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또래 관계 기술 증진을 위한 창작 음악극 프로그램 효과 연구

Study of Creative Musical Play Program for Increasing Peer Relational Skills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

초록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또래 관계 기술 증진을 목표로 하는 창작 음악극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또래 관계 기술의 하위요인과 관련한 단계별 목표로 구성된 음악극 만들기 프로그램을 K 지역아동센터 소속 아동 6명에게 10주간 주 2회 총 20회기 제공하였다. 대상자의 또래 관계 기술에 대한 변화를 알아보고자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대상아동과 기관 담당교사에게 각각 또래 관계 기술 척도와 수정된 사회적 기술 척도(교사용)를 실시하였다. 또한 세션 회기별 아동의 음악적 언어적 반응에 대한 기록 자료를 바탕으로 또래 관계 기술의 하위요인에 따라 범주화하여 제시하였다. 대상 아동들이 기록한 또래 관계 기술 척도 및 하위요인인 주도성과 공감/협동 요인의 평균 점수에서 상승을 나타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p < .05). 기관 아동복지교사에 의해 작성된 사회적 기술 척도의 사전 사후 검사 점수와 하위 요인인 협력, 자아통제와 자아주장 요인의 평균 점수 모두 상승되었다. 세션 관찰 분석 결과에서는, 초반에 나타나던 비주도성, 자기주장성 결여, 비공감, 비협동 등의 부정적 요인이 세션의 진행에 따라 점차 긍정적인 요인으로 변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창작 음악극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또래 관계기술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인 중재도구임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a creative musical play program affected peer relational skills of children in a community child center. The creative musical play program was implemented with six children in K Community Child Center for twenty (20) sessions. To investigate quantitative change, the Peer Relational Skills Scale and the Revised Social Skills Scale (for teachers) were filled out by children and teachers before and after the program. Also, to investigate musical and behavior changes related with peer relational skills in the creative musical program, the responses of children were categorized from the data of the children's responses according to previously identified sub-factors of peer relational skills. The results show that the participants' average scores presented an improvement in peer relational skills. Qualitative analysis of session logs presented that negative factors which had appeared in early sessions changed to positive traits as the sessions went on. In conclusion, the creative musical play program was effective in increasing peer relational skills of children in the community child center.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아동센터
지역아동센터는?
학교 교육과 가정교육의 보완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종합적인 아동복지시설

지역아동센터는 학교 교육과 가정교육의 보완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종합적인 아동복지시설로서, 아동의 안전한 보호는 물론 학교생활 적응력 강화, 문화적 지지, 심리․정서적 안정, 발생할 수 있는 아동문제의 사전 예방과 사후 연계 등 다양한 역할이 요구되었다. 그러나 실제 지역아동센터에서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주된 내용은 교과학습 중심으로 치중 되어 있어, 아동의 실질적 필요와 흥미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유사 관련 시설에서 제공되는 방과 후 프로그램과 다를 바 없어, 지역사회 종합복지서비스로서의 본연의 기능을다 하고 있지 못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박사라, 2000; 윤향미, 2007; 이경림, 2007).

학령기 아동에게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
학령기 아동에게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는?
또래집단에서의 성공적인 적응

특히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학령기 아동에게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는 또래집단에서의 성공적인 적응이다(윤승이, 2007). Shaffer(2000)에 의하면 아동기에 형성되는 또래집단에는 그들만의 고유한 행동 기준이 있어서, 또래집단에 의해 가치 있다고 판단되는 행동 특성을 지닌 아동은 쉽게 집단에 수용되는 반면 그렇지 못한 아동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지역아동센터
실제 지역아동센터에는 교과학습에 치중 되어 있어, 종합복지서비스로서의 본연의 기능을 못하고 있는데 바뀌어야 할 부분은?
일방적인 교과학습 지도보다는 다양한 특기교육 및 사회정서 지원, 체험중심의 특화된 프로그램이 편성되어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 지역아동센터에서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주된 내용은 교과학습 중심으로 치중 되어 있어, 아동의 실질적 필요와 흥미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유사 관련 시설에서 제공되는 방과 후 프로그램과 다를 바 없어, 지역사회 종합복지서비스로서의 본연의 기능을다 하고 있지 못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박사라, 2000; 윤향미, 2007; 이경림, 2007). 따라서 일방적인 교과학습 지도보다는 다양한 특기교육 및 사회정서 지원, 체험중심의 특화된 프로그램이 편성되어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0)

  1. 이 논문의 참고문헌 없음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0)

  1.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없음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