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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높이 계측을 통한 차종분류 향상 방안 연구
Improvement of Vehicle Classification Method using Vehicle Height Measuremen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2 no.4 = no.46, 2010년, pp.47 - 51  

오주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  장경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  김민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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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를 주행하는 차량들을 구분하는 차종자료는 도로 및 포장의 설계와 관리 등 여러 분야에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차종구분에 차량높이라는 분류기준을 적용하기 위해 주행하는 차량의 높이를 계측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고 현장에 장비를 설치한 후 실험을 통해서 차량길이와 차량최고높이 자료를 획득하였다. 차량높이 측정과 동시에 동영상을 촬영하여 국토해양부 12종 차종분류에 의거하여 차종분류 기준값을 작성하였다. 영상을 통해 작성된 차종자료 기준값과 측정된 차량길이와 차량높이를 토대로 판별함수를 이용한 차종분류값을 서로 비교한 결과 88.6%의 차종정확도를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차량높이라는 분류기준을 적용하여 차종분류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vehicle classification data is essential for traffic road planning and pavement. In this study, the vehicle height, vehicle criteria for classification applied to measure the height of the car driving has devised a way to install equipment. It is capable of measuring the vehicle height was confir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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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연구에서는 각종 교통검지센서를 통한 여러 차종분류방식에 대한 연구가 있었지만 차종분류 시 차량의 높이를 이용한 국내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의 통과높이를 측정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차량높이라는 분류기준을 차종분류에 활용하고자 한다.
  • 도로상부에 설치된 거리측정센서를 통해, 차량높이 측정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계측된 차량의 최고높이를 이용하여 차종분류가 가능함을 확인하고자 현장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은 곤지암 IC 인근 국도3호선(상행방향 1개 차로)에서 진행되었으며, 거리측정센서 설치차선에 동영상 저장장치를 설치하여 개별차량의 차종을 확인하였다.
  • 거리측정센서에서 수집된 개별차량들을 육안으로 확인한 차종 기준값과 비교해보기 위해, 각 개체들에 대해 측정된 특성(변수)값을 이용, 개체를 분류하여 임의 집단에 속하는가 판별하는 판별분석을 이용하였다. 수집차량의 차량높이와 길이에 대한 변수를 통해 판별함수를 구성하고 센서에서 수집된 2,013대의 차량자료(1~4종)에 대해 차종별 분류결과를 알아보고자 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로를 통과하는 차량의 통과높이를 계측하고, 차종분류 시 차량높이라는 분류기준을 적용하여 차종분류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우선 노면으로부터 일정높이에 거리측정 센서를 수직으로 설치하여 통과하는 차량의 높이를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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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국내 차종분류는 고속국도, 지방도의 경우 8종, 일반국도의 경우는 11종이었으나 12종의 통합 분류체계로 개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과거의 우리나라 차종분류는 고속국도, 지방도의 경우 8종, 일반국도의 경우는 11종으로 차종을 분류하였다. 그러나 동일 차량이 도로분류별로 다른 차종으로 분류되고 이에 따른 자료의 일관성 부문이 문제가 되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속국도, 일반 국도, 지방도의 차종분류 시 12종의 통합적인 분류체계(국토해양부, 2007)로 개정하고 이를 유지하고 있다. 차종분류의 방법에는 조사자가 직접 판단하는 인력식 조사와 교통조사장비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분류하는 기계식 조사로 구분할 수 있으며, 고속국도와 일반국도에서는 주로 기계식 조사를 통한 분류가 이루어지고 있다.
차종 분류를 위한 기계식 조사 시 발생할 수 있는 오차는 무엇인가? 그러나 기계식 조사의 경우 장비 자체의 계측오차와 차량의 제원이 유사함에 따른 이종(異種) 차종오류, 주행특성에 따른 계측오류 등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소형차량이 대형화, 다양화 되어감에 따라 차종간 차량제원이 비슷함에 따른 차종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차종자료가 실질적으로 활용되는 분야가 어디인지 예를 들어 보시오.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들을 구분하기 위한 차종자료는 도로및 포장의 설계와 관리, 교통시설의 설계 등 여러 분야에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축하중 관련계수와 차종별 승용차환산계수를 통한 도로 및 포장 계획이나 도로이용 요금소에서 시설이용에 따른 요금부과에 실질적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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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국토해양부(2009), 2008년 도로교통량 통계연보 

  2. 김윤섭, 오주삼(2005), 자료 연계성을 고려한 차종 분류 기준의 제시,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7권, 4호, pp. 57-68 

  3. 김형수, 김민성, 오주삼(2009), 차량길이와 축거의 추세선을 이용한 차종분류 알고리즘 개발, 대한교통학회 논문집, 제27권, 제4호, pp. 55-61 

  4. 오주삼, 최도혁(2001), 차량제원을 활용한 차종분류 알고리즘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1권, 6-D호, pp. 799-811 

  5. 이군희(2005), 사회과학 연구방법론, 법문사 

  6. Ildar Urazghildiiev, Rolf Ragnarsson, Pierre Ridderstrom, Anders Rydberg. (2007) Vehicle Classification Based on the Radar Measurement of Height Profiles,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8, No.2, pp. 245-253 

  7. Zhang, G., Wang, Y., and Wei, H. (2006), Artificial Neural Network method for length-based vehicle classification using single-loop outputs, Journal of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1945, pp. 100-108 

  8. Renatus Mussa, Valerian Kwigizile, and Majura Selekwa (2006) Probabilistic neural networks application for vehicle classification, j. Transp. Engrg., Vol. 132, Issue 4, pp. 293-302 

  9. Cheung, S. Y., Coleri, S., Dundar, B., Ganesh, S., Tan, C., and Varaiya, P., (2005) Traffic measurement and vehicle classification with single magnetic sensor, Journal of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1917,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Washington D.C., pp. 179-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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