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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자 구조에 따른 브러시리스 모터 편심 특성 분석
Analysis of the Eccentric Characteristics of the Brushless Motor by the Rotor Structure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4 no.12, 2010년, pp.156 - 163  

손병욱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주 (한양대학교 전기생체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rushless motor is getting widely applied to the automotive component with the advantage of the high efficiency, high reliability and etc.. Most of the motor applications require the low vibration and acoustic noise. The cogging torque is the one of the main cause of the noise and vibration.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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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브러시리스 모터의 회전자 종류별 편심량에 따른 특성 변화를 검토하였다. 회전자는 스텝스큐를 적용한 회전자와 미적용 회전자로 구분하였고, 각 회전자 종류 및 편심량에 따라 역기전력, 코깅토크, 반경방향력 특성에 대하여 2차원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 편심은 회전 중심축으로부터 회전자의 기하학적 중심 축간의 이격 거리로서, 모터가 회전할 때 풀리, 기어등의 부품, 조립 공차에 의해 회전자가 반경 방향력을 받음으로써 편심이 발생되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회전자 샤프트 끝단에 작용하는 편심력에 의해 그림 8과 같이 회전자에 편심이 발생될 때, 편심량 d에 따른 특성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편심된 회전자에 대한 특성 해석은 스텝스큐 회전자 해석 방법과 유사하게 2차원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해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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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기전력은 무엇으로 구할 수 있는가? 역기전력은 시간당 자속 쇄교량의 변화량으로부터 구할 수 있게 된다.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각 회전자의 역기전력을 계산할 때 스텝스큐 회전자에 대해서는 각 스텝 별로 역기전력을 중첩하여 계산할 수 있다.
코깅토크를 감소시키기 위한 일반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코깅토크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고정자 또는 회전자에 스큐를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고정자에 스큐를 시행할 경우 슬롯이 경사지어 적층되기 때문에 코일을 권선하는데 있어서 권선기 노즐이 제약을 받게 되어 코일 점적율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다.
브러시리스 모터의 소음 진동 요인의 주요 인자 중 하나는 무엇인가? 브러시리스 모터의 소음 진동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 코깅토크는 주요 인자중의 하나로서 스큐 방법, 코어형상, 착자 방법 등을 이용한 코깅토크 저감 방법이 제안되어 있는데 작업성, 경제성 측면에서 회전자에 스텝스큐를 적용하는 방법이 많이 응용되고 있다[1-2]. 한편, 대칭형상의 모터의 경우 회전자와 고정자 공극중심이 일치한다면 불평형 전자기력이 없지만, 조립 시 부품 오차나 구동 조건 등에 의해 회전자가 편심되어 회전할 경우에 불평형 가진력이 작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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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Nicola Bianchi and Silverio Bolognani, “Design Technique for Reducing the Cogging Torque in Surface-Mounted PM Motors”, IEEE Trans. on Industry applications, vol 38, no.5, pp.1259-1265, Sep 2002. 

  2. Z.Q.Zhu, David Howe, “Influence of Design Parameters on Cogging Torque in Permanent Magnet Machines”, IEEE Trans. on Energy Conversion, vol 15, no. 4, pp. 407-412, Dec 2000. 

  3. Ungtae Kim, Dennis K. Lieu, “Magnetic Field Calculation in Permanent Magnet Motors with Rotor Eccentricity: With Slotting Effect Considered”, IEEE Trans. on Magnetics, vol.34, No. 4, pp. 2253-2266, July 1998. 

  4. 황근배, 김경태, 황상문, “회전자 편심을 가지는 IPM, SPM 진동특성 비교 : (1) 영구자석에 의한 가진력”, 한국소음진동공학회 논문집 제11권 제9호, pp 454-461,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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