 이태숙, “컨벤션 개최지의 브랜드 개성이 선호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1권, 제4호, pp.195-209, 2007. 

  10. 임강준, 김영태, “호텔 상품 유형에 다른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4호, pp.41-58, 2009. 

  11. 김맹진, 이애주, “비어 레스토랑의 브랜드개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1호, pp.151-170, 2009. 

  12. 우종필, 서용구, 서용건, “항공사 브랜드 개성이 고객의 브랜드 자아동일시와 고객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3권, 제4호, pp.419-438, 2009. 

  13. 김형길, 안순화, 김정희, “관광도시브랜드 속성의 관광도시브랜드개성, 관계품질,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1권, 제2호, pp.203-222. 2009. 

  14. Y. Ekinci and S. Hosany, “Destination Personality: An Applicatin of Brand Personality to Tourism Destinations,”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45, No.2, pp.127-139, 2006. 

  15. 박근수, “축제유형별 브랜드개성의 차이를 활용한 대전엑스포과학공원 활성화 방안,” 관광학연구, 제28권, 제2호, pp.253-270, 2004. 

  16. 양승훈, “스타 연예인을 활용한 축제이벤트 홍보대사 선정에 관한 탐색적 연구,” 관광연구, 제24권, 제3호, pp.23-46, 2009. 

  17.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http://stdweb2.korean.go.kr/search/List_dic.jsp. 

  18. 임명재, “주제공원 이벤트가 방문객만족결정요인에 미치는 영향: 대전엑스포과학공원을 중심으로,” 배재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2002. 

  19. 정강환, 21세기 지역개발형 축제로의 선택 관광 이벤트, 월간이벤트뉴스, 2004. 

  20. 엄서호, 서천범, 레저산업론 2판, 학현사, 2001. 

  21. 임명재, 송두범, “관광이벤트 유형에 따른 지역 개발 효과분석: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평가를 중심으로,” 국제관광연구, 제3권, 제1호, pp.101-112, 2006. 

  22. 윤태환, “BPS를 이용한 관광목적지 브랜드 평가 척도의 개발: 도시브랜드를 대상으로,” 관광학연구, 제33권, 제6호, pp.261-279, 2009. 

  23. 김홍범, 이상미, “브랜드개성이 점포 이미지 및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26권, 제1호, pp.63-82, 2002. 

  24. 원혜영 “외식기업의 브랜드 개성과 자아이미지의 일치성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1권, 제1호, pp.7-31, 2008. 

  25. 한지훈, 이승곤 “목적지 브랜드개성이 관광지이 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2권, 제1호, pp.5-181, 2008. 

  26. 박영배, 안대희, 이상우, “외식산업 브랜드개성, 관계의 질, 고객만족, 충성도 관계 연구,” 외식경영연구, 제12권, 제5호, pp.187-204, 2009. 

  27. 김병재, 양석준, “저비용 항공사의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7권, 제4호, pp.189-205, 2009. 

  28. 김형길, 안순화, 김정희, “관광도시브랜드 속성의 관광도시브랜드개성, 관계품질,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1권, 제2호, pp.203-222, 2009. 

  29. S. Fournier, “Consumer and Their Brand: Developing Relationship Theory in Consumer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4, pp.343-378, 1998. 

  30. H. Assael, Consumer behavior: A Strategic Approch, York: Houghton Mifflin, 2003. 

  31. 임명재, 정강환 “관광이벤트의 체험이 목적지 브랜드 인지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2권, 제4호, pp.255-257, 2008. 

  32. 김태희, 손은영, 이보라 “브랜드 이미지와 자아 이미지 일치성이 브랜드 태도와 선택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1호, pp.171-186, 2009. 

  33. L. R. Oliver,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3, pp.33-44, 1999. 

  34. 이유재, 라선아 “브랜드 퍼스낼리티-브랜드 동일시-브랜드자산 모형: 이용자와 비이용자간 차이에 대한 탐색적 연구,” 마케팅연구, 제17권, 제3호, pp.1-33, 2002. 

  35. 박성연, 이유경, “브랜드 개성과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소비자 만족, 소비자-브랜드 관계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 소비자들의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브랜드 관계 유형 인식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17권, 제1호, pp.7-24, 2006. 

  36. M. Konecnik, “Croatian-Based Brand Equity for SLOVEINA as a Tourism Destination,” Economic and Business Review, Vol.8, No.1, pp.83-10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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