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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산촌유학을 통한 도농교류의 실태 및 국내적용 가능성 모색
Urban-Rural Exchange through Rural-studying Programs in Japan and its Possibility of Application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16 no.6, 2010년, pp.635 - 652  

정환영 (공주대학교 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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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시와 농촌의 현실을 감안하여 서로 상생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 산촌유학이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농촌의 인적 물적 자원을 이용한 일본의 산촌유학 사례를 통하여 도농교류실태에 대하여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국내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일본의 산촌유학 교육프로그램에는 전체가족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이 활발하고, 지자체와 마을 그리고 지역학교와의 연계가 잘되어 있다. 현재 산촌유학 프로그램이 우리나라에도 소개되어 실행되는 곳이 있으나 성공하고 있는 사례는 소수에 불과하다. 산촌유학의 성공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 는 산촌유학학교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할 필요가 있고, 귀농을 유도하는 기본적인 인프라 구축과 지원제도 확립에 힘써야 한다. 또한 농가에 대한 하드웨어적인 지원과 도농교류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정부 및 지자체의 역할로는 산촌유학제도의 법제화, 지자체 지원 조례 제정, 지역민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 등을 들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time, rural-studying programs have emerged as an alternative to promoting exchange between urban and rural area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ill be to take a look at such exchange activities through the study of cases involving rural areas using its human and material resources. The re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화 및 도시화의 진전에 따른, 도시와 농촌의 변화는? 최근 산업화 및 도시화의 진전에 따라 도시는 교통체증, 자연녹지공간의 부족과 환경오염, 스트레스의 일상화 등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고, 농촌지역의 인구와 학생들의 도시집중화 현상이 발생하면서 도시 지역 학교의 과밀화 및 거대화가 일어났다. 또, 조기 유학, 교육서비스 개방 등의 문제로 도시와 농촌간의 교육격차는 더욱 심해지게 되었다.
농촌지역의 소규모 학교 통⋅폐합의 부정적인 면은 무엇인가? 이런 현실에 대처하기 위해 농촌지역의 소규모 학교 통⋅폐합을 각 시도별로 시행하고 있으나, 실제적인 정책추진과정 및 결과에서 부정적인 면이 부각되고 있다. 우선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보다 경제 논리에 근거한 통⋅폐합 정책을 추진 함으로써, 농촌지역 학생들은 통합학교로의 통학거리와 비용의 문제로 고민을 하고 있다. 또한, 농촌지역의 유일한 공교육 기관이자 마을의 구심점이라고 할 수 있는 학교를 잃어가게 되는 상황에서 소외의식을 느끼게 되고 지역의 활기가 떨어지는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최지훈 등, 2008).
도시와 농촌간의 교육격차가 더욱 심해진 원인은? 최근 산업화 및 도시화의 진전에 따라 도시는 교통체증, 자연녹지공간의 부족과 환경오염, 스트레스의 일상화 등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고, 농촌지역의 인구와 학생들의 도시집중화 현상이 발생하면서 도시 지역 학교의 과밀화 및 거대화가 일어났다. 또, 조기 유학, 교육서비스 개방 등의 문제로 도시와 농촌간의 교육격차는 더욱 심해지게 되었다. 반면, 농산촌은 DDA협상, FTA확대, 경제 블록화 등으로 농림업인의 경제사정은 어려워지고 있으며, 지속적인 인구의 감소와 고령화가 진행되어 농산촌 지역 취학아동이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농산촌학교의 규모도 계속 축소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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