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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수공항 이용객의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품질요인의 비교 연구
Study on comparison of quality factors, which effect on service satisfaction by passengers who use multi-airport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8 no.3, 2010년, pp.55 - 69  

장순자 (한국공항공사) ,  김기웅 (한국항공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le of airports in the metropolitan area in Korea is very important which is located on the center of Northeast Asia considered as the highest potential growth continent in the world air transport market. This study includes comparison on service quality between Gimpo Airport and Incheon Airp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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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북아의 중심축에 있는 한국의 수도권의 복수공항인 김포공항과 인천공항의 서비스품질에 대해 공항별 그리고 한중일 이용고객별로 어떠한 인식 차이가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품질 요인이 서비스 만족도나 고객만족도에 대해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고객만족경영 개념은 이러한 사용자 중심적 접근방법의 일환으로 활용되는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중심적 접근에 따라서 공항서비스 이용자들이 느끼는 지각된 서비스품질을 측정하고 그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서비스품질 항목과 서비스품질 만족도와 고객 만족도 및 충성도간 좀 더 세밀한 인과관계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이 연구는 복수공항시스템에 있어서 현재 개설된 동일도시구간의 국제노선 이용객들만을 대상으로 사용자 측면에서 지각된 품질에 대한 조사를 하였다. 그러나 복수공항시스템의 활성화전략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노선 확대 가능성이 있는 동남아시아 노선의 승객들에 대한 연구도 시도해 볼 필요가 있다.
  • 본 연구 결과는 국내 수도권 복수공항시스템의 인바운드 고객 유치를 위한 특화노선 전략 구상 등 공항활성화 전략과 향후 동남권 신공항 건설부지 선정시 소비자 측면에서의 검토 필요성 등 많은 시사점과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공항에 대한 지각된 서비스품질을 평가하고 공항서비스가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요인을 비교 분석한 것이다.
  • 본 연구는 국내 수도권의 복수공항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의 지각된 공항의 서비스품질 차이와 국적별로 공항 서비스품질에 대한 평가 비교, 전반적인 만족도와 충성도에 대한 국적별 공항별 차이는 어떠하고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 품질요인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공항 이용객의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인적서비스품질, 정보서비스품질, 운영서비스품질 등 세 가지 변수에 대한 요인을 구성하였다.
  • 서비스 품질 평가 항목 외에 전반적인 만족도와 충성도에 대한 국적별 공항별 차이는 어떠한지 분석하여 보았다. 김포공항과 인천공항을 각각 나누어서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방법을 이용한 평균 비교를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북아 지역에서의 한국의 공항활성화를 통한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서 국내 수도권의 복수공항시스템인 김포공항과 인천공항에서 항공수요가 가장 많은 동북아의 핵심도시인 도쿄, 오사카, 상하이 세 도시를 목적지(O&D, Origin and Destination)로 이용하는 승객을 대상으로 서비스품질을 포함한 공항서비스 만족도 수준을 비교해 보았다.

가설 설정

  • 가설 1 : 김포공항과 인천공항 간 서비스품질의 인지수준은 유의적인 차이를 보일 것이다.
  • 가설 1 : 김포공항과 인천공항 간 서비스품질의 인지수준은 유의적인 차이를 보일 것이다.
  • 가설 2 : 한·중·일 이용객간 이용공항에 대한 서비스품질의 인지수준은 유의적인 차이를 보일 것이다.
  • 가설 2 : 한․중․일 이용객간 이용공항의 서비스 품질 인지수준은 유의적인 차이를 보일 것이다.

  • 가설 3 : 한·중·일 이용객간 공항별로 전반적인 만족도에는 유의적인 차이를 보일 것이다.
  • 가설 4 : 한·중·일 이용객간 공항별로 충성도에는 유의적인 차이를 보일 것이다.
  • 가설 4 : 한․중․일 이용객간 공항별로 충성도(홍보/재이용/추천의도)에는 유의적인 차이를 보일 것이다.

  • 가설 5 : 서비스품질의 품질차원은 서비스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 서비스 만족도는 서비스 추천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 서비스품질의 품질요인은 공항 전반적인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Table 14, 가설 7의 검증

  • 가설 7 : 서비스품질의 품질차원은 전반적인 고객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다른 연구에서도 서비스품질이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만족이 재구매 의사와 구전효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이유재․김중여․김재일, 1996). 따라서 서비스품질이 만족에, 또 만족이 재이용 의도와 구전의도에 결정변수라는 가설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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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수공항시스템이란? 그 결과, 많은 인적, 물적 수송량을 발생시키는 대도시에서는 선진국의 주요도시의 공항들과 같이 여러 개의 공항을 운영하고 있다. 한 도시에 두 개 이상의 공항을 가지고 있는 경우의 공항을 복수공항(multi-airport)4)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와 같이 대도시에 여러 개의 공항을 운영하게 되는데 이를 복수공항시스템(multi-airport system)5)이라고 한다. 세계적인 대도시들, 런던, 파리, 뉴욕과 같은 도시들은 이미 20~30여 년 전부터 복수공항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서 국제선 위주의 대형 신공항과 기존의 공항은 상호 경쟁적 위치에 놓이게 되었다.
복수공항이란? 그 결과, 많은 인적, 물적 수송량을 발생시키는 대도시에서는 선진국의 주요도시의 공항들과 같이 여러 개의 공항을 운영하고 있다. 한 도시에 두 개 이상의 공항을 가지고 있는 경우의 공항을 복수공항(multi-airport)4)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와 같이 대도시에 여러 개의 공항을 운영하게 되는데 이를 복수공항시스템(multi-airport system)5)이라고 한다.
서비스품질에 대한 정의 중 지각된 품질을 기대와 성과의 개념에 연결시킨 의미의 정의는? 그들은 서비스품질이란 ‘특정 서비스의 전반적 탁월성이나 우월성에 관한 소비자의 판단으로 객관적 품질과는 다른 태도의 한 형태‘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이들은 ’지각된 품질은 소비자의 지각과 기대사이의 차이의 방향과 정도로서 보인다‘라고 말함으로써 지각된 품질을 기대와 성과의 개념에 연결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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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김민수, "인천국제공항 서비스품질의 특성과 이용만족 및 충성도에 관한 연구(한국인.중국인.일본인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007 

  2. 박명섭, "국제항공운송의 이해", 우용출판사, 2005, pp.225 

  3. 박우진, "일본 수도권 다공항시스템에 관한 연구(하네다공항의 경쟁력강화 전략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 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007 

  4. 송윤건 외, "서비스품질과 관계품질의 성과,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2006, 제4호, pp.1261-1280 

  5. 윤문길, '한중일 항공운송자유화와 영향분석',한중일항공심포지엄, 메이필드호텔, 2008 

  6. 이길수 외, "관광학원론", 한올출판사, 2001, pp319. 

  7. 이승창, "인천국제공항 서비스품질지수 개발 용역 최종보고서",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항공정책보고서, 2002 

  8. 이유재 외, "서비스산업의 현황에 대한 실증연구,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7-2, 1996, pp.129-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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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최현정, "대구국제공항 이용고객의 만족도 제고방안", 계명대학교 석사논문, 2005 

  11. Airbus,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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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Ndoh, N. N. and N. J., Ashford, Evatluation of Transportation Level of 99Service Using Fuzzy Se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994 

  22.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7, 1980 

  23. Parasuraman, Berry & Zeithaml,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1988, pp12-40 

  24. Richard de Neufville, 'Management of Multi-Airport Systems: A Development Strategy, Technology and Policy Progran,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2006 

  25. Tse D. K. & Wilton P. C."Models of Consummer satisfaction Formation : An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Reserch, 1988, pp.204-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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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World Economic Prospects,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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