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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의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역할모호성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Role Ambigu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of Visiting Supervisors for Multicultural Families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14 no.3, 2010년, pp.165 - 181  

김경화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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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role ambigu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of visiting supervisors for multicultural families. The subjects were 243 visiting supervisors for multicultural families. The data were analyzed with SP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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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사업은 한국어교육지도사와 아동양육지도사를 양성하여 다문화 가족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방문교육지도사는 경제적인 어려움과 지리적 접근성의 문제로 집합교육에 참석하기 어려운 결혼이민자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한국어교육서비스, 아동양육 지원서비스, 임신ᆞ출산 지원서비스, 자녀한글교육 지원서비스, 자녀교육, 가족상담, 지역사회 연계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본 연구는 방문교육지도사의 자기효능감이 역할모호성을 매개로 하여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에 대한 요약과 그에 따른 논의점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방문교육지도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역할모호성 요인에 의해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는데 그 목적을 둔다. 본 연구의 이러한 결과는 방문교육지도사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방문교육사업의 성과를 증진시킬 방안 모색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이러한 변인 중 개인의 태도를 나타내는 자기효능감과 직무특성을 나타내는 역할모호성을 고려하고자 한다. 자기효능감은 “특정 유형의 성과를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행동을 자신이 잘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이나 판단”을 의미한다(Bandura, 1986).
  • 본 연구는 지금까지 관련 선행 연구가 거의 없는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를 대상으로 하여 방문교육지도사의 직무만족도를 주제로 하여 이들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에서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개인적 변인으로 주목 받아 온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금까지 관련 선행 연구가 거의 없는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를 대상으로 하여 방문교육지도사의 직무만족도를 주제로 하여 이들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에서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개인적 변인으로 주목 받아 온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많은 선행연구는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도 간에 유의한 관계가 있음을 입증하였다(강영식, 2006;박영신ᆞ김의철ᆞ박은실, 2009; 이성희ᆞ박영신, 2007; 이세나, 2007).
  • 즉 역할모호성은 자기효능감과 직무 만족도 사이에서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이러한 결과는 방문 교육지도사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와 동시에 역할모호성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 많은 선행연구는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도 간에 유의한 관계가 있음을 입증하였다(강영식, 2006;박영신ᆞ김의철ᆞ박은실, 2009; 이성희ᆞ박영신, 2007; 이세나, 2007). 아울러 본 연구는 자기효능감 뿐 아니라 선행연구를 통해 직무만족도와 유의한 관련성을 갖는 변인으로 제시된 직무특성적 변인 인 역할모호성도 함께 고려하고자 한다. 자기효능감과 역할모호성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는 없으나,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어려운 상황이나 과제에 직면하였을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해 더많은 노력과 끈기를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는 Bandura(1986)와 Maddux, Norton, Stoltenberg(1986)의 주장, 자기효능감은 스트레스 상황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게 한다는 문태형(2003), Clark(1996), Litt(1988)의 연구 결과는 자기효능감과 역할모호성의 유의미한 관련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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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사업은 무엇에 목적을 두고 있는가?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사업은 한국어교육지도사와 아동양육지도사를 양성하여 다문화 가족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방문교육지도사는 경제적인 어려움과 지리적 접근성의 문제로 집합교육에 참석하기 어려운 결혼이민자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한국어교육서비스, 아동양육 지원서비스, 임신ᆞ출산 지원서비스, 자녀한글교육 지원서비스, 자녀교육, 가족상담, 지역사회 연계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09년 현재 국내 등록 외국인의 수는 어떠한가? 2009년 현재 국내 등록 외국인의 수는 116만 8,477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2%를 차지하고 있다(출입국ᆞ외국인 정책본부, 2010;통계청, 2010a, 2010b). 외국인과의 혼인 또한 급증하여 2009년 현재 외국인과의 혼인이 33,300건으로 우리나라 전체 혼인 건수 309,757건의 10.
방문교육지도사의 자기효능감이 역할모호성을 매개로 하여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본 결과, 방문교육지도사는 주로 중년의 고학력 기혼여성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비교적 높은 학력을 지닌 중년 기혼여성이 유휴시간을 활용하기 위해 방문교육지도사를 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는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사업이 유휴 기혼여성의 노동력을 활용하고 있음을 보여줄 뿐 아니라, 중년 기혼여성의 취업에 대한 욕구가 크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둘째, 선행연구에서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된 연령, 학력, 활동경력을 통제한 후 회귀분석을 실시한결과 자기효능감은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방문교육지도사가 높은 자기효능감을 가지는 경우 직무에 대해 좀 더 많은 만족감을 갖게 된다고 하겠다. 방문교육지도사가 방문교육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이 일을 잘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는 경우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갖게 된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중등학교 교사의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도의 관계에 관한 진규 철의 연구(1996), 보육교사의 효능감과 직무 만족도의 관계에 관한 이세나의 연구(2007), 이성희와 박영신의 연구(2007)의 결과와 유사하다. 셋째 연령, 학력, 활동경력을 통제한 후 방문교육지도사의 자기효능감이 역할모호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역할모호성은 자기효능감에 의해 의미있게 설명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방문교육지도사가 자신의 직무에 대해 자신감을 갖는 경우 역할기대가 분명하지 않은 상황에 직면하더라도 적극적으로 대응함으로써 모호성을 적게 지각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행동 및 스트레스 적응과의 관련성을 확인한 문태형(2003), Clark(1996), Litt(1988) 등의 연구를 뒷받침한다. 방문교육지도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도 뿐 아니라 역할모호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이러한 연구결과는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모색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기존의 연구를 살펴보면, 컴퓨터교사, 보육교사, 장애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이 보육실습(현정환, 2003) 및 교사연수(김나림, 2005; 김현정ᆞ홍혜경, 2007; 배재정, 2005)과 같은 교육프로그램에 의해 향상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선행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할 때, 방문교육지도사의 자기효능감과 역할만족도간의 유의한 관련성을 입증한 본 연구의 결과는 방문교육지도사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강화될 필요성이 제기된다.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사업 운영가이드북은 방문교육지도사로 활동하기 위해 50시간의 양성교육을 이수하도록 요구하며, 방문교육지도사로 활동 중인 자에 대해 7시간의 보수교육을 받도록 요구하고 있다. 방문교육지도사 양성교육은 한국어 및 아동양육 전문성 강화33시간, 지도사 역할, 다문화의 이해 및 가족상담 17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수교육은 한국어 및 아동양육전문성 강화 5시간과 다문화이해 등 2시간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양성교육과 보수교육 과정은 방문교육지도사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라 사료된다. 그러나 7시간의 보수교육은 방문교육지도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부족한 시간이다. 여기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보수교육의 내용이다. 운영가이드북은 교육프로그램의 제목만 명시하고 있으므로 구체적인 내용은 해당 강사의 개인적인 관심이나 지식에 의존하게 될 수 있다. 보수교육의 내용은 방문교육지도사의 욕구 조사에 근거하여 구성될 필요가 있다. 또한 방문교육지도사를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연구를 근거로 교육프로그램을 구체화하는 작업이 요청된다. 아울러 방문교육지도사로 활동하고자 하는 자에 대한 양성교육과정 및 보수교육과정에 실습과정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장과 밀착된 교육이 보육효능감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입증한 선행연구(김현정ᆞ홍 혜경, 2007; 배재정, 2005; 현정환, 2003)의 결과를 바탕으로 할 때, 실습교육은 (예비) 방문교육지도사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것으로 생각한다. 활동실습을 통해 양성교육이 활동현장과 유리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현장에 대한 지식과 경험 및 현장의 실제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쌓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면 (예비)방문교육지도사는 보다 자신감과 적극성을 가지고 방문활동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방문교육지도사의 연령, 학력, 활동 경력을 통제한 후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과 역할모호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과 역할모호성 모두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통제변인 중 학력이 직무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제시되었다. 우선 통제변인의 영향력에 대해 논의하면, 연령에 따라 직무만족도에 차이가 없다는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기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한 문성애와 이영민(2009)의 연구 및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서은희와 이미숙(2002)의 연구결과와 차이를 보인다. 기업 재직자의 경우 연령이 많을수록 높은 보수와 지위가 보장되기 때문에 보다 높은 직무만족도를 갖게 되며, 유치원 교사의 경우 나이가 많은 교사는 자신의 직장에 어느 정도 만족하기 때문에 현직에 남아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연령이 많은 기업의 재직자나 유치원교사는 보다 높은 직무만족도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본 연구의 대상자인 방문교육지도사의 경우, 매년 계약이 갱신되는 비정규직이며 연령에 따라 직급이나 보수가 올라가는 직종이 아니기 때문에 연령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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