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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공(潛水孔) 수로를 가진 유회수기 개발
Development of Oil Skimmer with Submerged Orific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4 no.5 = no.296, 2010년, pp.457 - 464  

고흥 (대불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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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로 해양에 유입된 기름을 제거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기계적 회수, 화학적인 처리, 수면소각, 미생물에 의한 분해 등이 있으나, 2차오염의 가능성을 방지할 수 있는 기계적인 회수법이 최상으로 생각된다. 기계적 유회수 형태는 벨트, 디스크, Weir, Vortex, 흡입, 드럼, 브러쉬 방식 등이 있다. 저자는 합목적적인 방법으로 회수능력을 개선할 수 있는 실험을 위한 잠수공 모델을 만들었다. 본 스키머의 원리는 외부 액체(물과 기름)를 스키머에 유입시키면, 비중 차에 의해 기름은 뜨고 물은 가라앉는 것이다. 본 스키머는 탱크 바닥의 잠수공으로 물은 빠져나가 스키머 내에 물은 최소로 남고 기름은 모아 회수하는 위어타입의 혁신적인 것이다. 유회수량과 유회수율을 결과로 보였다. 유회수율은 1차 집유탱크의 기름층이 두꺼워지면 증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presentative methods for removing spilled oil include mechanical skimming, chemical treatment, burning at the surface of the spilled oil, and microbiological degradation. Among these methods, mechanical skimmer is the most efficient. Mechanical skimming can be classified into the following categ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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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해양, 호수, 물탱크 등에서 누유(漏油)를 회수할 수 있는 효율이 높고, 조작이 간편하며, 내구성을 갖고, 인력과 경비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치를 구상, 수로(水路)인 잠수공(潛水孔 Submerged Orifice)을 가진 유회수기를 개발, 모형을 제작 실험하여 우수한 누유 회수 성능을 객관적으로 입증하고자 한다.
  • 잠수공을 가진 1차 및 2차 집유탱크 2개를 직렬로 연결한 오일 스키머를 개발, 연구하여 다음 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2) 유회수율을 좌우하는 일차 인자는 기름 두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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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고로 해양에 유입된 오일을 제거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사고로 해양에 유입된 오일을 제거하는 대표적 인 방법으로는 화학적인 처리(계면활성제에 의한 분산), (1) 수면소각, (1,2) 미생물에 의한 분해 (1,3) 등이 있으나, 이들은 모두 2차오염의 가능성(해양오염, 대기오염, 미생물의 변종에 의한 오염 등)을 가지 고 있다. 2차오염을 방지할 수 있는 오염방제는 기계적인 회수법이 최상으로 생각된다.
해양에서 유조선 사고로 오일이 유출된 사건은 무엇이 있는가? 해양에서 유조선 사고로 오일이 유출된 사건은 1967년 토레이-케년(Torrey Canyon, 英)호 사고 이후, 1989년 엑슨-발데스(Exxon Valdez, 美)호, 1995 년 씨-프린스(Sea Prince, 韓)호, 1996년 씨-엠프러 스(Sea Empress, 英)호, 1997년 나호도카(Nakhodka, 日)호, 1999년 에리카(Erika, 프)호, 2007년 나폴리 (MSC Napoli, 英)호, 2007년 허베이-스피리트 (Hebei Spirit, 韓)호(원유 12,547 유출, 해양생물인 쏙, 빛조개, 새우, 성게 등이 집단폐사 등 해양 생물이 약 80% 감소되고, 해양생태계가 심각하게 파괴됨) 사고 등이 있다. 이 대형 유조선 사고로 오일이 유출되어 생태계 파괴가 실로 막대하여 잘못 방치하면 지구촌 해양이 모두 오염될 수 있 다는 우려를 낳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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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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