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상호주의적 관점에서 본 베트남 다문화가족의 가족생활적응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Adaptability Factors in Family Life for Vietname Multi-cultural Families in Korea in Terms of the Inter-culturalism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14 no.3, 2010년, pp.109 - 122  

신유경 (금천구 건강가정지원센터) ,  장진경 (숙명여자대학교 가족자원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aims to investigate cultural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that influence interracial couples (between Korean men and Vietnamese women) when adapting to Korean family culture in terms of interculturalism. The interviewees consisted of three generations. This study used in-depth in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다문화를 하나의 새로운 형태로 간주하되 문화상호주의(Inter-culturalism)를 통한 사회통합을 지향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건강한 다문화사회를 지향하기 위한 과제로 베트남 국제결혼가족을 선정하여 심도 있는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이는 베트남 국제결혼가족을 대상으로 이들에게 가장 적합한 정책 수립과 사회적 지원체계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사회가 지향하는 건강한 다문화사회로의 진입에 앞서 다양한 국제결혼가족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에 의해 실시되었다. 즉, 본 연구는 한국사회에서 급증하는 베트남 국제결혼 가족에 대한 심층면접을 통해 양적연구로 파악할 수 없는 삶의 장(場)을 펼쳐놓고 한국사회에서 가족생활의 적응을 유리하게 하는 문화적 유사성 혹은 어려움을 주는 문화적 차이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사회에 급증하고 있는 베트남 국제결혼가족의 가족생활 적응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15가족을 심층면접하여 베트남과 한국문화 비교를 통해 국제결혼 가족의 적응에 영향을 주는 유사점과 차이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베트남 여성과 국제결혼한 다문화가족의 한국가족생활 적응을 도모할 수 있도록 문화상호주의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사회에 급증하고 있는 베트남 국제결혼가족의 가족생활 적응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15가족을 심층면접하여 베트남과 한국문화 비교를 통해 국제결혼 가족의 적응에 영향을 주는 유사점과 차이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베트남 여성과 국제결혼한 다문화가족의 한국가족생활 적응을 도모할 수 있도록 문화상호주의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한편, 음을 중시하는 베트남의 수도작 문화는(부썬투이, 2006) 두 나라의 혼인, 임신과 출산 등에서 한국과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이에 한국과 베트남의 지배적인 가치관인 가부장제, 효(孝)문화, 공동체문화, 혼인 풍습, 임신과 출산풍습을 기반으로 다문화가족의 가족생활적응에 나타나는 영향을 동질성과 차이점으로 분류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사회가 지향하는 건강한 다문화사회로의 진입에 앞서 다양한 국제결혼가족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에 의해 실시되었다. 즉, 본 연구는 한국사회에서 급증하는 베트남 국제결혼 가족에 대한 심층면접을 통해 양적연구로 파악할 수 없는 삶의 장(場)을 펼쳐놓고 한국사회에서 가족생활의 적응을 유리하게 하는 문화적 유사성 혹은 어려움을 주는 문화적 차이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다문화를 하나의 새로운 형태로 간주하되 문화상호주의(Inter-culturalism)를 통한 사회통합을 지향한다.
  • 첫째 연애기간을 포함하여 혼인지속 연수가 최소 6개월 이상인 베트남 국제결혼가족, 둘째 지역 유관기관이 추천한 가족으로서 가족 모두가 연구 참여에 동의한 국제결혼가족, 셋째 확대가족을 포함하거나 자녀가 있는 국제결혼가족으로 한정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보다 체계적인 가족생활적응 요소를 파악하기 위해 2세대 이상의 가족체계를 대상으로 베트남 문화적 관습에 따른 가족생활 적응의 동질성과 차이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시집 온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어떻게 남편 아침밥을 그렇게 소홀히 하냐?”, “아무리 남편이 술 먹고 늦게 들어오는 게 싫어도 집에 올 때까지 기다리고 있어야지. 처음에 남편이 들어오지도 않았는데 자려고 하는 걸 내가 그러면 안 된다고 가르쳤다.”라고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상호주의란 무엇인가? 문화상호주의(interculturalism)는 자기 변화의 가능성을 받아들이고 그를 통해 자신의 문화를 재규정하고 타인을 변화시키는 태도, 즉 열린 주체와 열린 유대에 기초하여 삶을 구성 하는 태도를 말한다(김혜숙, 2007: 217). 신행철(1997)은 ‘상호적’이라는 말은 문화와 철학들 사이에서 상관성을 의미함과 동시에 그들 사이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인정함으로써 모든 인종, 모든 문화, 모든 철학과 모든 언어가 동등한 위치와 가치를 부여받게 한다고 강조하였다.
베트남 국제결혼가족의 급증은 무엇을 촉진시켰는가? 베트남 국제결혼가족의 급증은 결혼과정에 대한 관심과 적응을 파악하기 위한 학문적 접근을 촉진시켰다. 베트남 여성의 결혼배경과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김현재, 2007; 설 동훈, 김윤태, 김현미.
상호 혼인문화에 대한 진정한 이해를 통해 이와 같은 잘못된 고정관념을 없애려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베트남은 경제적 필요와 친정의 여건에 의해 베트남 여성의 결혼연령이 낮아지고 국제결혼 결정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반면, 한국남성들이 전통적인 베트남의 혼인풍습과 여성을 중요시 여기는 문화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결혼 초기부터 관계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국제결혼이 급속도로 증가되던 초기, 한국남성들은 베트남 아내를 ‘사왔다’라는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가정폭력 등과 같은 사회문제를 야기시키기도 하였다. 따라서 상호 혼인문화에 대한 진정한 이해를 통해 이와 같은 잘못된 고정관념을 없애려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기지혜, 김정원, 서미진(2007). 베트남 인구 및 사회구조 변화에 따른 사회복지적 대응 전략 모색. 한국사회복지학회 국제학술대회 자료집. 

  2. 김미나(2009). 다문화교육정책의 추진 체계 및 정책 기체 연구: 행위주체별 정책 목표와 수단을 중심으로. 다문화사회연구 2(2), 63-96. 

  3. 김미희(2007). 결혼이민여성의 결혼에 대한 인식 ? 베트남 이민여성에 대한 사례연구 ? .교육논총 28(2), 183-207. 

  4. 김복래(2009). 프랑스, 영국, 미국의 다문화주의에 대한 비교고찰: 삼국의 이민통합정책을 중심으로. 유럽연구 27(1), 207-236. 

  5. 김지은(2007). "한국인 아내" 만들기: 베트남 여성 사례를 통해 본 결혼 이민의 제도화. 비교문화연구 13(2), 41-72. 

  6. 김현미(2008). 이주자와 다문화주의. 현대사회와 문화 (26), 57-79. 

  7. 김현재(2007). 베트남 여성의 한국으로의 결혼이민: 그 배경과 원인에 대한 고찰. 동아연구 (52), 215-254. 

  8. 김혜숙(2007). 여성주의 관점에서 본 다문화주의: 열린 주체 형성의 문제. 철학연구 (76), 203-229. 

  9. 김호섭(2000). 베트남의 시장 지향적 개혁과 소득 분배의 변화 ? 홍하 델타 지역을 중심으로 ?. 한국학술진흥재단 KRF 연구결과논문. 

  10. 노유성(2004). 외국인 노동자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부썬투이(2006). 베트남, 베트남 사람들. 서울 : 대원사. 

  12. 설동훈, 김윤태, 김현미. 윤홍식, 이혜경, 임경택, 정기선, 주영수, 한건수(2005). 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조사 및 보건. 복지 지원 정책방안. 서울 : 보건복지부. 

  13. 송유진(2008). 베트남 국제결혼 여성의 혼인이주 원인 및 의사결정과정.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19(4), 581-595. 

  14. 신경희(2005). 국제결혼가족의 부부갈등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남성과 필리핀여성의 부부관계를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5. 신행철(1997). 세계화시대의 사회문화의식. 아산복지재단 연구보고서. 

  16. 심선진(2008). 외국인 결혼이주여성들의 생활스트레스에서 가사노동 문제에 대한 스트레스. 한국비영리연구 7(1), 97-135. 

  17. 양선화, 양철호, 김영자, 손순용, 신봉관, 조지현 (2004). 외국인 주부의 인권과 복지에 관한 연구: 광주ㆍ전남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정책 (16), 127-149. 

  18. 엄한진(2009). 프랑스의 이민정책의 특수성과 다문화주의의 도전. 선문대 다문화정책연구소 학술대회 자료집. 

  19. 염혜경(2008). 베트남결혼이민여성의 적응 과정에 대한 생애사적 연구. 경남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 오정화(2007). 이민자문화를 통해 본 한국 문화.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1. 유인선(1999). 싱가포르: 동남아의 선진복지국가.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2. 윤형숙(2004). 외국인 출신 농촌주부들의 갈등과 적응. 지방사와 지방문화 8(2), 299-339. 

  23. 장지표(2008). 다문화사회 통합 프로그램 이수제. 다문화통합 사회프로그램 구축 방안 마련을 위한 공청회 자료집. 

  24. 장진경, 전종미, 신유경(2009). 심층면접을 통한 다문화가족의 레질리언스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7(3), 21-38. 

  25. 진은영(2008). 다문화주의와 급진적 인권. 철학연구 (95), 255-283. 

  26. 차승은, 김두섭(2008). 혼인이주 여성의 출산 및 경제활동과 우울증: 일본, 중국, 베트남 아내의 비교. 한국연구학 31(3), 131-157. 

  27. 차옥숭(2008). 국제결혼 이주여성 피해실태의 원인분석과 해결방안 모색. 담론 201 11(2), 139-169. 

  28. 채옥희, 홍달아기(2007). 베트남 결혼이민자의 한국 생활적응 사례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6(1), 61-73. 

  29. 최경숙(2006). 여성결혼이민자의 사회적 지지와 결혼만족도에 관한 연구 ? 대구. 경북지역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0. 최의신(2008). 베트남 국제결혼가정의 가족생활실태와 가족기능. 부부갈등에 관한 연구 ? 울산광역시를 중심으로 ?. 울산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1. 통계청. http://www.kostat.go.kr/. 

  32. 하 밍 타잉(2005). 1992년 이후 한국과 베트남 사이의 국제결혼에 대한 연구 ? 베트남 여성의 문화적 적응을 중심으로 ?.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3. 현택수(2003). 문화복지와 문화복지정책의 개념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정책 (26), 101-122. 

  34. 홍기혜(2000). 중국 조선족 여성과 한국 남성간의 결혼을 통해 본 이주의 성별 정치학.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5. 황귀연(1999). 베트남의 對중국관계 변화에 관한 연구. 아시아지역연구 2, 12-31. 

  36. Antonia I. castanneda(1995). Women of color and the rewriting of western history: the discourse, politics, and decolonization of history. pacific historical review 61(4). 501-53. 

  37. Hall, E. T.(1976). Beyond Culture. 최효선 옮김(2000). 문화를 넘어서. 서울 : 한길사. 

  38. Kymlicka, will(1995). Multicultural citizenship. Oxford : oxford university press. 

  39. Le Nhu Hoa(1998), Hon lexuavanay o Viet Nam: 베트남 과거 현재 혼례,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학종합연구센터역. 

  40. Prema kurien(2004). Multiculturalism, immigrant religion, and diasporic nationalism: the development of an american hinduism. social problems 51(3), 362-385. 

  41. Proulx, C., Helms, H., & Payne, C. (2004). Wives' Domain-Specific "Marriage Work" with Friends and Spouses: Links to Marital Quality. Family Relations 53, 393-40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