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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교육학의 사회적 기여와 미래 방향
Social Contribution and Future Direct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2 no.4, 2010년, pp.139 - 154  

채정현 (한국교원대학교) ,  이수희 (이화여자대학교) ,  유태명 (경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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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가정교육학의 사회적 기여 방안과 미래 가정 교과의 방향을 제시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가정교육학의 이론적 틀과 미국과 일본의 가정과 수업과 동아리 활동의 실천 사례를 제시하여 가정교육학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데 있다. 본고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 교과는 다음을 통해서 이 사회에 기여한다: (1) 개인적인 면에서 다양하고 상이한 가족 이데올로기로 가족 피로에 시달리는 개인으로 하여금 그릇된 가족 이념을 비판하여 왜곡된 삶에서 벗어나서 자율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교한다; (2) 가족-사회관계 면에서 가족이기주의 이념을 비판하고 공동체 사회 지원과 참여를 할 수 있는 민주시민의 자질을 갖춘 성숙한 가정을 형성하기 위한 교육을 한다; 그리고 (3) 남녀관계 면에서 성차별 이데올로기를 비판할 뿐 아니라 비판을 통해서 실제로 생활에 실천할 수 있도록 남녀모두에게 양성평등의식과 가정생활 관리 방법을 교육한다. 둘째, 미래에 가정 교과는 개인적 차원에서는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강화시키고 지식의 습득보다는 삶의 지혜를 터득하고 사회적 차원에서 정직과 도덕성을 겸비하며 서로를 존중하는 전인교육을 강화하여야 한다. 사회적 차원에서는 가정생활이 얼마나 정치, 경제, 사회, 행정 시스템과 연계가 되는지 그 맥락을 파악하고 비판하여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해야 한다. 셋째, Brown과 Paolucci(1979)는 개인과 가족을 변화의 주체로 보고 현존하는 사회 경제 정치 체계가 제시한 사회적 형상과 이념과 이상에 문제가 있을 경우 개인과 가족이 이념과 이상을 변화시키고 사회적 형상을 변화시켜 사회 경제 정치 체계를 바람직한 조건으로 형성시켜가는 개념적 체계를 제안하였다. 본고에서는 Brown과 Paolucci(1979)가 제안한 이론적 틀을 두 가지 측면 즉, 사고와 가치판단을 통한 행동을 이끌 수 있는 것인가의 측면과 과거와 현재, 미래의 시간적 고려를 가능하게 해주는가의 측면에서 그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넷째, 일본과 미국의 가정과 수업이나 동아리 활동에서 학생이 변화의 주체로서의 역량을 기르도록 어떻게 교육하는 지 그 과정을 다룬 수업과 동아리 활동 사례를 소개하였다. 다섯째, 미래 가정과교육의 비전은 빠르게 변화하는 현 사회에서 나타난 가족 문제와 요구를 반영하여 가족의 일원인 학습자로 하여금 왜곡된 가족이념으로부터 벗어나서 성숙한 가족관계와 가정생활을 유지하며 공동체 사회에 참여하는 가족개혁을 이루어내는데 있다. 이러한 가족개혁은 가족이라는 집단을 사회개혁을 이끄는 주체집단으로 여기기에 가정교과에서는 가족이 사회변화를 이끄는 집단이 될 수 있도록 주도적인 의식과 실천적 의지를 갖도록 자율적 힘(empowerment), 의식의 깨어남(enlightenment), 그리고 자주성(autonomy) 교육을 강화하여야 한다. 가정교과를 통한 가족개혁을 위해서 가정교과는 과거의 실업교과가 아닌 실천비판교과로서의 패러다임 전환을 시급히 요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ut forth of a future vision from examining of social contribution, future direction, and theoretical framework of home economics education and its cases of practice in educational setting. This study was carried with literature review, and results of study were as 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교육)학의 학문적 성격은 무엇인가? 미국에서도 가정(교육)학의 정체성에 고민을 하였는데 급기야 미국가정학회에서는 1970년대 말에 이에 대한 해결을 Brown과 Paolucci(1979)에게 의뢰하여 ‘가정학의 정의’와 ‘가정교육학은 무엇이어야 하는가?’라는 제목의 자료집을 발간하게 하였다. 이 문서에서 이들은 가정(교육)학의 학문적 성격은 가족에게 직접적으로 봉사하는 사명지향적인 학문이라고 명시하고 이 학문의 기초를 비판철학에 두어 민주사회에서 책임감이 강하고 자율적인 힘이 있는 성숙한 가족으로 교육하여 가정과교육을 통한 가족개혁과 사회개혁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였다.
미국 FCCLA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는 가정 교과에의 시사점 4가지는 무엇인가? 첫째, 가정 교과에서 배운 내용과 삶을 접목시키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가정 교과에서 활용하는 수업 지도안과 교재 등을 개발해서 교과의 내용을 실천과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있는 점은 각 지역 교과연구회에서 연구과제로 다룰 만한 과제라고 생각된다. 둘째, Career Connection, Leaders at work, Financial Fitness, Student Body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학생들 개인의 삶과 연계시키는 방법을 배울 수 있고, Community Service, FACTS(Family Action for Community Traffic Safety)/Family First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가정, 학교,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특히 이러한 내용들은 현재 가정과 교사들이 수행평가에 활용하면서 학생들 개인의 삶을 변화시키고, 가정을 변화시키고, 학교를 변화시키고, 지역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데 기여하도록 독력할 수 있는 내용들이다. 셋째, 가정과 교사, 장학사, 대학의 교사교육자들이 함께 가정과를 배우는 학생들에게 지도력을 길러 주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FCCLA 지도자 회의에 참석했을 때에도 회의 주관 및 진행을 전적으로 학생 리더들이 했으며, 가정과 교사, 대학의 교사교육자, 장학사들은 지원만 하고 있었다. 넷째, 현재 학교에서 가정과 관련 동아리는 의, 식, 주와 관련된 동아리가 대부분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진로, 가족, 학교, 지역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가정 교과 관련 동아리를 만들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미국의 국가 수준 가정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가정과교육의 비전은 무엇인가? 미국의 국가 수준 가정과 교육과정(NASAFACS: National association of state administrators for family and consumer science, 2008)에서는 1998년에 가정과교육의 비전을 개인과 가족이 생애 전 과정에서 다양하고 세계화된 사회에서 일상생활과 일의 도전을 잘 해나갈 수 있도록 자율적·주도적인 힘(empowerment)을 부여하는 것이라고 하였으며 가정과교육의 독특한 관심은 가족, 일, 그리고 이들과의 관계에 중심을 두는데 있다고 명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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