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물체 동역학 모델을 이용한 종이컵 성형기용 배럴캠의 마모 인자에 관한 연구
Study of Factor Causing Wear of a Barrel Cam in a Paper-Cup-Forming Machine by Using Multibody Dynamics Model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3=no.294, 2010년, pp.361 - 367  

전갑진 (아주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태원 (아주대학교 기계공학부) ,  정광열 (아주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영국 (철도기술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3 차원 캠의 하나인 배럴캠은 자동화 생산 기계에서 인덱스 드라이브 유닛의 부품으로 많이 사용된다. 캠의 회전축과 종동절의 회전축이 90 도의 위상으로 직교한다. 인덱스 드라이브는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는 캠의 입력에 대해 회전하고 정지한다. 터렛이 배럴캠의 회전에 의해 작동하는 동안 종이컵이 매우 빠르고 정확하게 성형된다. 그러나, 배럴캠과 종동절사이의 지속적인 미끄럼 접촉에 의해 점착마모가 발생하며 이러한 마모는 시스템의 성능에 영향을 준다. 결과적으로 제품의 불량율을 증가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종이컵 성형기에 사용되는 배럴캠의 마모에 영향을 주는 인자가 접촉력임을 확인한다. 배럴캠과 롤러 사이의 접촉력은 다물체 동역학 모델을 이용해 계산한다. 그리고 해석 결과와 실제 시스템의 마모부와 비교를 통해 중요 마모 인자가 접촉력임을 검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arrel cam, which is a type of cylindrical cam, has been widely used as a part of index drive units for automatic manufacturing machines. The axis of rotation of the barrel cam is orthogonal to the axis of rotation of the follower. The index drive rotates or dwells depending on the cam profi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 본 논문에서는 종이컵 성형기용 배럴캠의 마모를 개선시키기 위해 다물체 동역학 모델을 이용하여 마모의 원인이 캠과 롤러 사이의 접촉력임을 평가한다. 그리고 마모 현상을 반영할 수 있는 신뢰성 있는 동역학 모델을 확보한다.
  • 그러나 이러한 배럴캠의 안내홈은 3 차원 형상이고 가공하기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설계안과 가공품간에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가공오차를 감안하여 실제 시스템의 특성 파악하기 위해 가공품의 형상 데이터를 동역학 모델에 입력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3 차원 레이저스캐너는 레이저 프로브(laser probe)를 사용하는 비접촉식 측정기로 접촉식 측정기보다 훨씬 빠르고 정확하다.
  • 5 에서와 같은 캠선도에 따라서 실제 종이컵 성형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고 동역학 모델 또한 실제 시스템과 거의 일치하는 동특성을 반영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동역학 모델의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럴 인덱스 드라이브 유닛의 작동 특성은? (8) 이러한 인덱스 드라이브는 배럴캠의 회전에 의해 작동하게 되는데 캠선도의 특성에 따라서 회전하거나 정지하게 된다. 이러한 배럴 인덱스 드라이브 유닛의 작동 특성은 자동화 기계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공정을 진행시킬 수 있게 해준다.
캠 선도에는 무엇이 있는가? 캠 선도에는 사인곡선, 사다리꼴 곡선, 다차항 곡선, 트레피클로이드 곡선등이 있다.(2,6,7) 본 연구의 대상인 배럴캠에 적용된 캠선도는 3 차원 캠에 가장 널리 적용되고 있는 변형사인곡선(7)이다.
마모 현상에 의한 기계의 오작동이 초래할 수 있는 결과는? 이와 같은 마모 현상은 캠과 롤러간의 과도한 진동이나 공회전을 유발 시켜 기계의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다. 그 결과 생산품의 불량률이 증가하게 되고 생산성이 저하될 수 있다. 따라서 캠의 마모는 캠의 설계에서 가장 관심 있는 부분이고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Archard, J. F., 1953, "Contact and Rubbing of Flat Surfaces,” Journal of Applied Physics, Vol. 24, pp. 981-988. 

  2. Chen, F. Y., 1982, Mechanics and Design of CamMechanisms, Pergamon Press, New York. 

  3. Crane, M. E., 1990, “A Process to Predict Friction inan Automotive Valve train,” SAE paper 01728. 

  4. Dyson, A., 1980, “Kinematics and Wear Patterns of Cam and Finger Follower Automotive Valve Gear,” Tribology International, pp. 121-131. 

  5. Lee, J. W., Jang, J. Y. and Kim, D. J, 2001, “Effect of Valve Train Layout on Cam/Tappet Wear Characteristics of End Pivot Rocker Arm Type OHC Valve Train,” Journal of KSAE, Vol. 9, No. 4, pp. 184-192. 

  6. Norton, R. L., 2002, Cam Design andManufacturing Handbook, Industrial Press Inc., NewYork. 

  7. Rothbarts, H. A., 1959, Cam Design ? Dynamicsand Accuracy, John Wiley & Sons, New York. 

  8. Shin, J. H., Kim, S. W., Kang, D. W. and Yoon, H. E., 2002, “A Study on Design of Barrel Cam Using Relative Veloc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Vol. 19, No. 8, pp. 47-54. 

  9. Staron, J. T. and Willermet, P. A., 1983, “AnAnalysis of Valve Train Friction in Terms ofLubrication Principles,” SAE paper 830165. 

  10. Pennestri, E., Stefanelli, R., Valentini, P.P. and Vita, L., 2008, “Efficiency and Wear in Cam Actuated Robotized Gearbox Using Virtual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Design, Vol. 46, No. 3, pp. 347-36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