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중 대학생들의 의류쇼핑 웹사이트 품질지각에 따른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
The Effect of Perceived Website Quality of Fashion Shopping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s for Korean and Chinese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4 no.2, 2010년, pp.212 - 225  

박혜선 (배재대학교 의류패션학과) ,  이연 (배재대학교 의류패션학과) ,  김현숙 (배재대학교 의류패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dimensionality of perceived web site quality for fashion e-retailers to compare the differences in perceived web site quality between Korean and Chinese college students in the identification of the decisive web site quality dimensions for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

주제어

참고문헌 (39)

  1. 강은미, 박은주. (2003). 의류제품구매 시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의류학회지, 27(1), 29-39. 

  2. 김상우, 백운배. (2005). 인터넷 쇼핑몰의 상징적 이미지와 관계품질이 고객의 쇼핑몰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문화연구, 8(2), 131-147. 

  3. 김서희, 김은영. (2008). 의류쇼핑 웹사이트 속성이 고객만족과 E-애고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소비자학회 추계학술대회, 489-494. 

  4. 김선숙, 이은영. (1999). 인터넷 의류상품 구매자의 유형화에 관한 탐색적 연구. 유통연구, 4(2), 75-91. 

  5. 민윤경. (2001). 중국 인터넷 전자상거래 시장환경과 외국기업의 진입 현황. POSRI 경영연구, 1(2), 131-167. 

  6. 박철. (2004). 고객의 e-loyalty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 쇼핑사이트 특성연구. 마케팅관리연구, 9(3), 53-72. 

  7. 박영태, 정종식. (2002). 전자상거래시대 중국 인터넷 이용자 성향분석에 관한연구. 국제무역연구, 8(1), 499-526. 

  8. 박은주, 강은미. (2005). 온라인 패션쇼핑몰에서 쇼핑몰 속성과 쇼핑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9(11), 1475-1484. 

  9. 설상철, 신종학. (2002). 인터넷 쇼핑몰의 컨텐츠 특성이 인터넷 쇼핑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7(3), 106-126. 

  10. 손상범. (2008).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연구. 중국연구, 43, 567-586. 

  11. 연간 사이버쇼핑몰 통계조사 결과. (2008). 통계청. 자료검색일 2008, 9. 5, 자료출처 http://www.nso.go.kr 

  12. 이미영. (2005). 인터넷 의류쇼핑몰 점포속성지각과 쇼핑가치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4(1), 155-165. 

  13. 이민철, 한경석, 김광용. (2005). 중국 소비자들의 인터넷 쇼핑몰 이용행태에 대한 실증연구. 인터넷비즈니스연구, 6(2), 55-78. 

  14. 이영주, 박경애, 허순임. (2002).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점포 속성 비교. 한국의류학회지, 26(8), 1265-1273. 

  15. 인터넷이용실태조사. (2009). 한국인터넷진흥원. 자료검색일 2009, 10. 1, 자료출처 http://www.kosis.kr 

  16. 임영세, 곡효애. (2008). 한.중 대학생 인터넷 쇼핑에 대한 태도 및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10(1), 33-49. 

  17. 전양진, 성희원. (2008). 인터넷 패션 구매경험자와 무경험자의 특성 비교. 한국의류학회지, 32(9), 1387-1396. 

  18. 전종근, 홍성태. (2003). 인터넷 쇼핑에서 구매 이후의 평가 속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31(7), 1765-1786. 

  19. 조영주, 임숙자, 이승희. (2001).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 제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5(7), 1247-1257. 

  20. 중국 내수시장 진출을 위한 인터넷 홍보 핵심 포인트. (2009, 7. 1). Kotra. 자료검색일 2009, 7. 29, 자료출처 http://www.globalwindow.org 

  21. 최경아, 전양진. (2007). 인터넷 패션쇼핑몰 유형별 소비자 만족도와 재방문의도. 한국의류학회지, 31(2), 300-307. 

  22. 홍은실, 황덕순. (2003). 대학생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에 대한 태도와 쇼핑행동, 쇼핑만족도. 한국가정과학회지, 6(1), 1-13. 

  23. 홍희숙. (2002). 인터넷 탐색가치와 인터넷 쇼핑몰 유형에 따른 의류제품쇼핑 웹사이트 속성평가의 차이. 한국의류학회지, 26(5), 642-653. 

  24. Hwang, W., Jung, H., & Salvendy, G. (2006). Internationalisation of e-commerce: A comparison of online shopping preferences among Korean, Turkish and US populations.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25(1), 3-18. 

  25. Jiang, P., & Rosenbloom, B. (2005). Customer intention to return online: Price perception, attribute-level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unfolding over time.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9(1/2), 150-174. 

  26. Jones, T. O., & Sasser, W. E. (1995). Why satisfied customers defect. Harvard Business Review, 73(6), 88-99. 

  27. Kim, S., & Lee, Y. (2006). Global online marketplace: A cross-cultural comparison of website qu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30(6), 553-543. 

  28. Kim, S., & Stoel, L. (2004). Apparel retailers: Website quality dimensions and satisfaction.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11, 109-117. 

  29. Kim, S. Y., & Lim, Y. J. (2001). Consumers' perceived importance of and satisfaction with internet shopping. Electronic Markets, 11(3), 148-154. 

  30. Lee, G, & Lin, H. (2005). Customer perceptions of e-service quality in online shopping.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33(2), 161-175. 

  31. Lester, D. H., Forman, A. M., & Loyd, D. (2005). Internet shopping and buying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Services Marketing Quarterly, 27(2), 123-138. 

  32. Lin, G., & Sun, C. (2009).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and loyalty in online shopping: An integrated model. Online Information Review, 33(3), 458-475. 

  33. Liu, M., & Xiao, Y. (2008). Research on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 satisfaction and web consumer shopping behavior.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8(2), 197-206. 

  34. Mukhopadhyay, S., Mahmood, M. A., & Joseph, J. L. (2008). Measuring internet-commerce success. Journal of Internet Commerce, 7(1), 1-28. 

  35. Norum, P. (2008). Student internet purchases.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Research Journal, 36(4), 373-388. 

  36. Seock, Y., & Norton, M. (2007). Capturing college students on the web: Analysis of clothing web site attributes.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gement, 11(4), 539-552. 

  37. Su, Q., Li, Y. S., Song, Y., & Chen, T. (2008). Conceptualizing consumers' perceptions of e-commerce qu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36(5), 360-374. 

  38. The 24th statistical survey report on the internet development in China. (2009, October). CNNIC. Retrieved December 25, 2009, from http://www.cnnic.cn/uploadfiles/pdf/2009/10/13/94556.pdf 

  39. Zo, H., & Ramamurthy, K. (2009). Consumer selection of e-commerce websites in a B2C environment: A discrete decision choice model.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39(4), 819-83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