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지의 환경에서 동작하는 SLAM 기반의 로봇 커버리지 알고리즘
A Robot Coverage Algorithm Integrated with SLAM for Unknown Environment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5 no.1, 2010년, pp.61 - 69  

박정규 (홍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전흥석 (건국대학교 컴퓨터응용과학부) ,  노삼혁 (홍익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로봇이 동작하는 환경을 완벽하게 커버리지 하기 위해서는 전체환경 지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존 커버리지 알고리즘은 로봇이 동작하기 전 사전에 생성된 지도가 있어야 동작 한다. 이런 이유로 기존의 커버리지 알고리즘은 미지의 환경에 바로 적용할 수 없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미지의 환경에서 로봇이 모든 영역을 커버리지 하기위해서는 로봇스스로 환경 지도를 생성할 수 있어야한다. 본 논문에서는 SLAM 알고리즘을 통합하여 미지의 환경에서 로봇이 환경 지도를 생성하며 생성된 지도를 기반으로 커버리지를 수행하는 DmaxCoverage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시뮬레이션 실험을 통해서 DmaxCoverage 알고리즘이 기존의 커버리지 알고리즘에 비해서 효율적임을 증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utonomous robot must have a global workspace map in order to cover the complete workspace. However, most previous coverage algorithms assume that they have a grid workspace map that is to be covered before running the task. For this reason, most coverage algorithms can not be applied to comple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SLAM 알고리즘을 커버리지 알고리즘과 통합하여 로봇이 사전 정보가 없는 상황에서 동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 이런 방식으로 나머지 사각형을 구하면 총 10개의 사각형을 구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각형 타일링한 목록을 구성할 때 드는 시간과 생성된 목록에서 모든 영역을 처리하는 영역을 선택할 때의 시간을 줄이기 위해 물체를 고려하는 타일링을 수행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커버리지 알고리즘으로 DmaxCoverage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있다. DmaxCoverage 알고리즘은 기존의 커버리지 알고리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SLAM 알고리즘을 통합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환경의 사전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영역을 커버리지 할 수 있는 DmaxCoverage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DmaxCoverage 알고리즘은 로봇이 처리해야 하는 영역을 작은 영역으로 나누어 처리하는 커버리지 알고리즘과 환경 지도를 생성하는 SLAM 알고리즘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논문은 로봇 커버리지 알고리즘과 환경 정보 생성을 동시에 고려하고 있다. 기존 커버리지 알고리즘 분야에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 졌다.

가설 설정

  • Triangular-Cell-Based 지도 알고리즘은 Distance Transform 을 확장한 방법이다[11]. 이 알고리즘은 완벽한 커버리지 경로를 구성하기 위해 로봇이 처음 동작할 때 전체 환경 지도를 생성하는 것을 가정하고 있다. 초기 로봇이 환경의 가장 외곽벽을 따라 움직이며(Wall-Following) 환경을 파악 하면서 지도를 생성하고, 생성한 지도를 기반으로 완벽한 커버리지 경로를 생성하게 된다.
  • 로봇이 동작하는 환경을 모두 커버리지 못하는 랜덤 알고리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완벽한 커버리지를 고려하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7][8][9][10][11]. 진행된 커버리지 연구들은 로봇이 동작하기 전에 환경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을 가정하고 있다. 로봇이 환경 전체에 대한 사전 정보를 가지고 있고 시작 위치와 종료 위치를 알고 있을 때 모든 영역을 커버리지할 수 있는 이동 경로를 생성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버리지 알고리즘은 무엇인가? 많은 경로 탐색 알고리즘에 기본이 되는 것으로 커버리지(Coverage) 알고리즘을 들 수 있다[1][2][3][4][5]. 커버리지 알고리즘은 로봇이 동작하는 환경의 모든 영역을 방문할 수 있도록 이동 경로를 생성해 주는 알고리즘이다.
DmaxCoverage 알고리즘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DmaxCoverage 알고리즘의 가장 큰 특징은 로봇이 동작하는 환경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영역으로 나누어 처리하는 것이다. 바둑판식 커버리지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는 DmaxCoverage 알고리즘은 바둑판식 알고리즘의 효율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로봇이 처리할 수 있는 영역을 사각형 형태로 나누어 처리하게 된다.
바둑판식 경로 알고리즘의 단점은 무엇인가? 바둑판식 알고리즘은 커버리지 하는 영역이 작거나 영역 내부에 장애물이 없을 경우 좋은 효율을 보여준다. 그러나 로봇이 동작하는 환경이 복잡 할 때 처리한 영역을 반복해서 이동하는 문제로 성능이 떨어지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R. D. Schraft, M. Hagele, and H. Volz, "Service robots: the appropriate level of automation and the role of users/operators in the task execution,"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Systems, Man, and Cybernetics, Vol. 4, pp.163-169, Le Touquet, France, Oct. 1993. 

  2. R. N. Carvalho, H. A. Vidal, P. Vieira and M. I. Ribeiro, "Complete Coverage Path Planning and Guidance for Cleaning Robots," In Proceedings of the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Industrial Electronics, pp.677-682, Guimaraes, Portugal, Jul. 1997. 

  3. S. H. Yoon, S. H. Park, B. J. Choi, and Y. J. Lee, "Path Planning for Cleaning Robots: A Graph Model Approach,"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pp. 2861-2864, Cheju, Korea, Oct. 2001. 

  4. S. C. Wong and B. A. MacDonald, "A topological coverage algorithm for mobile robots," In Proceedings of the IEEE/RSJ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Vol. 2, pp. 1685-1690, Las Vegas, U.S.A., Oct. 2003. 

  5. N. Agmon, M. Hozon, and G. A. Kaminka, "Constructing Spanning Trees for Efficient Multi-Robot Coverage," In Proceedings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pp. 1698-1703, Florida, U.S.A., May 2006 

  6. J. Jones, "Robots at the Tipping Point: The Road to the iRobot Roomba," IEEE Robotics and Automation Magazine, 2006. 

  7. R. A. Jarvis and J. C. Byrne, "Robot Navigation: Touching, Seeing and Knowing," In Proceedings of the Australian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Nov. 1986. 

  8. H. Choset and P. Pignon, "Coverage Path Planning: the Boustrophedon Cellular Decomposition,"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ield and Service Robotics, Canberra, Australia, Dec. 1997. 

  9. A. Zelinsky, R. A. Jarvis, J. C. Byrne, and S. Yuta, "Planning Paths of Complete Coverage of an Unstructured Environment by a Mobile Robot,"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Robotics, pp.533-538, Tokyo, Japan, Nov. 1993. 

  10. A. Zelinsky, "Using path transforms to guide the search for findpath in 2D," International Journal of Robotics Research, Vol. 13(4), pp. 315-325, Aug. 1994. 

  11. J. S. Oh, Y. H. Choi, J. B. Park, and Y. F. Zheng, "Complete Coverage Navigation of Cleaning Robots Using Triangular-Cell-Based Map,"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51(3), pp. 718-726, Jun. 2004. 

  12. S. J. Julier, J. K. Uhlmann, and H. F. Durrant-Whyte. "A New Approach for Filtering Nonlinear Systems," In Proceedings of the American Control Conference, Vol. 3, pp. 1628-1632, Seattle, WA, Jun. 1995. 

  13. D. Fox, J. Hightower, L. Liao, D. Schulz, and G. Borriello, "Bayesian Filtering for Location Estimation," IEEE Pervasive Computing, Vol. 2, No. 3, pp. 24-33, Jul.-Sep. 2003 

  14. D. Fox, W. Burgard, and S. Thrun, "Active Markov Localization for Mobile Robots," Robotics and Autonomous Systems, Vol. 25, No. 3-4, pp. 195-207, Nov. 1998 

  15. S. Thrun, D. Fox, W. Burgard, and F. Dellaert, "Robust Monte Carlo Localization for Mobile Robots," In Proceedings of the 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Vol. 128, No. 1-2, pp. 99-141, May, 2000. 

  16. G. Dissanayake, P. Newman, H. F. Durrant-Whyte, S. Clark, and M. Csobra, "A Solution to the Simultaneous Localisation and Mapping (SLAM) Problem," IEEE Transactions on Robotics and Automation, Vol. 17, pp.229-241, 2001. 

  17. M. Montemerlo, S. Thrun, D. Koller, and B. Wegbreit, "FastSLAM: A Factored Solution to the 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Problem," In Proceedings of the AAAI 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pp. 593-598, Alberta, Canada, Jul.-Aug. 2002. 

  18. I. Stewart, "Squaring the Square," Scientific American, Vol. 277, pp. 94-96, Jul. 1997. 

  19. U. Feige, "A Threshold of ln n for Approximating Set Cover," Journal of the ACM (JACM), Vol. 45, No. 4, pp.634-652, Jul. 1998. 

  20. The Player Project, http://playerstage.sourceforge.net/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