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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아동센터 아동의 또래 관계 기술 증진을 위한 창작 음악극 프로그램 효과 연구
Study of Creative Musical Play Program for Increasing Peer Relational Skills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 원문보기

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7 no.1, 2010년, pp.37 - 59  

허혜진 (이화여자대학교 예술교육치료연구소)

초록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또래 관계 기술 증진을 목표로 하는 창작 음악극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또래 관계 기술의 하위요인과 관련한 단계별 목표로 구성된 음악극 만들기 프로그램을 K 지역아동센터 소속 아동 6명에게 10주간 주 2회 총 20회기 제공하였다. 대상자의 또래 관계 기술에 대한 변화를 알아보고자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대상아동과 기관 담당교사에게 각각 또래 관계 기술 척도와 수정된 사회적 기술 척도(교사용)를 실시하였다. 또한 세션 회기별 아동의 음악적 언어적 반응에 대한 기록 자료를 바탕으로 또래 관계 기술의 하위요인에 따라 범주화하여 제시하였다. 대상 아동들이 기록한 또래 관계 기술 척도 및 하위요인인 주도성과 공감/협동 요인의 평균 점수에서 상승을 나타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p < .05). 기관 아동복지교사에 의해 작성된 사회적 기술 척도의 사전 사후 검사 점수와 하위 요인인 협력, 자아통제와 자아주장 요인의 평균 점수 모두 상승되었다. 세션 관찰 분석 결과에서는, 초반에 나타나던 비주도성, 자기주장성 결여, 비공감, 비협동 등의 부정적 요인이 세션의 진행에 따라 점차 긍정적인 요인으로 변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창작 음악극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또래 관계기술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인 중재도구임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a creative musical play program affected peer relational skills of children in a community child center. The creative musical play program was implemented with six children in K Community Child Center for twenty (20) sessions. To investigate quantitativ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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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또래 관계 기술 척도와 사회 기술 척도(교사용)의 하위요인을 바탕으로 협동, 자기주장 및 주도성, 공감, 자기통제 및 자기조절의 네 가지 범주를 구성하여 세션 내에서 아동들이 보인 음악적, 언어적 반응의 의미를 논의 부분에서 함께 다루고자 하였다( 참조).
  • 본 연구는 개발된 창작 음악극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의 또래 관계 기술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설계를 하였다. 창작 음악극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아동의 또래 관계 기술을 측정하는 사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음악적 요소의 탐색, 음악극 제작 및 실행, 공연 을 포함하는 20회기의 창작 음악극 프로그램 종결 후 사전검사와 동일하게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대상으로 창작 음악극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본 프로그램이 아동의 또래 관계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20회기의 창작 음악극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과 종결한 후 대상 아동과 교사에게 각각 아동에 대한 또래 관계 척도와 사회성 기술 척도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SPSS 15.
  • 본 연구에서는 창작 음악극 프로그램을 통한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음악적 경험의 내용과 의미를 알아보고 프로그램 과정에서 나타난 아동들의 또래 관계 기술과 관련된 내용을 분석하고자, 대상 아동들의 언어적․음악적 반응을 또래 관계 기술 관련요인으로 범주화하여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창작 음악극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또래 관계 기술 증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서울 K지역아동센터에 소속되어 있는 6명의 대상자에게주 2회, 총 20회기의 창작 음악극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또래 관계 기술 변화의 양적인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창작 음악극 프로그램 중재 이전과 프로그램 종결 후 대상자들에게는 또래 관계 기술 척도를, 기관의 아동복지교사에게는 수정된 사회적 기술 척도 (교사용) 검사를 실시하여 그 점수를 비교하였다.
  • 뿐만 아니라 공동 활동을 통한 또래와의 상호교류를 증진시키게 되며, 상호간의 공감과 수용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창작 음악극 프로그램이 가지는 이러한 치료적 가능성들은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또래 관계 기술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되며,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에게 창작 음악극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또래 관계 기술과 관련된 양적, 질적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 탐색 단계(1~6회기)는 프로그램 환경에의 적응과 치료사와 대상자 간, 또는 대상자 상호 간의 친밀감을 형성하며, 나아가 음악극 창작 단계에서 사용하게 될 리듬, 선율, 가사, 악기 등의 음악적 요소 탐색을 통해 보다 친숙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창, 악기 연주 등의 활동을 통해 각 회기별 목표로 제시된 특정 음악적 요소를 집중적으로 경험하게 되며, 이는 이후 단계에서 아동들의 능동적인 참여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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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아동센터는 학교 교육과 가정교육의 보완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종합적인 아동복지시설로서, 아동의 안전한 보호는 물론 학교생활 적응력 강화, 문화적 지지, 심리․정서적 안정, 발생할 수 있는 아동문제의 사전 예방과 사후 연계 등 다양한 역할이 요구되었다. 그러나 실제 지역아동센터에서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주된 내용은 교과학습 중심으로 치중 되어 있어, 아동의 실질적 필요와 흥미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유사 관련 시설에서 제공되는 방과 후 프로그램과 다를 바 없어, 지역사회 종합복지서비스로서의 본연의 기능을다 하고 있지 못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박사라, 2000; 윤향미, 2007; 이경림, 2007).
학령기 아동에게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는? 특히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학령기 아동에게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는 또래집단에서의 성공적인 적응이다(윤승이, 2007). Shaffer(2000)에 의하면 아동기에 형성되는 또래집단에는 그들만의 고유한 행동 기준이 있어서, 또래집단에 의해 가치 있다고 판단되는 행동 특성을 지닌 아동은 쉽게 집단에 수용되는 반면 그렇지 못한 아동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실제 지역아동센터에는 교과학습에 치중 되어 있어, 종합복지서비스로서의 본연의 기능을 못하고 있는데 바뀌어야 할 부분은? 그러나 실제 지역아동센터에서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주된 내용은 교과학습 중심으로 치중 되어 있어, 아동의 실질적 필요와 흥미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유사 관련 시설에서 제공되는 방과 후 프로그램과 다를 바 없어, 지역사회 종합복지서비스로서의 본연의 기능을다 하고 있지 못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박사라, 2000; 윤향미, 2007; 이경림, 2007). 따라서 일방적인 교과학습 지도보다는 다양한 특기교육 및 사회정서 지원, 체험중심의 특화된 프로그램이 편성되어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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