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학제 간 성취동기,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실습만족도의 관련성 비교 연구
Correlations between Motivation to Achieve,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for Diploma and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17 no.1, 2010년, pp.90 - 98  

성미혜 (인제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compare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ivation to achieve,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in diploma and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Method: A descriptive research design was used in this study. The participants were 181 nursing studen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3년제 간호전문대학의 임상실습교육의 현실과 위치는 매우 다양하므로(Park & Lee, 2002), 3년제와 4년제의 학제가 공존하고 있는 상태에서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관련 변인에 대한 학제 간 비교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3년제와 4년제 간호대학생의 성취동기,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실습만족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3년제와 4년제 간호대학생의 성취동기와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실습만족도간의 관련성을 비교하고자 시도되었으며, 두 집단에서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두 집단에서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성취동기,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실습만족도를 비교조사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함은 물론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임상실습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B시에 소재한 1개 3년제 간호학과와 1개 4년제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 중 적어도 한 학기 이상의 임상실습을 경험한 18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학제 별 간호대학생의 성취동기,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실습만족도를 조사하고 이들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하는 변인을 규명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수행능력이란? 임상수행능력은 이론적 지식과 임상경험을 통하여 획득되는 기술로서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전공에 대한 만족도, 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Ko, 2002). 또한 많은 학습 강화를 위한 연구에서 성취동기가 중요하게 다루어졌으므로, 성취동기의 육성원리는 간호 대학생이 교육 받는 임상실습교육에 적용할 경우 효율적인 교육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Park & Lee, 2002).
학제 별 간호대학생의 성취동기,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실습만족도를 조사하고 이들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하는 변인을 규명하고자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상수행능력을 파악한다. • 학제 간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취동기,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실습만족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 학제 간 대상자의 성취동기,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실습만족도간의 관계를 파악한다. • 대상자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하는 변인을 파악한다.
성취동기란? 성취동기는 후천적으로 학습되고 습득되는 것으로, 어떠한 훌륭한 과업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만족을 느끼고 지속적으로 성취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내적 의욕 또는 내적 성향이다(Jeong, 2004). McGrever와 Barbara (Jang & Kim, 2000에 인용됨)의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성취도와 성적 및 공부하는 전략에 대한 연구에서도, 성취도가 높은 학생이 공부하는 전략점수가 높았으며, 성취도가 낮은 학생보다 시험불안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Barrett, C., & Myrick, F. (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7(2), 364-371. 

  2. Choi, H. Y. (199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performance and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Gwangju. 

  3. Choi, M. S.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4. Jang, I. S., Han, S. H., Lee, M. J., & Han, M. S.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health practice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school health practice in nursing college students. Public Health Nursing, 16(2), 423-435. 

  5. Jang, J. H. (200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 Ang University, Seoul. 

  6. Jang, J. H., & Kim, K. H. (200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Bulletin of Chung Ang Nursing, 4(1), 175-193. 

  7. Jeong, E. J. (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elf-esteem, achievement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tsity, Chuncheon. 

  8. Kim, K. S. (2002). A study on the satisfaction for clinical performance. Bulletin of Choonhae College, 14(1), 221-237. 

  9. Ko, K. J. (2003).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Kangneung. 

  10. Lee, J. D. (2006). The study of preceptor-guided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propensity,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11. Lee, K. E., Ha, N. S., & Kil, S. Y. (2000).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disclosure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0(3), 571-583. 

  12. Lee, S. J. (1980). Level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0(2), 41-52. 

  13. Lee, W. H., Kim, J. J., Yoo, J. S., Huh, H. K., & Lim, S. M. (1990). A research tool for clinical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Bulletin of Yonsei Nursing, 13(1), 17-29. 

  14. Park, K. E., & Lee, S. E. (2002). A correlation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for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Bulletin of Dongnam Health College, 20(2), 83-96. 

  15. Park, Y. H. (1974). Strategy for education to encourage the achievement motivation. Seoul : Education press. 

  16. Tanaka, A., & Yamauchi, H. (2001). A model for achievement motives, goal orientations, intrinsic interest, and academic achievement. Psychological Reports, 88(1), 123-135. 

  17. Thomassen, T. O., & Halvari, H. (2007). A hierarchical model of approach achievement motivation and effort regulation during a 90-min soccer match. Perceptual and Motor Skills, 105(2), 609-63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