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2 no.4, 2010년, pp.39 - 49
윤영숙 (인제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how Chinese speakers realize Korean intonation phrase (IP) boundary tones in the reading of a Korean text. Korean IP boundary tones play various roles in speech communication. They indicate prosodic constituents' boundaries while simultaneously performing pra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강세구와 억양구의 운율표지는 어떻게 생기는가? | 강세구와 억양구는 문장의 통사구조와는 독립적으로 운율의 통합 및 분절작용에 의해 생성되는 단위이다. 구조적으로 하나 이상의 음운론적 단어로 이루어지는 강세구에는 LHLH 또는 HHLH와 같은 특정한 피치패턴이 실리게 되는데, 이는 강세구의 운율표지가 된다. 억양구는 하나 이상의 강세구로 이루어지며 억양구의 마지막 음절에 실리는 경계톤이 억양구의 운율표지가 된다. 억양구 경계톤은 전통적으로 한국어 억양연구의 핵심적인 대상이 되어왔다. | |
한국어 운율체계는 무엇을 근간으로 이루어지는가? | 본 연구는 한국어를 학습하는 중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억양구 경계톤 실현 양상을 살펴보고 모국어 화자들이 산출한 억양구 경계톤과 비교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미 여러 선행연구에서 밝히고 있듯이 한국어 운율체계는 강세구와 억양구를 근간으로 이루어진다. 강세구와 억양구는 문장의 통사구조와는 독립적으로 운율의 통합 및 분절작용에 의해 생성되는 단위이다. | |
강세구와 억양구는 무엇에 의해 생성되는 단위인가? | 이미 여러 선행연구에서 밝히고 있듯이 한국어 운율체계는 강세구와 억양구를 근간으로 이루어진다. 강세구와 억양구는 문장의 통사구조와는 독립적으로 운율의 통합 및 분절작용에 의해 생성되는 단위이다. 구조적으로 하나 이상의 음운론적 단어로 이루어지는 강세구에는 LHLH 또는 HHLH와 같은 특정한 피치패턴이 실리게 되는데, 이는 강세구의 운율표지가 된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