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17 no.1, 2010년, pp.90 - 98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compare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ivation to achieve,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in diploma and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Method: A descriptive research design was used in this study. The participants were 181 nursing student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임상수행능력이란? | 임상수행능력은 이론적 지식과 임상경험을 통하여 획득되는 기술로서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전공에 대한 만족도, 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Ko, 2002). 또한 많은 학습 강화를 위한 연구에서 성취동기가 중요하게 다루어졌으므로, 성취동기의 육성원리는 간호 대학생이 교육 받는 임상실습교육에 적용할 경우 효율적인 교육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Park & Lee, 2002). | |
학제 별 간호대학생의 성취동기,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실습만족도를 조사하고 이들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하는 변인을 규명하고자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상수행능력을 파악한다. • 학제 간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취동기,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실습만족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 학제 간 대상자의 성취동기,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실습만족도간의 관계를 파악한다. • 대상자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하는 변인을 파악한다. | |
성취동기란? | 성취동기는 후천적으로 학습되고 습득되는 것으로, 어떠한 훌륭한 과업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만족을 느끼고 지속적으로 성취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내적 의욕 또는 내적 성향이다(Jeong, 2004). McGrever와 Barbara (Jang & Kim, 2000에 인용됨)의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성취도와 성적 및 공부하는 전략에 대한 연구에서도, 성취도가 높은 학생이 공부하는 전략점수가 높았으며, 성취도가 낮은 학생보다 시험불안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Barrett, C., & Myrick, F. (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7(2), 364-371.
Choi, H. Y. (199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performance and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Gwangju.
Choi, M. S.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Jang, I. S., Han, S. H., Lee, M. J., & Han, M. S.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health practice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school health practice in nursing college students. Public Health Nursing, 16(2), 423-435.
Jang, J. H. (200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 Ang University, Seoul.
Jang, J. H., & Kim, K. H. (200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Bulletin of Chung Ang Nursing, 4(1), 175-193.
Jeong, E. J. (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elf-esteem, achievement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tsity, Chuncheon.
Kim, K. S. (2002). A study on the satisfaction for clinical performance. Bulletin of Choonhae College, 14(1), 221-237.
Ko, K. J. (2003).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Kangneung.
Lee, J. D. (2006). The study of preceptor-guided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propensity,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Lee, S. J. (1980). Level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0(2), 41-52.
Lee, W. H., Kim, J. J., Yoo, J. S., Huh, H. K., & Lim, S. M. (1990). A research tool for clinical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Bulletin of Yonsei Nursing, 13(1), 17-29.
Park, K. E., & Lee, S. E. (2002). A correlation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for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Bulletin of Dongnam Health College, 20(2), 83-96.
Park, Y. H. (1974). Strategy for education to encourage the achievement motivation. Seoul : Education press.
Tanaka, A., & Yamauchi, H. (2001). A model for achievement motives, goal orientations, intrinsic interest, and academic achievement. Psychological Reports, 88(1), 123-135.
Thomassen, T. O., & Halvari, H. (2007). A hierarchical model of approach achievement motivation and effort regulation during a 90-min soccer match. Perceptual and Motor Skills, 105(2), 609-63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