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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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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차량 네트워크에서 다중 무선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고속 IP 이동성 관리 방법을 제시한다. 구체적으로, IETF HMIPv6의 MAP과 차량 네트워크의 이용 게이트웨이 간에 동적으로 다중 터널링을 생성하여 핸드오버 시 패킷 손실 및 지연시간을 최소화 하였다. 제안된 방법의 우수성을 증명하기 위해 수학적인 분석을 수행하였고, 기존의 이동성 관리 방법과의 성능 비교를 위해 NS-2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fast IP mobility management scheme in vehicular networks where multiple wireless network interfaces are used to perform the fast handover without packet loss and handover latency. In order to do that, the IETF standard HMIPv6 has been extended, where multiple simultaneous tun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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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모바일 게이트웨이와 HMIPv6의 MAP 간 핸드오버 동작 동안에 다중 무선 네트워크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동적 다중 터널링을 생성하여 패킷을 병렬 분산 하는 새로운 고속 IP 이동성 관리구조를 제시하였다. 제안된 E-HMIPv6에 대해 MIPv6 와 HMIPv6와 비교하여 수학적 분석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성능 분석을 하였고 이러한 성능 분석의 결과, 기존의 MIPv6 및 HMIPv6에 비해 핸드오버 지연 시간 및 패킷 손실 면에서 높은 효율을 보임을 증명하였14.
  • 구조는 새로운 접근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다중 터널을 위한 구조와 이동성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서로 다른 IP 도메인을 사용하는 무선 구간내 중첩영역을 고속으로 이동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핸드오버 지연시간과 패킷 손실에 대해 수학적인 분석과 성능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성능 평가를 위해 시뮬레이션을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 네트워크에서 핸드오버 지연 및 패킷 손실 없이 효율적으로 핸드오버 수행 할 수 있는 새로운 이동성 관리 구조를 제안한다. 본 논문의 특징으로는 핸드오버가 발생 했을 때 HMIPv6 MAP 과 MG 사이에 다중 IP 터널링을 생성하여 패킷을 병렬적으로 분산하여 전송되게 한다는 점이다.
  • 새로운 이동성 관리 구조를 제안한다. 논문의 특징으로는 핸드오버가 발생 했을 때 HMIPv6 MAP 과 MG 사이에 다중 IP 터널링을 생성하여 패킷을 병렬적으로 분산하여 전송되게 한다는 점이다. 핸드오버가 수행되는 동안 패킷이 다중 터널을 통해 병렬로 전송되기 때문에 핸드오버 지연시간과 패킷 손실은 무시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감소 된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의 성능 평가에서 다음과 같은 이동성 모델 측면에서 접근하도록 한다. Case A는 중첩 영역 내에서 MG가 핸드오버를 완료 하였을 경4; Case B는 PAR과 NAR 사이에 작은 중첩 영역으로 인해 핸드오버를 완료하지 못하였을 경우; Case C 는 중첩 영역이 거의 없을 경우로 구분하여 성능 분석을 하도록 하였다 MG는 PAR 에서 NAR로 v m/sec 의 속도로 움직임을 가진다고 가정한다.
  • Interface 1과 Interface 2 (IF2) 는 MG의 두 개의 무선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이며, 이는 다중 무선네트워크 인터페이스로 부터 데이터 전송을 하기 위해 활성화된 인터페이스임을 의미한다. MG는 AR들로 부터 다중 인터페이스에서 가장 큰 무선 신호 강도를 가진 두 개를 선택한다고 가정 한다
  • MG와 AR 구간, CN와 HA 구간, E-MAP 와 PAR/NAR 구간, HAeCN 과 E-MAP 구간의 홉수는 각각 1, 2, 2, 2로 설정하였다. MG는 듀얼 무선 인터페이스 (802.1 la, 802.11g) 로가정한다. 802.
  • 변화를 보여준다. 패킷 손실을 측정하기 위해서 t商을 0.1 sec에서 0.8 sec 로 변화 시키고 七은 30 pkts/sec으로 가정하였다. 그림 6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MIPv6 또는 HMIPv6는 y의 상관없이 거의 패킷손실이 일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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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IEEE Trial-Use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WAVE) - Multiple - Channel Operation and Networking Service, 2007, [Online]. 

  2. K. Zhu, D. Niyato, P. Wang, E. Hossain, and D. I. Kim, "Mobility and handoff management in vehicular networks: a survey", Wirel. Comm. and Mob. Comput. (Wiley), October 2009. 

  3. D. Johnson, C. Perkins, and J. Arkko, "Mobility Support in IPv6", IEEE RFC 3775, June 2004. 

  4. R. Koodli, "Fast Handovers for Mobile IPv6", IETF Internet Draft, July 2005. DOI draft-ietf-mipshop-fmipv6-rev-00.txt. 

  5. H. Soliman, C. Castelluccia, K. El Malki, and L. Bellier, "Hierarchical Mobile IPv6 Mobility management," IETF RFC 5830, October 2008. 

  6. M. Tsukada, O. Mehani and T. Ernst, "Simultaneous usage of MENO and MANET for Vehicular Communication", in Proc. TridentCom., Innsbruck, Austria, pp. 1-8, 2008. 

  7. S. Gundavelli, K. Leung, and K. Srinivasa, "Multiple Tunnel Support for Mobile IPv4", IETF Internet Draft, March 2010. 

  8. C. Makaya, S. Pierre, "An analytical Framework for Performance Evaluation of IPv6-based Mobility Management Protocols", IEEE Trans. Wireless Comm., vol. 7, no. 17, pp.972-983, March 2008. 

  9. The Network Simulator - NS-2. 2009, Nov. 19 [Online]. Available: DOIhttp://www.isi.edu/ nsnam/ns/ 

  10. NOAH. [Online], Available : DOIhttp://tagus. inescid.pt/~pestrela/ns2/mobility.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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