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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데이터를 이용한 고고도운용 터보프롭엔진 역모델링 연구
Study on Inverse Modeling of a Turboprop in High Altitude Operation using Engine Performance Data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4 no.3 = no.58, 2010년, pp.16 - 22  

공창덕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임세명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지현 (국방과학연구소 제7기술연구본부 2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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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 엔진의 성능은 구성품 성능 특성에 큰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구성품 성능 특성은 여러 조건에서의 많은 실험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어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므로 엔진 제작자는 엔진 구매자에게 고비용의 구성품 성능 특성맵의 제공을 하지 않는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유사한 성능맵을 스케일링하여 사용하는데, 이 방법은 탈설계점에서 큰 오차를 보이는데 특히 성층권 이상의 고도에서 운용되는 가스터빈 성능은 더욱 차이를 보인다. 이에 본 연구는 PT6A-67A 터보프롭 엔진을 대상으로 하여 제공된 성능 데이터로부터 구성품 성능맵을 역생성 하는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C++를 이용한 대상 엔진 모델링 결과와 제공된 엔진 성능덱 결과를 비교하여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as turbine engine performance relies greatly on its component performance characteristics. Generally, engine manufacturers do not provide engine purchasers the component performance characteristics which can be obtained by lots of experimental tests at various operating conditions and big amou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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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터보프롭엔진인 PT6A-67엔진의 성능덱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역으로 엔진 구성품의 성능선도 구성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를 수행하며 성능덱 데이터 외 필요한 데이터는 유사 엔진인 PT6A-62엔진의 데이터를 참조 하여 사용 하였다.

가설 설정

  • 다양한 조건에서의 성능 데이터를 이용하여 생성한 구성품들의 성능 선도이기 때문에 구성품들은 하나의 Beta Line(작동점)을 따라 계산된다. 먼저 비행 상태로서 고도, 온도변화, 속도, 엔진출력세팅을 입력값으로 기본적으로 흡입구로 들어오는 대기 상태(온도, 압력)가 계산되고, 흡입구 모델을 지나 구성품 들의 Beta Line을 가정한 후 압축기 성능 선도로부터 성능 값을 읽어 들여 압축기 모델에 따라 압축기 출구 온도와 압력, 공기유량과 출력이 결정된다. 그 다음 연소기 모델을 지나 다시 가정된 Beta Line의 압축기 터빈 성능 선도로부터 성능 값을 읽어 들인 후 압축기 터빈 입구온도, 압력, 연료유량, 출구 온도, 압축기 터빈 출력 등이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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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스터빈 엔진의 성능 모사가 중요한 이유는? 가스터빈 엔진의 성능 모사는 엔진의 개발단계에서의 위험도나 비용 감소의 목적뿐만 아니라 운용단계에서의 최적의 정비를 위한 엔진 상태 진단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가스터빈 엔진의 성능모사와 진단을 위해서는 각 구성품의 특성을 나타내는 성능 선도가 필수적이다.
성능선도의 설계점 데이터를 새로운 엔진의 설계점 데이터에 맞도록 축척값을 구하여 구성품 성능선도의 각각의 데이터에 곱하는 방법의 단점은? 축척방법에는 여러 방법들이 있으나 가장 널리 쓰이는 방법은 성능선도의 설계점 데이터를 새로운 엔진의 설계점 데이터에 맞도록 축척값을 구하여 구성품 성능선도의 각각의 데이터에 곱하는 방법을 사용한다[1]. 그러나 이 방법은 기존의 엔진과 새로운 엔진의 성능이 비슷하여 축척값이 1.0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경우에만 유효하고 설계점 이외에서는 실제 엔진의 성능과 상당한 오차를 나타내는 단점이 있다[2]. 또한 연구대상엔진의 구성품의 특성과 비교적 잘 일치하는 성능선도를 얻는다는 것도 매우 어려운 일이다.
가스터빈 엔진의 성능모사에 필수적인 것은? 가스터빈 엔진의 성능 모사는 엔진의 개발단계에서의 위험도나 비용 감소의 목적뿐만 아니라 운용단계에서의 최적의 정비를 위한 엔진 상태 진단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가스터빈 엔진의 성능모사와 진단을 위해서는 각 구성품의 특성을 나타내는 성능 선도가 필수적이다. 구성품 성능선도는 다양한 조건에서의 성능 시험을 통해 얻는 것이 당연하지만 실제 엔진의 구성품 성능선도는 엔진 제작사를 제외하고는 획득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일반 구매자나 가스터빈 엔진의 성능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일부 공개된 성능선도를 축척하여 이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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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ellers J.F. and Daniele C.J., "DYNGEN-A Program for Calculating Steady State and Transient Performance of Turbojet and Turbofan Engines", Technical Report TN-D-7901, NASA Lewis Research Center, 1975 

  2. Pilidis P., "Cranfield UniversityLecture Note", 1996 

  3. 국방과학연구소 "터보프롭엔진 역모델링 및 상태진단 연구 1차년도 보고서", 2009 

  4. C.D. Kong, J.Y. Ki and M.C. Kang, "A New Scaling Method for Component Maps Gas Turbine using System Identification",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25, 2003 

  5. Philip P. Walsh and Paul Fletcher, "Gas Turbine Performance", 1998 

  6. 공창덕, 임세명, "소형 가스터빈 엔진 실험 데이터를 이용한 역모델링 연구",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3권, 제6호, 2009, pp.1-7 

  7. 항공우주연구원 "터보샤프트 엔진의 사이클설계/해석 및 Health Monitoring 시스템 개발 최종 보고서",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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