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 30대 남성의 외모관심도에 따른 속옷 태도 및 속옷 구매
Underwear Purchase Behaviors and Attitude by Degree of Interest in the Appearance of Males in Their 20s-30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4 no.10, 2010년, pp.1647 - 1657  

김정우 (국민대학교 의상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underwear purchase behaviors and the attitude of male consumers based on the degree of interest in appearance. Data research was conducted on 296 males in their 20s and 30s located in Seoul & Gyeonggi province. The SPSS 17.0 software program was used to conduct data analyses suc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외모 관심 도와 속옷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20, 30대 남성을 대상으로 조사함으로써 이들의 외모관심도와 속옷에 대한 태도의 차원을 밝혀 이들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외모관심도에 따른 속옷 태도 및 속옷 구매행동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속옷 제조업체들이 2Q 30대 남성을 대상으로 속옷 제품의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익한 정보로 활용되는데에도 연구의 의의를 두었다.
  • 본 연구는 20, 30대의 남성 소비자의 외모 관심도와 속옷 태도를 알아보고/ 외모관심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것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 하지만 그 동안의 외모관심도 연구는 화장품구매 행동과 미용에 관련된 연구(문혜경, 유태순, 2003; 우지영, 2005; 이지수, 2004; 장진영, 2005; 황윤정 외, 2003)가 주로 이루어졌으며, 최근 의복태도와의 관련성 연구(김태인, 2004; 정지영, 2003)가 이루어지기는 하였으나 패션 아이템으로써 다양하게 활용되는 속옷에 관련된 연구는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어 이 부분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외모 관심 도와 속옷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20, 30대 남성을 대상으로 조사함으로써 이들의 외모관심도와 속옷에 대한 태도의 차원을 밝혀 이들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외모관심도에 따른 속옷 태도 및 속옷 구매행동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속옷 제조업체들이 2Q 30대 남성을 대상으로 속옷 제품의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익한 정보로 활용되는데에도 연구의 의의를 두었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2-1. 속옷 구매동기와 속옷 태도는 다차원으로 구성되어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3-2. 외모관심도 집단에 따라 속옷 구매동기와 속옷 태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강지흔. (2003). 20-30대 남녀 소비자의 속옷 태도와 구매동기의 관계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김세희, 이은영. (2001). 내의류 소비자의 구매성향에 따른시장 세분화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11), 73-88. 

  3. 김태인. (2004). 20-30대 남성의 신체관리행동과 외모자신감에 따른 의복행동.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김현진. (1993). 남성속옷의 상표이미지 구성요인에 따른 포지셔닝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남성속옷 드로즈 열풍, 삼각/사각 팬티 벗기다. (2010, 5. 28).동아닷컴. 자료검색일 2010, 5. 30, 자료출처 http://news.donga.com 

  6. 남성속옷 화려한 반란. (2009, 5. 22). 포커스신문. 자료검색일2010, 4. 23, 자료출처 http://www.fnn.co.kr 

  7. 남자의 자신감은 속옷에서 시작된다. (2010, 4. 14). 한경닷컴. 자료검색일 2010, 4. 23, 자료출처 http://bntnews.hankyung.com 

  8. 대세는 짐승남 복근 없으면 남자도 아니다. (2010, 5. 20). 한경닷컴. 자료검색일 2010, 5. 23, 자료출처 http://bntnews.hankyung.com 

  9. 문혜경, 유태순. (2003). 자아존중감, 외모관심도와 의복태도 및 화장도에 관한 연구. 복식, 53(4), 101-112. 

  10. 박경남. (2005). 신세대의 속옷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1. 안나영. (2006). 20-30대 소비자의 의복태도에 따른 속옷 구매행동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2. 양진화. (2006). 남자대학생의 성역할정체감에 따른 유행선 도력 및 의복관심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 우지영. (2005). 20-30대 남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메트로섹슈얼 성향과 외모관리행동.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이명희, 이은실. (1997).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노년 여성의 외모관심과 자신감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1(6), 1072-1081. 

  15. 이시원. (2004). 공적, 사적 자기의식에 따른 바디이미지와 외모관리 행동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6. 이지수. (2004). 성인남성의 피부관리에 대한 지식 및 행위에 관한 조사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7. 장진영. (2005). 외모관심도, 화장품 브랜드 원산지 및 판촉유형에 따른 남성화장품 구매행동.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8. 정지영. (2003). 남녀 고등학생의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에 따른 신체관리행동 및 의복추구혜택.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 황윤정, 조기여, 유태순. (2003). 외모관심도, 신체만족도, 자아존중감에 따른 미용성형행동 연구. 패션비즈니스, 7(4),17-25. 

  20. Kaiser, S. B. (1990). The social psychology of clothing.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 

  21. Rudd, N. A., & Lennon, S. J. (2000). Body image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in college women. Clothing & Textiles Research Journal, 18(3), 152-16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