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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보시스템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ducational Performance of Education Information System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5 no.5, 2010년, pp.221 - 233  

김종환 (대구대학교 자동차.산업.기계공학부) ,  박명종 (대구대학교 자동차.산업.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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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보시스템이 교육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교육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하여 다차원적인 측정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우리나라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성과를 포괄적으로 측정하기 위하여, 성과 측정의 영역을 정보시스템 가치사슬의 흐름에 따라 사용자 영역, 교육프로세스 영역, 성과 영역으로 구분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연구모형으로 설정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모형을 실증적으로 검정한 결과, NEIS에 대한 사용자의 관점은 사용자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사용자의 태도변화는 과업개선, 교육혁신, 교육수요자만족, 관리통제활동과 같은 정보시스템의 교육프로세스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NEIS는 의사소통을 통해 사용자의 만족을 가져와 교육효율성 제고의 성과를 얻는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education information system, evaluation of the performance have to incorporate the special characteristics od education. This paper is to develop some measures to assess the performance of Korean 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 (NEIS). Performance measures are classified those into th...

주제어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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