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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소음진동 = Journal of KSNVE, v.20 no.6 = no.108, 2010년, pp.4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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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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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방법은 무엇을 가능하게 해주나? | 하이브리드 방법은 자동차의 구조기인 소음진동 문제를 중주파수 대역 이상까지 해석이 가능하게 해주는데, 구조물의 변경뿐만 아니라 흡/차음재도 고려할 수 있으며 연성된 실내소음 해석도 가능하게 해준다. 그림 15는 full vehicle의 하이브리드 FE-SEA 모델의 예로 A, B, C pillar 등의 강성이 큰 요소는 FE로 모델링하고 windshield, door, roof, windows 등의 모드 밀도가 큰 구조물은 SEA 로 모델링한 것이다. | |
시스템의 소음진동 거동 해석에 쓰이는 방법은? | 이와 반대로 해석하고자 하는 주파수의 파장에 비해 그 크기가 작은 시스템 사이의 소음진동은 몇 가지의 공진모드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시스템의 변동에 대해 강건한 응답을 보이므로 결정론적 방법인 유한요소법(finite element method; FEM) 또는 경계요소법(boundary element method; BEM)을 적용하게 된다. 즉 상대적으로 저주파수의 영역에서는 유한요소 또는 경계요소법의 결정론적 방법이, 고주파수의 영역에서는 통계적 에너지 해석법 등의 통계적 방법이 사용된다. 예를 들어, 승용차의 실내소음 해석을 하고자 하는 경우, 약 200 Hz 이하의 주파수 대역에서는 FEM 및 BEM이 사용되고 약 400 Hz 이상의 주파수 대역에서는 SEA가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 |
하이브리드 FE-SEA 방법의 이점은? | 하이브리드 FE-SEA 방법은 기존의 경계요소법으로 대표적으로 사용되어 왔던 방사소음, 전달 손실 등의 해석을 훨씬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있게 하여준다. 그림 11(a)와 같이 base plate(skin)와 2개의 프레임 및 4개의 스트링거로 형성된 ribbed 패널에 대한 진동 및 방사 특성을 BEM과 비교하여 보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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