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소극 Dead-End 모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f Performance of PEMFC Operated in Dead-End Mod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4 no.6 = no.297, 2010년, pp.643 - 648  

지상훈 (서울대학교 지능형융합시스템학과) ,  황용신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최종원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대영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에너지메카닉스센터) ,  박준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장재혁 (삼성전기 중앙연구소) ,  김민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차석원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출구부가 폐쇄된 데드앤드 모드 운전은 연료이용률이 높고, 부가장치 소모동력이 작기 때문에 소형연료전지 분야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수증기나 질소 등과 같은 불순물의 축적으로 인해 성능이 저하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성능 저하의 요인 중 수분 축적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부하 방식에 따른 거동, 퍼징 전후 분극 성능, 수분 축적 분포, 공기극 상대습도에 따른 성능을 알아보았다. 본 실험에 적용된 운전 조건에서의 성능 거동은 정전압 부하(0.4V)보다 정전류밀도 ($600mA/cm^2$)부하에서 보다 안정적으로 나타났다. 가시화 창을 통해 수소극에 축적된 대부분의 수분은 출구부에 가까운 부분에 분포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공기극 상대습도(0.15, 0.4, 0.75 RH)가 높아질수록 성능 유지 시간은 감소한 반면 성능 감소율은 증가하였다. 특히, 상대습도 0.15에서의 성능 기준으로 평균출력밀도는 51% 증가하였고, 평균성능유지시간은 25% 감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rtable fuel cells are commonly operated in the dead-end mode because of such as high fuel utilization. However, the performance of such systems deteriorates continuously with an increase in the amount of by-products such as water vapor and nitrogen. In this study, to verify the effect of water va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dead-end 모드 운전 시 수분 축적의 영향을 퍼징 전후 분극 성능, 수소극 가시화, 부하 방식에 따른 성능 거동을 통해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출구부가 폐쇄된 데드앤드 모드 운전의 단점은? 출구부가 폐쇄된 데드앤드 모드 운전은 연료이용률이 높고, 부가장치 소모동력이 작기 때문에 소형연료전지 분야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수증기나 질소 등과 같은 불순물의 축적으로 인해 성능이 저하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성능 저하의 요인 중 수분 축적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부하 방식에 따른 거동, 퍼징 전후 분극 성능, 수분 축적 분포, 공기극 상대습도에 따른 성능을 알아보았다.
출구부가 폐쇄된 데드앤드 모드 운전의 특징은? 출구부가 폐쇄된 데드앤드 모드 운전은 연료이용률이 높고, 부가장치 소모동력이 작기 때문에 소형연료전지 분야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수증기나 질소 등과 같은 불순물의 축적으로 인해 성능이 저하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특징은? 이들 중 고효율이며 친환경적 특성을 모두 갖춘 수소연료전지 분야는 다양한 곳에 적용이 가능한 기술로써 현재의 화석에너지 체계를 대신할 만한 유력한 후보로 여겨지고 있다. 이들 중 작동 온도가 상온에 가깝고, 시동 시간이 짧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는 자동차와 같은 이동 기기의 동력원으로 각광 받고 있다.(1) 하지만 연료전지 시스템을 이동 기기에 탑재하기 위해선 별도의 연료 저장 장치를 싣고 다녀야 하는 단점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Donitz, W., 1998, "Fuel Cells for Mobile Applications, Status, Requirements and Future Application Potential,"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23, No. 7, pp 611-615. 

  2. Barbir, F., 2005, PEM fuel cells: Theory and practice, Elsevier Academic Press, New York 

  3. Larminie, J. and Dicks, A., 2002, Fuel Cell Systems Explained, Wiley, Chichester 

  4. Cacciola, G., Antonucci, V., Freni, S., 2001, "Technology up Date and New Strategies on Fuel Cell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00, pp 67-79. 

  5. Dumercy, L., Pera, M. C., Glises, R., Hissel, D., Hamandi, S., Badin, F., Kauffmann, J. M., 2004, "PEFC Stack Operating in Anodic Dead End Mode," Fuel Cells, Vol. 4, No. 4, pp 352-357. 

  6. Himanen, O., Hottinen, T., Tuurala, S., 2007, "Operation of a Planar Free-Breathing PEMFC in Dead-End Mode," Electrochemistry Communications, Vol. 9, pp 891-894. 

  7. Spernjak, D., Prasad, A. K., Advani, S. G., 2007,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Liquid Water Formation and Transport in a Transparent Single- Serpentine PEM Fuel Cell,"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70, pp 334-344. 

  8. Kim. H. I., Nam. J. H., Shin. D. H., Chung. T. Y. and Kim. Y. G., 2009, "Experimental and Numerical Assessment of Liquid Water Exhaust Performance of Flow Channels in PEM Fuel Cells," Trans. of the KSME(B), Vol. 33, No. 2, pp. 85-92 

  9. Ge, S., Wang, C. Y., 2004, "Liquid Water Formation and Transport in the PEFC Anode,"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54, No. 10, pp B998-B1005. 

  10. Siegel, J. B., McKay, D. A., Stefanopoulou, A. G., Hussey, D. S., Jacobson, D. L., 2008, "Measurement of Liquid Water Accumulation in a PEMFC with Dead-Ended Anode ,"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55, No. 11, pp 1168-1178. 

  11. O'Hayre, R., Cha, S. W., Colella, W., Prinz, F. B., 2005, "Fuel Cell Fundamentals," Wiley, New York 

  12. Lim, C and Wang, C. Y., 2004, "Effects of Hydrophobic Polymer Content in GDL on Power," Electrochimica Acta, Vol. 49, pp 4149-4156. 

  13. Kim. H. S. and Min. K. D., 2006, "Effect of Main Operating Conditions on Cathode Flooding Characteristics in a PEM Unit Fuel Cell," Trans. of the KSME(B), Vol. 30, No. 5, pp. 489-49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