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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발사체 액체로켓엔진 연소기 설계의 해석적 고찰
Analytic Considerations of Liquid Rocket Engine Thrust Chamber Design for the KSLV-II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4 no.4 = no.59, 2010년, pp.71 - 80  

최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한영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유철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김성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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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발사체(KSLV-II)는 소형위성발사체(KSLV-I)의 후속으로 개발되는 1.5톤급 지구 저궤도 위성 발사체이다. 한국형발사체를 위해 75톤급 액체로켓엔진을 자력 개발할 예정이며, 이 엔진은 선행 연구로 수행된 30톤급 액체엔진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액체로켓엔진 연소기는 높은 연소안정성과 구조적 건전성, 열적 내구성을 요구한다. 본 논문에서는 75톤급 액체로켓엔진 연소기의 설계요구조건과 이를 구현하기 위한 설계 과정에서 해석적 기반을 활용하여 수행한 제반 기술적 검토 사항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SLV-II(Korea Space Launch Vehicle-II) which being a successor of the KSLV-I is a space launch vehicle capable of delivering 1.5 ton-class satellite into a low earth orbit. The development of a 75 tonf-class liquid rocket engine(LRE) is planned on the basis of the technologies mastered through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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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한국형발사체용 75톤급 액체로켓엔진 시스템 설계[4] 결과로 도출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연소기의 설계와 그 기술적 고려사항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 한국형발사체(KSLV-II) 75톤급 액체로켓엔진 연소기 개발을 위한 설계 과정에서 해석적 기반을 활용한 기술적 검토사항에 대해 기술하였다. 액체로켓엔진 연소기는 열적, 구조적으로 열악한 조건에서 작동하며, 로켓엔진 연소기가 본질적으로 갖는 위험 요소인 연소불안정성을 극복하기 위해 엄격한 설계 기준과 이에 대한 검증을 요구한다.

가설 설정

  • 배플 설계에서 배플의 축방향 길이는 중요한 설계 인자이지만 이전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기 설계 단계에서는 연소실 직경의 10%로 가정하였다. 설계 초기 단계에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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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형발사체를 위해 75톤급 액체로켓엔진은 무엇을 기반으로 개발되었는가? 5톤급 지구 저궤도 위성 발사체이다. 한국형발사체를 위해 75톤급 액체로켓엔진을 자력 개발할 예정이며, 이 엔진은 선행 연구로 수행된 30톤급 액체엔진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액체로켓엔진 연소기는 높은 연소안정성과 구조적 건전성, 열적 내구성을 요구한다.
한국형발사체 개발에서 비중을 두고있는 것은 무엇인가? 소형위성발사체 개발에서는 발사체 체계종합기술과 발사운용기술 등 발사체 시스템 기술 습득에 주안점을 둔 반면, 한국형발사체 개발에서는 선행 사업에서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던 고추력 액체추진기관 개발에 가장 큰 비중을 두고 있다. 따라서 한국형발사체 개발에서는 75톤급 액체로켓엔진의 성공적인 개발 여부가 사업의 성패를 가르는 핵심 요건이라 할 수 있다.
KSLV-II의 주 엔진으로 무엇을 이용하는가 5톤급 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운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한국형발사체(KSLV-II) 개발사업이 착수되었다. 한국형발사체는 추력 75톤급 액체산소/케로신 엔진을 주 엔진으로 사용하며, 발사체 1단에 75톤 엔진 4기를 조합하여 300톤의 진공추력(이륙추력 260톤)을 얻고, 발사체 2단에는 고고도 환경에 적합하도록 확장된 노즐을 갖는 고공용 75톤급 엔진 1기를 사용하고, 상단에는 5~10톤 규모의 액체엔진 1기를 사용하는 3단형 발사체를 기본 형상으로 고려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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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한국형발사체(KSLV-II)개발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보고서, 2009,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 최환석, 한영민, 김영목, 조광래, "추력 30톤급 액체산소/케로신 로켓엔진 연소장치 개발(I)-연소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7권, 제10호, 2009, pp.1027-1037 

  3. 최환석, 서성현, 김영목, 조광래, "추력 30톤급 액체산소/케로신 로켓엔진 연소장치 개발(II)-가스발생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7권, 제10호, 2009, pp.1038-1047 

  4. 조원국, 박순영, 문윤완, 남창호, 김철웅, 설우석, "한국형발사체 액체로켓엔진 시스템,"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4권, 제1호, pp.56-64 

  5. 김종규 외, "75톤급 액체로켓엔진 1/2.5-scale 연소기 연소시험 결과," 한국추진공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9 

  6. 김성구, 문윤완, 박태선, "액체로켓 추력실의 성능 예측 및 최적 형상 설계를 위한 해석코드 개발," 한국추진공학회지, 제9권, 제1호, 2005, pp.1-8 

  7. 김성구, 김홍집, "75톤급 연소기의 연소불안정 제어를 위한 배플의 예비설계," KARICCT-TM-2006-022,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06 

  8. 김성구, 김홍집, 손채훈, "로켓엔진 연소기 설계의 음향안정성 평가를 위한 해석코드 개발,"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2권, 제6호, 2004, pp.110-116 

  9. Liquid Rocket Engine Combustion Stabilization Devices, NASA SP-8113, 1974. 

  10. 김성구, 한영민, 최환석, "복합열전달 해석을 이용한 배플 분사기 설계 개선,"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8권, 제4호, 2010, pp.395-402 

  11. Fluent 6.1 User's Guide, 2003, Fluent Inc., Centerra Resource Park, 10 Cavendish Court, Lebanon, NH 03766 

  12. Idelchik, I. E., "Handbook of Hydraulic Resistance," 3rd edition, Begell House, 2001 

  13. MSC. $Marc{\circledR}$ Volume A and B, version 2005, MSC Software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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