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기농식품시장의 장애요인과 전략적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Barriers and Vitalization Strategies of Developing New Markets for Organic Products 원문보기

韓國有機農業學會誌 =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v.18 no.4, 2010년, pp.463 - 487  

유덕기 (동국대학교-서울캠퍼스 식품산업관리학과) ,  황재현 (동국대학교-서울캠퍼스 식품산업관리학과) ,  권혁준 (동국대학교-서울캠퍼스 식품산업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work is described as an early effort to study organic products marketing. Discusses the characteristics, barriers and vitalization strategies of developing new markets in an environment of increasing consumer awareness and marketability of organic products. Barriers to developing new markets f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기농식품에서 성공의 중요 요인은 무엇인가? 유기농업은 특히, 생태적 가치와 지속성을 가지며 있으며 고품질생산에 기여하고 있다. 이와 같이 유기농식품은 생산과 가공, 검사와 인증표시 등 법적 제도적 보장과 일원화된 시스템 확보가 성공의 중요 요인이 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식품 안전성과 고품질 농산물의 보장, 투명성의 확보, 소비시장의 신뢰성 확보, 유기농식품 충성도 제고(푸드 마일, 브랜드화, 환경보호) 등이 전제되어 있다. 이러한 유기농의 차별적 특성으로 인하여 유기농식품시장은 지난 10년 동안 괄목할만한 발전을 이루어 왔으며, 향후 전체 농식품시장의 중심적 입지를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기농업이 일반 관행농업과 비교했을 때 가지는 차별화된 장점은 무엇인가? 유기농업은 일반 관행농업과 비교하여 자연자원보호와 종 다양성의 유지, 소비자의 건강과 식품안전성 추구, 소비자의 신뢰성 향상 등의 차별화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유기농업은 특히, 생태적 가치와 지속성을 가지며 있으며 고품질생산에 기여하고 있다.
유기농의 차별적 특성에는 무엇이 있는가? 유기농업은 특히, 생태적 가치와 지속성을 가지며 있으며 고품질생산에 기여하고 있다. 이와 같이 유기농식품은 생산과 가공, 검사와 인증표시 등 법적 제도적 보장과 일원화된 시스템 확보가 성공의 중요 요인이 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식품 안전성과 고품질 농산물의 보장, 투명성의 확보, 소비시장의 신뢰성 확보, 유기농식품 충성도 제고(푸드 마일, 브랜드화, 환경보호) 등이 전제되어 있다. 이러한 유기농의 차별적 특성으로 인하여 유기농식품시장은 지난 10년 동안 괄목할만한 발전을 이루어 왔으며, 향후 전체 농식품시장의 중심적 입지를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강창용? 고욱. 2005,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태도. 농경연. 

  2. 권기대? 허무열. 2003, 친환경농산물 브랜드선택이 고객가치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농업경영? 정책연구. 30(4). 

  3. 김창길 외 2인. 2005.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선호와 구매형태 분석. 농경연. 

  4. 노채영? 안병렬. 2005.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친환경농산물의 만족도 비교. 농촌경제. 28(3). 

  5. 박현태 외 2인. 2000. 친환경농산물 유통경로의 유형화와 발전방향. 농촌경제. 23(3). 

  6. 안병렬. 2005.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구매형태 특성분석. 한국유기농업학회지. 16(4). 

  7. 서성천 ? 김병률. 2005. 할인점의 농산물구매형태 분석과 전망. 농경연. 

  8. 오세익 외 4인. 2005. 친환경 쌀의 재배유형별 생산-유통-소비구조분석과 경쟁력 제고 방안. 농경연. 

  9. 유덕기. 2006. 유럽의 유기농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유기농업학회지. 14(3). 

  10. 유덕기. 2008. 친환경유기농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마케팅 전략. 한국유기농업학회지. 16(4). 

  11. 유덕기. 2010. 유기농식품 소매유통업의 환경지속성 경영연구. 한국유기농업학회지. 18(1). 

  12. 유소이 외 3인. 2008. 유기농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 영향요인 분석. 산업경제연구. 21(1). 

  13. 윤희제. 2001. 유기농산물 소비자 인식도 조사. 전통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조제억. 2008. 친환경농식품의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관한 영향요인 연구. 동국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5. 한성일 ? 최승철. 2002. 신선육브랜드 소비촉진 전략. 농업경영 ? 정책연구. 29(2). 

  16. Hamm, E. T. A. L. 2002. Analysis of the European market for organic food. School of Management and Business. University of Wales. Aberystwyth. 

  17. Huser, A. 1996. Marketing, Okologie und okonomische Theorie-Abbau von Kaufbarrieren bei okologischen Produkten durch Marketing. In Rheihe: Gabler Edition Wissenschaft: Marketing und Neue Institutionenokonomik. Wiesbaden. 

  18. Nelson, P. 1970. Information and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78(2). 

  19. Richter, T. 2005. Organic in the supermarkets-Global tendencies, Vortrag BioFach. 24. Nurnberg.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