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고등학생들의 구강건강인식도와 구강관리습관
A oral health care and oral care habits in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11, 2010년, pp.4338 - 4345  

심연수 (신흥대학 치위생학과) ,  홍민희 (강원대학교 치위생학과) ,  정미애 (강원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본 연구는 일부 강원지역 고등학생을 439명을 대상으로 구강건강인식도와 구강관리습관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학생들이 하루 평균 양치질을 하는 횟수에 대해 살펴본 결과 하루 평균 양치질을 세 번 이상 하는 학생이 54.4%로 가장 많았으며, 학생들이 식사나 간식 후 30분 ~ 1시간 이내에 양치질을 하는 학생이 47.6%로 가장 많았다. 학생들이 이를 닦는 주된 이유는 구강 청결을 위함이 45.1%로 가장 많았으며, 충치 예방을 위해 칫솔질을 올바르게 하려 노력하는 학생이 54.2%로 가장 많았다. 구강보건에 관한 지식은 학년별로는 1학년 학생이 구강보건지식이 가장 높았고, 한달 용돈별로는 한달 용돈이 적은 학생일수록 높게 조사되었다. 올바른 구강관리와 구강보건 교육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고 올바른 구강건강인식을 가지고 구강관리습관이 정착될 수 있도록 고등학생들의 구강보건교육이 더욱 더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oral care habits, health care awareness of 439 high school students in Gangwon Province. the largest group (46.9%) brushed their teeth over the three times a day on the average, and the biggest group(47.6%) brushed their teeth within 30 minutes after hav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청소년기 고등학생들에 대한 구강건강관리행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구강건강관리습관이 완성되는 시기인 만큼 올바른 습관을 익히고, 구강건강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인지해야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이 구강건강 지식 및 인지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며, 앞으로 고등학생들의 올바른 구강건강습관 및 구강보건교육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일부 지역의 고등학생들의 구강건강관리행태를 조사하여 올바른 식습관 및 구강습관을 교육하기 위하여 실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 구강상태에 관한 적절한 교육적 자원이 필요한 이유는? 중·고등학교 시절인 청소년기의 올바르고 지속적인 구강관리 여부는 성년기와 노년기의 구강건강을 결정한다. 따라서 이 시기는 부모의존도가 큰 아동기와 달리 실질적으로 본인의 구강상태를 스스로 책임지기 시작하는 단계이므로 적절한 교육적 자원이 반드시 필요하다[2]. Broadbent 등[3]의 연구에서 청소년 시기는 구강건강에 대한 신념이 변화 가능한 시기로 이때 구강건강에 대해 올바른 신념을 가진 경우 연령증가와 함께 보다 건전한 구강건강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청소년기의 식습관의 문제는? 경제 성장과 바쁜 생활 환경 속에서 청소년기의 식습관은 서서히 서구화 되어가고 있고 그로 인해 인스턴트식품이나 패스트푸드에 대한 기호 및 섭취빈도가 증가함으로써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들이 부족하고 열량은 많아 비만을 비롯한 각종 영양 불균형이 초래되고 있다[1].
청소년기의 구강 습관을 교육하기 위한 연구결과, 일부 지역의 고등학생들의 구강건강관리행태는 어떠한가? 0%가 하루 2회 이상의 양치질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정[10]의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이 하루 3회 이상의 잇솔질을 시행하는 경우 흡연율이 낮다고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하루 평균 양치질을 세 번 이상 하는 학생이 54.4%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두 번 39.0%로 나타났다. 사춘기로 인하여 외모에 관심이 많아지는 시기이므로 잇솔질 횟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고 사료되며 치아우식증을 비롯하여 구강상태를 건강하고 청결하게 유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 잇솔질인 만큼 잇솔질의 시기와 횟수가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이[9]는 아동의 간식섭취 및 구강실태가 치아우식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하루 중 2번의 양치질을 한다‘고 대답한 학생이 70.6%로 1회의 양치질을 하는 결과 남학생은 28.7%, 여학생은 14.4%, 3회의 양치질을 하는 남학생은 2.6%, 여학생은 12.6%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1일 양치질 횟수가 많았다. ‘식사나 간식 후 얼마 후에 양치질을 하는가‘에 대한 응답율은 10〜20분 이내가 42.3%로 가장 높았으며, ’잘 모르겠다‘ 20.5%, 즉시 한다 19.0%, 30분 후 12.6% 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식사나 간식 후 30분 이내에 양치질을 하는 학생이 47.6%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즉시 한다 28.9%, 1시간 후 12.8% 순으로 나타났고, 하지 않는 학생은 10.7%를 차지하였다. 잇솔질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으로 3분 이내에 양치질을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인식하고 있지만 실제적으로는 식사나 간식섭취 후에 3분 이내에 잇솔질을 하는건 쉽지 않다. 30분이내에 잇솔질을 하는 습관은 바람직하며 매체나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구강건강에 대한 인지도가 높다고 생각된다. 이[9]의 연구와 같이 간식 후 바로 양치를 하는 학생들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치아우식증과 잇솔질 교육에 대한 지식을 잘 습득하고 실천하고 있다고 사료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박현주, 양산지역 초등학교 5학년생의 영양지식, 식습관, 식행동, 기호도에 관한 비교 연구, 신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2. 김지영, 일부 고등학생의 구강보건인식도와 Sic Index조사 연구, 한국치위생과학회지, 2006. 

  3. Broadbent JM, Thomson WM, Poulton R, Oral health beliefs in adolescence and oral health in young adulthood. J Dent Res, 85(4), pp.339-343, 2006. 

  4. 이형숙, 보건직 치과위생사의 구강보건교육실태조사, 한국위생과학회지, 12(2), pp. 95-104, 2006. 

  5. 지민경, 일개 도시 청소년의 구강건강증진행태 및 관련 요인,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6. 장종화, 김숙향, 12세 청소년의 건강위험행위와 우울 및 치아우식경험도와의 관련성, 대한구강보건학회지, 31(4), pp. 593-601, 2007. 

  7. 송근배, 한국성인들의 사회경제적 요인 및 구강보건의식행태에 따른 치아우식증 실태 분석, 대한구강보건학회지, 27(2), pp.319, 2003. 

  8. Haikel Y, Frank R. M Voegel J.C, Scanning election microscopy of human enamel surface layers of incipient carious lesion, Caries Res, 17(1), 1983. 

  9. 이정희, 구강보건 인식과 실천간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10. 정태윤, 충남태안지역 청소년의 만성병관련 건강행위와 구강건강행위의 관련성,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