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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적자본이 임파워먼트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sychological Capital on Empowerment and Learning Performance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2 no.4, 2010년, pp.289 - 300  

이규용 (울산과학대학 산업경영과) ,  송정수 (울산과학대학 산업경영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psychological capital on empowerment and learning performance and the mediating effect of the empower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capital and learning performance. In order to verify the relationships and mediating effect, dat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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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심리적 자본은 자신감, 희망, 낙천성, 탄력성 등의 4가지 특성들이 이론적 근거를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각 특성들을 중심으로 이들 간의 관계를 검토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학습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대학생들의 심리적 자본을 규명하고, 이러한 심리적 자본이 임파워먼트와 학습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심리적 자본과 학습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서 임파워먼트가 매개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변화에 대한 높은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경영현장에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임파워먼트는 당면한 많은 경영상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해결책으로 논의되어왔다(이지우, 200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대학의 경영현장에 적용하여 검토하고자 한다. 임파워먼트가 대학생들을 고려하여 실시되었을 때, 순기능적으로는 대학생의 학습만족은 물론 이탈율의 감소와 학습성과 향상을 이끌어내지만 그렇지 못하였을 때는 오히려 학습을 수행하는 대학생들에게 심한 심적부담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어 학습과정에 대한 불만들이 점차 커지고 누적되면서 대학조직에 대한 불만족은 물론이고 애착 및 신뢰의 감소와 배신감으로 학습성과에 많은 영향을 주리라 판단된다.
  • 본 연구는 심리적 자본이 임파워먼트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심리적 자본과 학습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서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를 모형화하여 나타내면<그림 1>과 같다.
  • 오늘날 지식기반 경제사회에서 조직의 경쟁우위는 인적자원에서 비롯되며 조직의 지속가능한 경쟁력 우위를 위해서 심리적 자본이 중요하다(조영복ㆍ주규하,2009). 본 연구에서는 대학조직의 변화와 혁신의 성공적인 추진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해 그 필요성이 최근 더욱 더 절실히 요구되는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최근 부각되고 있는 심리적 자본과 임파워먼트 및 학습성과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 심리적 자본은 자신감, 희망, 낙천성, 그리고 탄력성의 4가지 특성으로 이론적 근거를 형성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각 특성들을 중심으로 이들 간의 관계를 검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경쟁모델 분석방법에서는 매개효과를 인정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조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한다(신영미 등, 2007).1) 매개효과 모델이 직접 효과 모델보다 더 많은 분산을 설명하여야 하며, 2) 독립변수와 매개변수와의 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해야 한다.3) 매개변수와 종속변수와의 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해야 하며, 4) 직접효과 모델에서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유의적 관계가 매개효과 모델에서 감소하거나 제거되어야 한다.
  • 가설 1 : 심리적 자본은 임파워먼트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임파워먼트는 학습성과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심리적 자본은 학습성과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임파워먼트는 심리적 자본과 학습성과 간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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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파워먼트의 매개작용은 무엇을 통해 설명할 수 있는가? 임파워먼트의 매개작용은 심리적 자본과 임파워먼트, 심리적 자본과 학습성과 그리고 임파워먼트의 학습성과에 대한 영향관계의 결합을 통해 설명될 수 있다. 앞서 이들의 영향관계에 대하여 살펴보았고, 또한 심리적 자본과 결과변수 간의 관계를 연구한 다양한 결과들 (Avey et al.
심리적 자본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심리적 자본은 개인이 주어진 환경에 대하여 긍정적인 심리적 강점을 활용하여 진취적인 사고와 행동을 함으로써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심리적 자본은 Luthans(2004)등이 구성원의 태도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개인 성향을 파악하고 이해하기 위해 긍정적 심리학 문헌 및 동기유발 등에 관한 다양한 연구들을 포괄적으로 검토한 후 자신감, 희망, 낙천성, 그리고 탄력성의 4개의 요인으로 구성된 심리적 자본을 제안하였다.
심리적 자본의 네 가지 요인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심리적 자본의 네 가지 요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조영복과 주규하(2009)의 연구에서 찾을 수 있는 데 그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자신감(confidence)은 목표를 성공적으로 이룰 수 있다는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말한다. 이는 주어진 상황 속에서 특정과업을 충분히 수행하는 데 필요한 행동, 인식된 자원, 동기부여를 이끌어 낼 수 있으며 업무성과와 강한 정(+)의 관계가 있다. 희망(hope)은 일상적으로 원하는 바를 생각하는 것으로 사용되지만, 심리적 자본에서의 희망은 목표를 이루고자 기대하고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대안을 찾으려는 마음이다. 희망적인 구성원은 스스로 생각하고 내적통제 위치를 가지기 때문에 구성원들이 희망적일수록 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낙천성(optimism)은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미래에 대한 신념으로, 앞으로는 더 좋아질 것이라는 믿음이다. 낙천성이 강한 사람은 나쁜 상황이 벌어지더라도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는 반면 약한 사람은 같은 상황을 지속적인 현상으로 보게 된다. 낙천적인 영업사원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매출액이 더 많고, 낙천적인 리더가 부하들의 만족과 조직 잔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탄력성(resiliency)은 현실과 변화를 수용하고 위험과 책임에 대해 충분히 대처하는 능력이다. 탄력성이 높은 사람은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의미와 가치를 찾으며 스스로 성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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