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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관계관리 시스템의 수준이 BSC 관점에서의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제약회사를 중심으로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CRM System on the Performance of Pharmaceutical Companies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6 no.4, 2010년, pp.43 - 65  

김현정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CJ 제일제당(주)) ,  박종우 (숭실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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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치열한 경쟁과 환경변화로 인해 많은 기업들은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이하 CRM)를 경영혁신의 도구로 인식하고 많은 투자 및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CRM 시스템의 개선 및 전략적 보완을 위한 지속적 노력과 더불어 이에 대한 이론적 연구가 활발하게 실시되었지만, 시스템 도입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는 포괄적으로 다루어지지 않았다. 최근 국내 금융업, 호텔, 항공 등의 분야에서 고객관계관리 도입으로 인한 기업성과에 대한 실증연구가 실시되었고, 외국에서는 병원관리학을 중심으로 균형성과표의 활용에 대한 연구가 실시되었지만, 국내 제약산업에 대해서는 이러한 연구들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약회사 고객관리 시스템의 수준이 Kaplan and Norton에 의해 제안된 균형성과표의 이론적 틀에 따라 기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실증분석결과, CRM 시스템 수준은 기업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스템이 제공하는 유용한 분석자료들이 고객유지, 고객만족 및 고객수익성 개선에 유의적인 영향을 주어 결과적으로 기업의 수익성, 성장성 및 주주가치 증대에 폭 넓게 기여하며, 효율적 내부 프로세스로 뒷받침되는 바람직한 선순환구조를 제시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세부분석결과, 영업사원실적평가 시스템은 단기수익성 증대에만 유의적 영향을 주었고, 고객 분석시스템은 기업성과에 미치는 유의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약회사 구성원들의 전통적 업무방식 고수, 단기목표 지향성 및 장기적 기업성과지표에 대한 인식 부족에서 기인한다고 생각된다. 연구결과, 제약기업에 보다 적합한 CRM 시스템의 개발과 보완, 인식률과 활용도 제고의 필요성이 제안되며, 표본 확대 및 대표성 개선을 통해 보다 의미 있는 연구결과가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cing a complex environment driven by a decade, many companies are adopting new strategic frameworks such as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system to achieve sustainable profitability as well as overcome serious competition for survival. In many business areas, CRM system advanced a great deal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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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RM 시스템 수준이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실시한 다중회귀분석결과가 에 제시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RM 시스템 수준이 기업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제약회사를 중심으로 연구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기존의 연구들을 보완하고 나아가 우리나라의 실무계 및 학계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 본 연구는 CRM을 도입하여 실행중인 국내 제약회사를 대상으로 CRM 시스템 수준과 기업성과 간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국내제약사에 근무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우편 또는 전자메일로 배포하여 통계적 실증분석에 필요한 기초자료들을 수집하였다.
  • 본 연구는 제약회사의 고객관계관리 시스템의 수준이 BSC 관점에서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실질적으로 고객관계관리 시스템을 도입한 국내 제약기업을 대상으로 CRM 시스템이 기업경영성과 증진에 기여하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Kaplan and Norton(1992)에 의해 제안된 균형성과표의 이론적 틀에 따라 기업성과를 재무적 성과, 고객 성과, 내부 프로세스 성과, 학습 및 성장 성과의 네가지 관점으로 분류하고 실증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CRM 시스템의 수준이 제약기업의 전반적인 경영성과 개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경영성과는 BSC의 4가지 개념 틀인 재무적 관점, 고객관점, 내부 프로세스 관점, 학습 및 성장 관점으로 구분하여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 지금까지 CRM과 관련하여 수행된 선행연구들 중 CRM 시스템의 수준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고, 더욱이 실증 분석을 통해 입증한 연구는 더욱 부족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그간 연구된 적이 없었던 제약기업을 대상으로 CRM 시스템 수준을 살펴보고, BSC 관점에서의 기업 경영성과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탐색적 연구로서 본 연구는 의미가 있다고 사료된다.
  • 본 연구를 통해 기존의 연구들을 보완하고 나아가 우리나라의 실무계 및 학계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제약사들의 CRM 시스템 수준과 기업성과 간 통계적 분석을 통해 향후 CRM 시스템 도입을 추진하고자 하는 기업뿐 아니라 이를 보완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도 실무적 및 학문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 가설 2-6 : CRM 고객분석 시스템 수준이 높을수록 내부프로세스 성과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 • 가설 2-7 : CRM 마케팅정보 시스템 수준이 높을수록 학습 및 성장 성과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 • 가설 2-9 : CRM 고객분석시스템 수준이 높을수록 학습 및 성장 성과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 가설 1 : CRM 시스템 수준이 높을수록 재무적 성과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 가설 2 : CRM 시스템 수준이 높을수록 비재무적 성과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 첫째, 본 연구의 분석대상인 표본의 수가 매우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기간이 짧아 설문지 회수가 기간 내 이루어지지 않았고, 제약사 근무 직원들의 CRM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인한 설문거부 및 잦은 이직으로 인해 반송된 설문으로 인하여 회수율이 낮아 표본의 수가 적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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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RM이란? CRM은 선별된 고객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고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가능하게 하는 솔루션으로, 고객과 관계된 기업의 내외부 자료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특성에 기초한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이다(장동훈, 2002). 이는 고객수익성을 우선하여 콜센터, 캠페인 관리도구와의 결합을 통해 고객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기업 내 사고를 바꾸자는 BPR의 성격이 강하게 내포되어 있다.
많은 기업들이 고객관계관리를 경영혁신의 도구로 인식하고 많은 투자 및 노력을 기울이는 이유는? 오늘날 치열한 경쟁과 환경변화로 인해 많은 기업들은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이하 CRM)를 경영혁신의 도구로 인식하고 많은 투자 및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CRM 시스템의 개선 및 전략적 보완을 위한 지속적 노력과 더불어 이에 대한 이론적 연구가 활발하게 실시되었지만, 시스템 도입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는 포괄적으로 다루어지지 않았다.
CRM에는 어떤 성격이 강하게 내포되어 있는가? CRM은 선별된 고객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고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가능하게 하는 솔루션으로, 고객과 관계된 기업의 내외부 자료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특성에 기초한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이다(장동훈, 2002). 이는 고객수익성을 우선하여 콜센터, 캠페인 관리도구와의 결합을 통해 고객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기업 내 사고를 바꾸자는 BPR의 성격이 강하게 내포되어 있다. 판매자와 개별고객은 물론, 유통경로 상의 종사자 및 기업구성원으로 하여금 조직에 대한 선호도를 적극적으로 형성하여 고객유지와 경영성과를 모두 향상시키고, 장기적으로 고객의 기대까지도 관리하는 프로세스라 할 수 있다(김연성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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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김범진, "호텔의 CRM 활용이 지각된 CRM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서울 소재 특 1급 호텔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2001). 

  2. 김성환, "BSC를 이용한 CRM 시스템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2006). 

  3. 김연성, 박영택, 서영호, 유왕진, 유한주, 이동규, 서비스 경영, 법문사, (2007), 70-79. 

  4. 김재욱, 최지호, "소매업체의 CRM 활동의 선행요인과 성과", 한국마케팅과학회, 마케팅과학연구 춘계논문집(2003), 399-416. 

  5. 민재형, "균형성과측정과 전략적 학습," 경영논총, 제11-2집(2000), 59-84. 

  6. 이경렬, 구자익, 디지털마케팅, 십일월출판사, (2000). 

  7. 이동찬, "활동기준원가관리 시스템에 대한 기업내 부고객의 만족도와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1997). 

  8. 이원기, 강호영, "고객관계관리가 BSC 관점에서의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목원대학교, (2007), 249-270. 

  9. 이윤상,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2001). 

  10. 이현수, 이유진, 서영호, "고객파트너쉽이 CRM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32권 1호(2004), 21-39. 

  11. 장동훈, "제약회사 분석 CRM 시스템 모형개발: 의약품 도매유통정보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2002). 

  12. 장영수, "금융기관에서 CRM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연구", 벽성대학교, (2006), 227-252. 

  13. 최정환, 이유재, "죽은 CRM 살아있는 CRM", 한국언론자료간행회, (2001). 

  14. Gartner Group, "Eight Building Blocks of CRM : A Framework for Success", (2000). 

  15. Kaplan, Robert S., Norton, David P., "The Balanced Scorecard-Measures That Drive Performance", Harvard Business Review, Jan/Feb, Vol.70, No.1(1992), 71-79. 

  16. Kaplan, Robert S., David P. Norton, "Using the Balanced Scorecard as a Strategic Management System", Harvard Business Review, Jan/Feb, Vol.74, No.1(1996), 75-85. 

  17. Kim. J. H., E. H. Suh, H. S. Hwang, "A Model for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CRM Using the Balanced Scorecard",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2003). 

  18. Maisel, L. S., "Performance Measurement : the balanced scorecard approach", Journal of Cost Management, Vol.5, No.2(1992), 47-52. 

  19. Meta Group, "The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Ecosystem", (2000). 

  20. Tower Group, "Best Practices in Customer Management", (200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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