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청주파수 궤도회로의 진단 및 시험 장비 개선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est and Diagnosis Device for Audio Frequency Track Circuit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4 no.12, 2010년, pp.147 - 155  

강장규 (대한전기학원) ,  김재철 (숭실대학교 전기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studied on performance improvement of TTM(TI21 Test Meter) that is test and diagnosis devices for jointless audio frequency track circuit on Korean electric railway TI21 standard. Upgraded devices is AD-TTM(Advanced TI21 Test Meter). This can measure alternating frequency USB(Upper signal band)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국내의 TI21규격의 AF궤도회로의 측정에 사용되고 있는 TTM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기능을 향상시켰다. 주파수별 전압 외에 공칭주파수의±17[㎐]복조부의 USB(Upper signal band)와 LSB(Lower signal band)를 각각 측정하여 송신기 측의 고장으로 인하여 LSB나 USB 한 쪽만 전달될 경우 궤도 계전기가 동작하지 않아 열차가 점유된 것으로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으며 Auto-Range 및 AF 궤도회로의 도통시험을 수행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TTM의 기능분석을 통하여 엔지니어가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정확한 측정 장비를 연구하였으며 특히 AF궤도회로 수신기의 동작기준인 주파수대역(±17[㎐]교번)의 측정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TTM은 궤도회로를 거처 수신부로 들어오는 공칭주파수의 ±17[㎐]복조부의 USB와 LSB를 구별하여 측정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으므로 어느 쪽의 에러인지 판단할 수 없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점들을 연구하고자 한다.
  • 그러나 자동조절 방식에 익숙한 엔지니어가 레인지의 선택을 잘못하여 고가의 TTM장비가 손상되거나 부정확한 측정값을 얻을 수 있는 문제점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능이 향상된 AD-TTM을 연구하고자 한다. 그림 6은 송신기에서 실제 출력되는 파형(FSK)을 오실로스코프로 측정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철도시스템은 어떤 방식이 사용되고 있는가? 우리나라 철도시스템에서 열차의 안전운행을 확보하기 위하여 선로를 일정 구간별로 구분하고 각 구간에 하나의 열차만 진입을 허용함으로써 열차의 충돌을 방지하는 폐색구간 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궤도회로는 직류궤도회로, 교류궤도회로, 정류궤도회로, AF궤도회로, 코드궤도회로 등 여러 방식이 있으나 현재 대표적인 궤도회로는 역 구내에는 유절연 방식의 임펄스 궤도회로(HVI : High Voltage Impulse)와 역간에는 무절연 가청주파수(AF)궤도회로가 적용되고 있다[1-3].
AF궤도회로의 진단 및 시험장비로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AF궤도회로의 진단 및 시험장비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현재 주로 사용되는 장비는 멀티테스터, FLUKE 87III, TTM 등이 있다. 이들 중에서 TTM은 가장 정확하고 편리하지만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고가이다.
역구내와 역간에 적용되고 있는 궤도회로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철도시스템에서 열차의 안전운행을 확보하기 위하여 선로를 일정 구간별로 구분하고 각 구간에 하나의 열차만 진입을 허용함으로써 열차의 충돌을 방지하는 폐색구간 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궤도회로는 직류궤도회로, 교류궤도회로, 정류궤도회로, AF궤도회로, 코드궤도회로 등 여러 방식이 있으나 현재 대표적인 궤도회로는 역 구내에는 유절연 방식의 임펄스 궤도회로(HVI : High Voltage Impulse)와 역간에는 무절연 가청주파수(AF)궤도회로가 적용되고 있다[1-3]. 최근 ATC(Automatic Train Control), ATO(Automatic Train Operation), ATP(Automatic Train Protection)등의 적용을 위하여 전 구간을 AF(Audio Frequency)궤도회로로 변경하고 있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KIM Yong-Kyu, BAEK Jong-Hyun, RYU Chang-Keun, “A Study on the track circuit characteristic in electrified classical line”,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pp. 1397-1399, 2004. 

  2. N.Nedelchev, “Jointless track circuit length ”., IEE Proc., Electr. Power Appl, Vol. 146, Issue 1, p.69?74, January 1999. 

  3. Kim min-cheol, Jang Dong-Uk, Lee jang-moo, Han moon-seob, Heo nam-yeong, Shin myung-cheol “Study for an estimation of conducted noise between electric train and track circuit by analyzing harmonics”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pp.2360-2362, 2005. 

  4. 김영태, “철도신호제어시스템”, 테크미디어, p40-46, 2006. 

  5. 한국철도표준규격, "KRS-SG-0038-07(R) 무절연가청주파수(AF)궤도회로", p1-2, p10-15,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