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소득층 부모가 지각한 부모효능감, 결혼만족도, 사회적지지와 지역사회환경의 질이 가정 중심 유아교육의 부모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Parental Efficacy, Marriage Satisfaction, Social Support and Neighborhood Context as Predictors of Parent Involvement in Low Income Preschool Children's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9 no.5, 2010년, pp.761 - 774  

이진화 (숭의여자대학 유아교육과) ,  임원신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김경은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efficacy, marriage satisfaction, social support, neighborhood context, and parental involvement in preschool children's education in low income families. Total 460 low income parents' data about parental efficacy, marriage satisfaction, social s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저소득층 부모의 가정 중심 유아교육참여를 살펴보고, 부모효능감, 결혼만족도, 사회적지지, 지역사회 환경의 질과 같은 변인들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저소득층 가정에서의 유아교육의 부모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과 협력 체제의 필요성을 논의하고 바람직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 이루어진 대규모 실태 조사를 토대로 저소득층 부모의 가정 내 유아교육참여도를 생태학적 관점에서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상당한 의의를 가진다. 저소득층 내에서도 부모의 개인 심리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따라 유아교육참여도에 역동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저소득층의 유아교육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긍정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는 저소득층 부모의 유아교육 참여도를 살펴보고, 부모효능감, 결혼만족도, 사회적지지, 지역사회 환경의 질과 같은 변인들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부모효능감, 결혼만족도, 사회적지지 및 지역사회 환경의 질이 부모의 유아교육참여도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은 어떠한지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저소득층 가정에서 부모의 유아교육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과 협력 체제의 필요성을 논의하고 바람직한 방안을 모색하여 부모참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저소득층 부모의 유아교육 참여도를 살펴보고, 부모효능감, 결혼만족도, 사회적지지, 지역사회 환경의 질과 같은 변인들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부모효능감, 결혼만족도, 사회적지지 및 지역사회 환경의 질이 부모의 유아교육참여도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은 어떠한지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저소득층 가정에서 부모의 유아교육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과 협력 체제의 필요성을 논의하고 바람직한 방안을 모색하여 부모참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여기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여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몇 가지 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저소득층 부모의 가정 중심 유아교육참여를 살펴보고, 부모효능감, 결혼만족도, 사회적지지, 지역사회 환경의 질과 같은 변인들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저소득층 가정에서의 유아교육의 부모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과 협력 체제의 필요성을 논의하고 바람직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육에서의 부모참여에 대한 용어가 매우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유아교육에서의 부모참여에 대한 용어는 매우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부모를 보는 시각에 따라그 의미가 다르게 받아들여질 수 있기 때문이다(Coleman & Churchill, 1997). 일반적으로 부모참여는 교육기관 중심적 용어로 자원봉사 혹은 부모교육을 의미한다 (Fantuzzo et al.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유아교육의 부모 참여를 살펴보는 연구가 아직 미흡한 이유는 무엇인가? 유아기 교육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부모참여는 가정 중심, 기관 중심, 가정과 기관, 그리고 지역사회와의 연계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부모참여와 관련된 대부분의 국내 연구들은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유아교육의 부모 참여를 살펴보는 연구가 아직 미흡하다.
성공적인 유아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수적인가? 유아교육은 유아기 동안의 바람직한 성장과 변화를 위한 계획적인 시도의 실행으로(심성경 외, 2001), 성공적인 유아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부모, 교사, 교육과정, 기관과 가정 간의 협력 등이 필수적이다(배지희, 2002). 특히 부모참여(parent involvement)는 성공적인 유아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인들 중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변인이다(Epstein, 1995; Fantuzzo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김경숙, 공진희, 이민경. (2007). 교사를 통해 본 다문화가정 유아 부모의 특성과 유치원 교육 참여에 대한 질적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9(4), 311-335. 

  2. 김지연. (2004). 취업모의 자녀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일장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박정희, 장영애. (2003). 도시지역과 농촌지역 어머니의 자녀 양육스트레스에 대한 관련 변인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1(3), 31-49. 

  4. 방경숙. (2007). 미취학아동 어머니의 모자보건관련 특성, 양육부담감, 사회적지지에 대한 사회계층별 비교. 아동간호학회지, 13(4), 383-423. 

  5. 보건복지가족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2009). 한국아 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보건복지가족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6. 배지희. (2002). 유아교육과 부모참여의 의미와 실제에 대한 문화기술적 탐구. 유아교육연구, 22(4), 5-28. 

  7. 삼성경제연구소. (2010). 지표로 본 한국의 선진화 수준. 삼성경제연구소 연구보고서. 

  8. 서영희, 권미량, 김은주. (2006). 유아교육기관의 부모참여 인식과 요구에 대한 질적연구. 유아교육연구, 26(6), 33-57. 

  9. 송미혜, 송연숙, 김영주. (2007). 유아기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가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2(5), 165-183. 

  10. 신현주, 전귀연. (2008). 영아기 자녀를 둔 취업부의 결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한국가족관계학회지, 13(2), 195-227. 

  11. 심성경, 이선경, 이정숙, 이춘자, 이효숙, 조순옥. (2001). 유아교육개론. 서울: 창지사 

  12. 이봉주, 김선숙, 김낭희. (2010). 한국 아동발달에 대한 탐색적 연구 - 가구의 사회경제적 특성과 사회자본의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31, 107-141. 

  13. 이정신, 최영희. (2010).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원이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놀이치료학회지, 13(1), 19-32. 

  14. 정미라, 권정윤, 이민정(2009).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른 유아의 문제행동, 사회적 유능성 및 부모의 양육효 능감 비교. 유아교육연구, 29(6), 359-378. 

  15. 조금숙, 조증열. (2004). 취업주부와 전업주부의 심리적 안녕감: 성역할 태도, 스트레스 및 결혼 만족도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여성, 9(3), 27-47. 

  16. 차미영, 이미애(2009). 유아교육기관 부모참여활동에 대한 부모의 견해. 아동교육, 18(4), 217-230. 

  17. Ahmeduzzaman, M., & Roopnarine, J. L. (1992). Sociodemographic factors, functioning style, social support, and fathers' involvement with preschoolers in African-American intact families.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4, 699-707. 

  18. Ardelt, M., & Eccles, J. S. (2001). Effects of mothers' parental efficacy beliefs and promotive parenting strategies on inner-city youth. Journal of Family Issues, 22, 944-972. 

  19. Barnard, W. M. (2004). Parent involvement in elementary school and educational attainment. Children & Youth Services Review, 26(1), 39-62. 

  20. Bronfenbrenner, U. & Morris, P. A. (1998). The ecology of developmental processes. In Lerner, R. M.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5th edition, Volume 1): (series editor: W. Damon). pp. 993-1028. New York: Wiley. 

  21. Castro, D. C., Bryant, D. M., Peisner-Feinberg, E. S., & Skinner, M. L. (2004). parent invovlement in Head Start programs: the role of parent, teacher and classroom characteristic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9, 413-430. 

  22. Christenson, S. L. (2004). The family-school partnership: An opportunity to promote the learning competence of all student. School Psychology Review, 33. 83-104. 

  23. Coleman, M., & Churchill, S. (1997). Challenges to family involvement. Childhood Education, 73, 144-148. 

  24. Crnic, K. A., Greenberg, M. T., Ragozin, A. S., Robinson, N. M., & Bashman, R. B. (1983). Effects of stress and social support on mothers and premature and full-term infants. Child Development, 52, 857-865. 

  25. Crozier, G. (1999). Is it a case of "We know when we're not wanted"? The parents' perspective on parent-teacher roles and relationships. Educational Research, 41(3), 315-328. 

  26. Downer, J. T., & Mendez, J. L. (2005). African American father involvement and preschool children's school readines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6(3), 317-340. 

  27. Eccles, J. S., & Harold, R. D. (1993). Parent-school involvement during the early adolescent years. Teacher College Record, 94, 567-580. 

  28. Epstein, J. L. (1995). School/family/community partnerships: Caring for the children we share. Phi Delta Kappan, 76, 701-712. 

  29. Epstein, J. L., & Dauber, S. L. (1991). School programs and teacher practices of parent involvement in inner-city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Elementary School Journal, 91(3), 289-305. 

  30. Fantuzzo, J., McWayne, C., Perry, M. A., & Childs, S. (2004). Multiple dimensions of family involvement and their relations to behavioral and learning competnecies for urban, low-income children, School Psychology Review, 33, 467-480. 

  31. Fantuzzo, J., Tighe, E., & Childs, S. (2000). Family involvement questionnaire: A multivariate assessment of family particip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2), 367-376. 

  32. Feldman, R. (2000). Parents' convergence on sharing and marital satisfaction, father involvement, and parent-child relationship at the transition to parenthood.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1(3), 176-191. 

  33. Greenwood, G. E., & Hickman, C. W. (1991). Research and practice in parent involvement: Implications for teacher education.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1(3), 279-287. 

  34. Grolnick, W. S., Benjet, C., Kurowski, C. O., & Apostoleris, N. H. (1997). Predictors of parent involvement in children's school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9, 538-548. 

  35. Hester, H.(1989). Start at home to improve home-school relations. NASSP Bulletin, 73, 23-27 

  36. Hoover-Dempsey, K.V., & Sandler, H. M. (1995). Parental involvement in children's education: Why does it make a difference? Teachers College Record, 97(2), 310-331. 

  37. Klebanov, P. K., Brooks-Gunn, J., & Duncan, G. J. (1994). Does neighborhood and family poverty affect mothers' parenting, mental health, and social support?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6, 441-445. 

  38. Landerholm, E. & Lowenthal, B. (1993) Adding variety to parent involvement activitie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91, 1-16. 

  39. Lareau, A. (1987). Social class differences in family-school relationships: The importance of cultural capital. Sociology of Education, 60, 73-85. 

  40. Marcon, R. A. (1999). Positiv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 school involvement and public school inner-city preschooler's development and academic performance. The School Psychology Review, 28(3), 395-412. 

  41. McWayne, C., Campos, R., & Owsianik, M. (2008). A multidimensional, multilevel examination of mother and father invlolvement among culturally diverse Head Start familie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6, 551-573. 

  42. Mehall, K. G., Spinrad, T. L., Eisenberg, N., & Gaertner, B. M. (2009). Examining the Relations of Infant Temperament and Couples' Marital Satisfaction to Mother and Father Involvement: A Longitudinal Study. Fathering: A Journal of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about Men as Fathers. 7(1), 23-38. 

  43. O'Neil, R., Parke, R. D., & McDowell, D. (2001). Objective and subjective features of children's neighborhoods: Relations to parental regulatory strategie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2, 135-155. 

  44. Shumow, L., Vandell, D. L., & Posner, J. (1999). Risk and resilience in the urban neighborhood: Predictors of academic performance among low-income elementary school children. Merrill-Palmer Quarterly, 45(2), 309-331. 

  45. Smith, E. P., Connell, C., Wright, G., Sizer, M., Norman, J., & Hurley, A. (1997). An ecological model of home school, and community partnerships: Implications for research and practice. Journal of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Consultation, 8(4), 339-360. 

  46. Taylor, R. J., Chatters, L. M., Tucker, M. B., & Lewis, E. (1990). Developments in research on Black families: A decade review.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2, 993-1014. 

  47. Useem, E. L. (1992). Middle schools and math groups: Parents' involvement in children's placement. Sociology of Education, 65, 263- 279. 

  48. Waanders, C., Mendez. J., & Downer, J. (2007). Parent characteristics, economic stress and neighborhood context as predictors of parent involvment in preschool children's educatio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5, 619-636. 

  49. Yamanoto, Y., Holloway, S., & Suzuki, S. (2006). Maternal involvement in preschool children's education in Japan: Relation to parenting beliefs and socioeconomic statu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 332-34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