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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WRF를 활용한 한반도 착빙 지수 특성 분석
The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peninsula Aircraft Icing Index using KWRF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8 no.3, 2010년, pp.42 - 54  

김영철 (한서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aircraft icing index of Korean peninsula using the numerical weather prediction model, KWRF and pilot weather report data. As comparing the pilot weather report data with the calculated icing index using the KWRF model result, SCLW, RAP, and AFGWC index 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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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다양한 착빙 지수들을 수치예보 모델인 KWRF 모델에 의해 예측하고, 이를 조종사기상 보고 자료 중 착빙 발생 현황과 비교한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반도 지역에서 발생하는 착빙 현상에 대해서 기상청 차세대 지역예보모델인 KWRF(KMA Weather Research and Forecast Model) 결과를 기반으로 다양한 착빙지수들을 계산하고, 이를 조종사 기상 보고(pilot weather reports, PIREPs) 자료 중 항공기 착빙 발생 현황과 비교하여 우리나라에 적합한 효과적인 항공기 착빙 예보 지수의 개발과 활용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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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날개에 착빙이 일어날 경우 유발되는 문제는? 착빙(Icing)은 결빙 온도 이하의 상태에서 대기에 노출된 물체에 과냉각 수적 혹은 구름 입자가 충돌하여 얼음의 피막이 형성되는 현상이다. 항공기 날개에 착빙이 일어나면, Lester[1], Landkford[2], 이승재와 김영철[3]에서 제시한 것처럼 유선이 흐트러짐으로 인해 항력이 증가되고 양력은 감소시키며 항공기의 조작을 방해할 수 있다.
착빙이란? 착빙(Icing)은 결빙 온도 이하의 상태에서 대기에 노출된 물체에 과냉각 수적 혹은 구름 입자가 충돌하여 얼음의 피막이 형성되는 현상이다. 항공기 날개에 착빙이 일어나면, Lester[1], Landkford[2], 이승재와 김영철[3]에서 제시한 것처럼 유선이 흐트러짐으로 인해 항력이 증가되고 양력은 감소시키며 항공기의 조작을 방해할 수 있다.
청명한 대기 속에서 착빙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는? 항공기 착빙 현상은 과냉각 물방울이 존재하는 대기를 비행하는 항공기에서, 항공기 표면의 자유대기온도가 0℃ 미만일 때 발생한다. 청명한 대기 속에서는 심한 착빙이 생기지 않으나, 상대습도가 높고 영하의 기온일 때는 프로펠러나 날개 위를 통과하는 공기의 팽창으로 약간의 수분이 응결하여 착빙이 생기기도 한다. 과냉각 물방울은 -20~0℃에서 가장 자주 관측되므로, 이 온도 범위 내에 있는 구름은 착빙의 가능성이 있다고 보아야 하며, 심한 착빙은 보통 -10~0℃에서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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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Lester, P. F., 1995: Aviation Weather, Jeppesen Sanderson Inc. 

  2. Lankford, T. T., 2001: Aviation Weather Handbook, McGraw-Hill Inc. 

  3. 이승재, 김영철, 2005 : 남한지역 상공에서의 항공기착빙 발생과 예측에 관한 연구, 한국기상학회지, 41(4), 615-624. 

  4. Tremblay, A., A. Glazer, W. Szyrmer, G. Isaac, and I. Zawadzki, 1995: Forecasting of Supercooled Clouds. Mon. Wea. Rev. 123, 2098-2113. 

  5. Zawadzki, I., L. Ostiguy, and R. Laprise, 1993: Retrieval of the microphysical properties in a CASP storm integration of a numerical kinematical medel. Atmos.-Ocean, 31, 201-233. 

  6. Rogers, R. R., and M. K. Yau, 1989: A short course in cloud physics, 3rd Ed., Pergamon press, 193 pp. 

  7. Forbes, G. S., Y. Hu, B. G. Brown, B. C. `Bernstein, and M. K. Politovich, 1993: Examination of conditions in the proximity of pilot reports of icing during STORM-FEST. Preprints, Fifth Int. Conf. on Aviation Weather Systems, Vienna, VA, Amer. Meteor. Soc., 282-286. 

  8. Schultz, P., and M. K. Poliotovich, 1992: Toward the improvement of aircraft icing forecasts for the continental United States, Wea. Forecasting, 7, 491-500. 

  9. Jean-Marie Carriere, Samuel Alquier, Christine Le Bot, Eric Moulin, 1997: Statistical verification of forecast icing risk indices, Meteorological Applications, 4, 115-130. 

  10. Bernt Olofsson, Esbjorn Olsson, Sven Andersson, Thomas Martensson, Ebba Martensson, 2003 : A new algorithm to estimate aircraft icing in the HIRLAM model, Meteorological Applications, 10, 11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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