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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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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 추적 및 데이터 획득을 위하여 사용되는 접시형 추적안테나시스템의 추적정확도는 시스템 내부 요인뿐만 아니라 외적인 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본 논문은 무선주파수를 사용한 비행체 추적 및 위치측정에 있어서 전파굴절에 의한 추적오차를 나로우주센터에서 운용중인 2 GHz 원격측정 안테나 및 5 GHz 추적레이더로 추적한 항공기 및 위성발사체 추적결과와 GPS 측정한 결과를 이용하여 분석한다. 분석을 위하여, 추적시스템의 추적오차 원인 및 원인별 오차범위, 추적시스템의 정확도 검증결과 및 굴절율 특성을 바탕으로 전파굴절과 추적오차의 연관성을 검토한다. 분석결과, 안테나 고각 10 도 이하에서 전파굴절에 의한 각도오차가 사용된 추적안테나시스템 및 GPS의 측정오차에 비하여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큰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대류권내에 있는 비행체(신호원)에 대한 추적각도는 안테나 고각뿐만 아니라 비행체 고도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정확한 비행체 위치 측정을 위해서는 이를 보정하여야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cking performance of a big parabola tracking antenna system for tracking and receiving of the signal from the vehicle is impacted by many factors of the internal and the external of the system. In this paper, we analyze the tracking error due to the radio refraction in the application of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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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나로우주센터에서 운용중인 추적시스템의 성능검증시험 및 위성발사체 발사과정에서 측정한 결과를 근거로 전파굴절에 의한 추적 각도 오차 특성을 분석한다. 2장에서는 분석방법 및 측정시스템 성능검증에 대하여 기술하며, 3장에서는 측정 결과를 분석한다.
  • 정함으로써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표준대기 상태의 계수를 적용한 지수함수를 사용하여 검토하였다. 특정 대기상태 및 대기상태 변화에 따른 보정계수를 정량적으로 산출하기 위해서는 향후 많은 측정 자료의 축적 및 이를 근거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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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Electronic Trajectory Measurement Group RCC, "Error Sources Applicable to Precision Trajectory Radar Calibration", RCC Document 255-80. 

  2. NASA TN D-5966, March, 1971 "Refraction Correction" 

  3. B. R. Bean, G. D. Thayer, "Models of the Atmospheric Radio Refractive Index", Proceeding of IRE, May, 1959. 

  4. P. E. Schmid, Goddard Space Flight Center Greenbelt, Md, "Atmospheric Tracking Errors at S- and C-band Frequencies", NASA TND-3470, 1966. 

  5. 오창열, 이효근, 오승엽, "안테나 특성측정에서 거리의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통신학회 학술대회, 2004. 

  6. IN-SNEC, "Technical Analysis for KARI", DJD200045 Ed2. rev1, 2005. 

  7. Heiner Klinkrad, Ed., "Space Debris Models and Risk Analysis", Springer,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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