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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미디어 기업의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사례 분석

Analysis on Mobile Content Services of the Domestic Media Companies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 2010년, pp.160 - 169  

박주연 (한국외국어대학교 언론정보학부) ,  전범수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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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시장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본 논문은 국내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의 현황을 고찰하고, 신방, 방송, 인터넷 등 주요 미디어 기업이 제공하는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유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미디어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모바일을 통해 뉴스와 정보 유형들을 무료로 제공하며, 새로운 미디어 영역에서 시장 경쟁력을 유지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미디어 기업의 모바일 콘텐츠 영역은 아직 분명한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의 부족으로 초기 단계에 있다.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미디어 기업들이 향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야 하고, 모바일 서비스 시장의 장애물을 줄여나가기 위해서 시장의 다른 참여자들과 서로 협력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bile internet service market is growing very rapidly in Korea. This study outlines the current state of mobile internet services and analyzes the mobile contents types of media companies, especially newspapers, broadcasters and internet portal firms. As a result of this study, media compani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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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영상존'은 스타 부가영상 모음 페이지를, 'UCC존'은 유무선이 연동된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MBC는 모바일 서비스를통해 인터렉티브 서비스를 실현함으로써 시청자 이탈방지, 방송 참여자에 대한 기본통계 분석, 방통융합 서비스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고자 한다.
  • SBS의 계약 형태는 국내 통신사 및 해외 운영업체와 연간계약 체결을 통해 월정액 수수료를 정산 받는 형태이다. SBS는 이동통신사들과의 거래에 있어 콘텐츠 저작권 권리를 확보하고 있으며, 향후 국내외 시장 및 플랫폼 간 연관성 강화를 통해 콘텐츠 가치를 극대화하고자 한다. 따라서 모바일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을 위하여 국가별, 장르별 콘텐츠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며, 디지털 콘텐츠의 권리확보를 보다 강화할 예정이다.
  • 이에 따라 검색 제휴형식 외에는 이동통신사와의 CP형태 서비스를 제한하고, WAP 369포털 서비스를 확장할 예정이며, 정보이용료 기반의 서비스는 축소하고자 한다. 검색 콘텐츠를 더욱 추가하고, 모바일 지역/교통 서비스도 추가할 예정인데, 특히 모바일 지도 기능을 추가하여 지역 상세 정보에 지도를 연동하여 포털 서비스를 확장하고자 한다.
  • 모바일 미디어가 활성화되기 시작하면서 미디어 기업의 모바일 뉴스 유통에 대한 중요성이나 글로벌 미디어의 모바일 산업에 대한 관심을 드러내는 연구가 시작되었지만, 본격적으로 국내 미디어 기업의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를 분석한 연구는 매우 미미하다. 본 논문은 신문, 방송 및 포털영역의 국내 대표적 미디어 기업이 제공하는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유형은 무엇이며, 이 콘텐츠는 어떤 수익 모델을 갖고 있는지 미디어 기업의 모바일 서비스 책임자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 영역에 대한 연구가 아직까지 거의 존재하지 않은 시점에서 구체적인 사례 분석을 통해 국내 주요 미디어 기업의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현황과 문제점, 성장 가능성 등을 탐색해 보는 것은 필요하며, 뿐만 아니라 향후 미디어 산업에 필요한 연구 결과를 통해 모바일 콘텐츠 시장 활성화에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 조선일보의 모바일 콘텐츠 서 비스는 본격적으로 2006년 9월<모바일조선>을 기반으로 시작되었다. 실시간 주요 뉴스를 무료로 제공하여 장기적으로 모바일 콘텐츠의 잠재 이용층을 확대하는 것이 목적이다.<모바일 조선>은 기술적으로 새벽시간에 전송하는 대용량 push-VM 서비스 (전용 VIEWER 서비스)를 사용하며, 기사를 직접 모바일 미디어로 제공함으로써 이용자가 단계별 이동 없이 직접 이용할 수 있는 방식을 제공하고 있다.
  • 네이버는 향후 망 개방 독립 포탈의 성격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에 따라 검색 제휴형식 외에는 이동통신사와의 CP형태 서비스를 제한하고, WAP 369포털 서비스를 확장할 예정이며, 정보이용료 기반의 서비스는 축소하고자 한다. 검색 콘텐츠를 더욱 추가하고, 모바일 지역/교통 서비스도 추가할 예정인데, 특히 모바일 지도 기능을 추가하여 지역 상세 정보에 지도를 연동하여 포털 서비스를 확장하고자 한다.
  • 미디어 기업은 풍부한 콘텐츠 자원을 통해 유리한 지점에 놓여있기는 하지만, 모바일 콘텐츠 시장은 새로운 경쟁의 차원이기 때문에 그 미래를 담보하기는 매우 어렵다. 이와 같은 시장 현황을 기반으로 본 논문은 실제로 국내 주요 미디어 기업이 제공하고 있는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의 유형과 그 수익모델을 사례 분석하고자 한다.
  • 국내에서 모바일 콘텐츠 시장은 모바일 웹을 기반으로 이용자들의 데이터 소비가 늘어나면서 시장의 확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1]. 진화하는 모바일 환경에서 이용자는 언제, 어디서든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 소비가 가능해졌고, 콘텐츠 제공자인 미디어 기업은 새로운 플랫폼에서도 콘텐츠의 경쟁력을 유지하고자 한다.
  • 디지털 기술을 배경으로 콘텐츠는 이미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소비되는 복합적인 콘텐츠 상품으로 변화하였고, 미디어 기업은 다매체 경쟁전략으로 '원-소스 멀티유즈'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특히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경영적으로 어려워진 전통적인 미디어 기업은 콘텐츠의 새로운 유통 경로를 확장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미디어 기업은 콘텐츠가 장기적으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제반환경을 조성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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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박민수, 2008 통신서비스시장과 현황,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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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나상우, “이동통신 데이터서비스 요금제 동향”, 정보통신정책, 제20권, 제3호, pp.38-4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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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정보통신연구진흥원, 모바일 2.0 환경에서 국내 휴대폰 업체의 전략 고찰. 정봉통신연구진흥원, 2008. 

  11. 정재민,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콘텐츠 비즈니스 전략”. 김대호 외, 모바일 미디어의 문화와 시장, 커뮤니케이션북스. pp.134-161, 2007. 

  12. 성지연, “미국 모바일 콘텐츠 시장 현황과 전망”, Digital Media Trend, 제8권, 제5호. pp.61-69.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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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인터넷백서 2008, 한국인터넷진흥원. 2008. 

  16. 강현정, 모바일 2.0 시대의 시장변화와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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