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8 no.3, 2010년, pp.55 - 69
The role of airports in the metropolitan area in Korea is very important which is located on the center of Northeast Asia considered as the highest potential growth continent in the world air transport market. This study includes comparison on service quality between Gimpo Airport and Incheon Airpo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복수공항시스템이란? | 그 결과, 많은 인적, 물적 수송량을 발생시키는 대도시에서는 선진국의 주요도시의 공항들과 같이 여러 개의 공항을 운영하고 있다. 한 도시에 두 개 이상의 공항을 가지고 있는 경우의 공항을 복수공항(multi-airport)4)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와 같이 대도시에 여러 개의 공항을 운영하게 되는데 이를 복수공항시스템(multi-airport system)5)이라고 한다. 세계적인 대도시들, 런던, 파리, 뉴욕과 같은 도시들은 이미 20~30여 년 전부터 복수공항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서 국제선 위주의 대형 신공항과 기존의 공항은 상호 경쟁적 위치에 놓이게 되었다. | |
복수공항이란? | 그 결과, 많은 인적, 물적 수송량을 발생시키는 대도시에서는 선진국의 주요도시의 공항들과 같이 여러 개의 공항을 운영하고 있다. 한 도시에 두 개 이상의 공항을 가지고 있는 경우의 공항을 복수공항(multi-airport)4)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와 같이 대도시에 여러 개의 공항을 운영하게 되는데 이를 복수공항시스템(multi-airport system)5)이라고 한다. | |
서비스품질에 대한 정의 중 지각된 품질을 기대와 성과의 개념에 연결시킨 의미의 정의는? | 그들은 서비스품질이란 ‘특정 서비스의 전반적 탁월성이나 우월성에 관한 소비자의 판단으로 객관적 품질과는 다른 태도의 한 형태‘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이들은 ’지각된 품질은 소비자의 지각과 기대사이의 차이의 방향과 정도로서 보인다‘라고 말함으로써 지각된 품질을 기대와 성과의 개념에 연결시키고 있다. |
김민수, "인천국제공항 서비스품질의 특성과 이용만족 및 충성도에 관한 연구(한국인.중국인.일본인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007
박명섭, "국제항공운송의 이해", 우용출판사, 2005, pp.225
박우진, "일본 수도권 다공항시스템에 관한 연구(하네다공항의 경쟁력강화 전략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 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007
송윤건 외, "서비스품질과 관계품질의 성과,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2006, 제4호, pp.1261-1280
윤문길, '한중일 항공운송자유화와 영향분석',한중일항공심포지엄, 메이필드호텔, 2008
이길수 외, "관광학원론", 한올출판사, 2001, pp319.
이승창, "인천국제공항 서비스품질지수 개발 용역 최종보고서",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항공정책보고서, 2002
이유재 외, "서비스산업의 현황에 대한 실증연구,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7-2, 1996, pp.129-157
전순란, "인천국제공항 서비스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2
최현정, "대구국제공항 이용고객의 만족도 제고방안", 계명대학교 석사논문, 2005
Airbus, 2008
山內弘陸,, "國際 hub 競爭과 日本의 航空政策의 今後", 日本土木學會誌 Vol. 89, 2004, pp24.
Airport Council International, "ACI World Report", No. 11/12, November/December, 2002, pp19.
Bitner, M. J., "Evaluating Service Encounters: the Effects of Physical Surroundings and Employee Respondence", Journal of Marketing 54, 1990
Cronin J. Joseph and Steven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 56, 1992, pp.55-68.
Cronin & Taylor,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1992, pp.58-59,
Gronroos,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1984, pp.18.
David A. Garvin, "What does Product Quality Really Mean?", Sloan Management Review, Vol.26(Fall), 1984, pp.25-43.
Dick과 Basu, "Customer Royalty: Toward and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Marketing Science, Vol. 22, 1994, pp.99-113
Tung-Zong Chang and Albert R. Wildt Price, Product Information, and Purchase Intention: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Winter, Vol. 22, 1994, pp.16-27
Ndoh, N. N. and N. J., Ashford, Evatluation of Transportation Level of 99Service Using Fuzzy Se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994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7, 1980
Parasuraman, Berry & Zeithaml,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1988, pp12-40
Richard de Neufville, 'Management of Multi-Airport Systems: A Development Strategy, Technology and Policy Progran,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2006
Tse D. K. & Wilton P. C."Models of Consummer satisfaction Formation : An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Reserch, 1988, pp.204-205
Westbrook, R. A & Reilly, M. D., "Value-Percept Disparity, An Alternative to the Disconfirmation of Expectation Theory of Consumer Satisfaction", Advance in Consumer Research, 1993, pp.256-261
World Economic Prospects, 200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