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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환경조형물에 대한 지역별 이용 승객 인식도 분석
Awareness of Passengers Using Subway Stations About Environmental Sculptures Installed in Subway Statio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 2010년, pp.446 - 456  

최철형 (서울산업대학교 철도문화디자인학과) ,  조한진 (서울산업대학교 철도문화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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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역사의 환경조형물은 단순히 승객운송을 위한 기능주의적 정거장에서 벗어나 획일적인 지하공간을 다양한 문화공간으로 창조하며 지역의 문화를 알리는 중요한 시각적 지표내지는 지역의 고유한 이정표의 기능을 갖는다. 따라서 지하철 환경조형물은 단순히 개인의 취향이나 사적인 입장보다는 공공설치물이나 공공예술이란 범주에서 지하철 이용자의 기대에 대한 다수의 유의한 감정의 공감대 형성에 필요한 디자인 접근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지하철 환경조형물 설치에 있어 지하철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관점에서 어떻게 평가되고 선호하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지역별 이용자에 대한 환경조형물의 인지도와 선호도 및 작품의 시각적 이미지를 평가할 수 있는 요인에 대하여 조사, 분석을 시행하였다. 환경조형물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요소가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역사 환경의 특성과 조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오히려 지하철 환경의 시각적 질을 저해시킬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vironmental sculptures not only play a part as various cultural facilities but also symbolize local unique culture beyond the limit of functional role. Therefore subway environmental sculptures not only should be approached in terms of public installations and beauty but also should be designed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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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조사집단이 6개 광역시에 넓게 분포되어 있는 본 조사의 특징상 조사지 역과 대상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응답이 다소 달라질 수 있는 관계로 단순 무작위의 응답자 추출방식이 아닌 지역별 관련 전공자 3, 4학년 대학생 및 대학원생 집단을 대상자로 연령, 직업, 전공 등을 반영한 층화추출하는 방식으로 가능한 범위에서 조사대상자의 동질성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그 이유는 일반 대중들 보다는 전문적인 지식과 객관적인 판단을 바탕으로 조사 지역별 영향을 최소화하고 합리적인 조사결과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조사 인원은 지역별 60명 대상으로 선정하여 실시하였으며 최종 회수한 설문지 가운데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지역별 50명의 총 300명 평가결과를 본 연구의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공간적 범위는 서울, 인천, 대구, 대전, 광주, 부산의 도시지하철 내 환경조형물을 대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그 이유는 지하철의 경우 열차가 정차하고 승객이 타고 내리며 이동하는 지하 공간의 특징상 일정한 크기와 구조를 가지고 있어 설치된 조형물의 형태와 크기가 동일하며 역마다의 독특한 예술적 표현은 각 역사의 문화성 이나 고유한 특징을 나타내는 환경조형물의 시각적 영향규명의 결과를 객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지하철 환경조형물의 설치에 있어 지하철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관점에서 어떻게 인지하고 평가되고 있는지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주고자 한다.
  • 실시하였다. 조사집단이 6개 광역시에 넓게 분포되어 있는 본 조사의 특징상 조사지 역과 대상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응답이 다소 달라질 수 있는 관계로 단순 무작위의 응답자 추출방식이 아닌 지역별 관련 전공자 3, 4학년 대학생 및 대학원생 집단을 대상자로 연령, 직업, 전공 등을 반영한 층화추출하는 방식으로 가능한 범위에서 조사대상자의 동질성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그 이유는 일반 대중들 보다는 전문적인 지식과 객관적인 판단을 바탕으로 조사 지역별 영향을 최소화하고 합리적인 조사결과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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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여하선, 환경도자조형물의 시지각적 특성 분석,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5-20, 2006. 

  2. 진미자, 철도문화디자인 정체성 구현 연구,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166-128, 2006. 

  3. 이인재, 서울지하철 벽화의 형태 및 개발방향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30-45, 1995. 

  4. 손순경, Antoni Gaudi Cornet 건축의 환경도자 양식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25-40, 2007. 

  5. 최철형, 박선우, 김창현, 조한진, 광역시 지하철 환경조형물에 대한 이용자 의식분석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12권. 제6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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