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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4 no.4 = no.59, 2010년, pp.71 - 80
최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한영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유철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김성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The KSLV-II(Korea Space Launch Vehicle-II) which being a successor of the KSLV-I is a space launch vehicle capable of delivering 1.5 ton-class satellite into a low earth orbit. The development of a 75 tonf-class liquid rocket engine(LRE) is planned on the basis of the technologies mastered through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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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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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발사체를 위해 75톤급 액체로켓엔진은 무엇을 기반으로 개발되었는가? | 5톤급 지구 저궤도 위성 발사체이다. 한국형발사체를 위해 75톤급 액체로켓엔진을 자력 개발할 예정이며, 이 엔진은 선행 연구로 수행된 30톤급 액체엔진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액체로켓엔진 연소기는 높은 연소안정성과 구조적 건전성, 열적 내구성을 요구한다. | |
한국형발사체 개발에서 비중을 두고있는 것은 무엇인가? | 소형위성발사체 개발에서는 발사체 체계종합기술과 발사운용기술 등 발사체 시스템 기술 습득에 주안점을 둔 반면, 한국형발사체 개발에서는 선행 사업에서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던 고추력 액체추진기관 개발에 가장 큰 비중을 두고 있다. 따라서 한국형발사체 개발에서는 75톤급 액체로켓엔진의 성공적인 개발 여부가 사업의 성패를 가르는 핵심 요건이라 할 수 있다. | |
KSLV-II의 주 엔진으로 무엇을 이용하는가 | 5톤급 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운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한국형발사체(KSLV-II) 개발사업이 착수되었다. 한국형발사체는 추력 75톤급 액체산소/케로신 엔진을 주 엔진으로 사용하며, 발사체 1단에 75톤 엔진 4기를 조합하여 300톤의 진공추력(이륙추력 260톤)을 얻고, 발사체 2단에는 고고도 환경에 적합하도록 확장된 노즐을 갖는 고공용 75톤급 엔진 1기를 사용하고, 상단에는 5~10톤 규모의 액체엔진 1기를 사용하는 3단형 발사체를 기본 형상으로 고려하고 있다[1]. |
한국형발사체(KSLV-II)개발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보고서, 2009,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김종규 외, "75톤급 액체로켓엔진 1/2.5-scale 연소기 연소시험 결과," 한국추진공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9
김성구, 김홍집, "75톤급 연소기의 연소불안정 제어를 위한 배플의 예비설계," KARICCT-TM-2006-022,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06
Liquid Rocket Engine Combustion Stabilization Devices, NASA SP-8113, 1974.
Fluent 6.1 User's Guide, 2003, Fluent Inc., Centerra Resource Park, 10 Cavendish Court, Lebanon, NH 03766
Idelchik, I. E., "Handbook of Hydraulic Resistance," 3rd edition, Begell House, 2001
MSC. $Marc{\circledR}$ Volume A and B, version 2005, MSC Software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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