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구부가 폐쇄된 데드앤드 모드 운전은 연료이용률이 높고, 부가장치 소모동력이 작기 때문에 소형연료전지 분야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수증기나 질소 등과 같은 불순물의 축적으로 인해 성능이 저하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성능 저하의 요인 중 수분 축적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부하 방식에 따른 거동, 퍼징 전후 분극 성능, 수분 축적 분포, 공기극 상대습도에 따른 성능을 알아보았다. 본 실험에 적용된 운전 조건에서의 성능 거동은 정전압 부하(0.4V)보다 정전류밀도 ($600mA/cm^2$)부하에서 보다 안정적으로 나타났다. 가시화 창을 통해 수소극에 축적된 대부분의 수분은 출구부에 가까운 부분에 분포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공기극 상대습도(0.15, 0.4, 0.75 RH)가 높아질수록 성능 유지 시간은 감소한 반면 성능 감소율은 증가하였다. 특히, 상대습도 0.15에서의 성능 기준으로 평균출력밀도는 51% 증가하였고, 평균성능유지시간은 25% 감소하였다.
출구부가 폐쇄된 데드앤드 모드 운전은 연료이용률이 높고, 부가장치 소모동력이 작기 때문에 소형연료전지 분야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수증기나 질소 등과 같은 불순물의 축적으로 인해 성능이 저하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성능 저하의 요인 중 수분 축적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부하 방식에 따른 거동, 퍼징 전후 분극 성능, 수분 축적 분포, 공기극 상대습도에 따른 성능을 알아보았다. 본 실험에 적용된 운전 조건에서의 성능 거동은 정전압 부하(0.4V)보다 정전류밀도 ($600mA/cm^2$)부하에서 보다 안정적으로 나타났다. 가시화 창을 통해 수소극에 축적된 대부분의 수분은 출구부에 가까운 부분에 분포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공기극 상대습도(0.15, 0.4, 0.75 RH)가 높아질수록 성능 유지 시간은 감소한 반면 성능 감소율은 증가하였다. 특히, 상대습도 0.15에서의 성능 기준으로 평균출력밀도는 51% 증가하였고, 평균성능유지시간은 25% 감소하였다.
Portable fuel cells are commonly operated in the dead-end mode because of such as high fuel utilization. However, the performance of such systems deteriorates continuously with an increase in the amount of by-products such as water vapor and nitrogen. In this study, to verify the effect of water vap...
Portable fuel cells are commonly operated in the dead-end mode because of such as high fuel utilization. However, the performance of such systems deteriorates continuously with an increase in the amount of by-products such as water vapor and nitrogen. In this study, to verify the effect of water vapor on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PEMFCs), constant-load experiments were carried out for a current density of 600 mA/cm2 and a voltage of 0.4 V, respectively. The performance of the cell was more stable under constant voltage conditions than under constant current density conditions. Condensed water accumulated in the anode channel near the cell outlet. The experimental results show how the relative humidity (RH = 0.15, 0.4 and 0.75) of air at the cathode side affect the performance of PEMFCs with dead-end anode. At RH values higher than 0.15, the mean power density increased by up to 51% and the mean purge duration decreased by up to 25% compared to the corresponding initial values.
Portable fuel cells are commonly operated in the dead-end mode because of such as high fuel utilization. However, the performance of such systems deteriorates continuously with an increase in the amount of by-products such as water vapor and nitrogen. In this study, to verify the effect of water vapor on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PEMFCs), constant-load experiments were carried out for a current density of 600 mA/cm2 and a voltage of 0.4 V, respectively. The performance of the cell was more stable under constant voltage conditions than under constant current density conditions. Condensed water accumulated in the anode channel near the cell outlet. The experimental results show how the relative humidity (RH = 0.15, 0.4 and 0.75) of air at the cathode side affect the performance of PEMFCs with dead-end anode. At RH values higher than 0.15, the mean power density increased by up to 51% and the mean purge duration decreased by up to 25% compared to the corresponding initial valu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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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dead-end 모드 운전 시 수분 축적의 영향을 퍼징 전후 분극 성능, 수소극 가시화, 부하 방식에 따른 성능 거동을 통해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또한 공기극 상대습도에 따른 성능을 flow- through 와 dead-end 모드 운전에서 비교해 보았다.
본 절에서는 분극 곡선을 통해 dead-end 모드 퍼징 전후의 성능 차이를 알아 보았다.
Dead-end 모드 운전 시 수소극 압력은 아날로그 압력 레귤레이터를 통해 조절 하였다.
본 실험에 적용된 수소극 가시화창은 수소극 수분 축적 양상을 살펴보았다. 수분은 셀의 다른 부분들에 비교해 온도가 낮은 가시화창의 벽면에 응결된다.
성능/효과
(1) Dead-end 모드 운전 시 고전류밀도 영역 성능은 물질 전달 악화 발생으로 인해 퍼징 전후에 있어서 상당한 차이가 발생한다.
(2) Dead-end 모드 운전 시 부하 방식에 따라 거동의 차이를 보였고, 본 실험에 적용된 운전 조 건에서 정전압 부하에 비해 정전류 부하 방식에서 불안정한 성능을 보인다.
(3) Flow-through 모드 운전 시 공기극 상대습도가 높을수록 이온전도저항이 감소해 성능이 전반적으로 향상된다.
(4) Dead-end 모드 운전 시 공기극 상대습도가 높을수록 따라 이온전도저항이 감소해 초기 성능이 향상된다. 하지만 수분 축적 속도 또한 빨라져 성능 감소율은 증가한다.
(5) Dead-end 모드 운전 시 공기극 상대습도가 높을수록 평균출력밀도는 증가하는 반면 평균퍼 징주기는 감소한다.
3.1 절의 flow-through 모드 운전에서와 같이 공기극 상대습도가 높을수록 초기 성능은 향상된다.
두 가지 부하 방식 중 상대적으로 높은 전류 밀도가 인가된 정전류 부하에서(정전압 부하 시 30 분 동안 약 400mA/cm2 인가됨) 성능 거동이 불안정하게 나타났다.
본 실험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flow-through 모드와 마찬가지로 dead-end 모드에서도 공기극 습도가 높아질수록 막의 이온전도저항이 감소해 초기 성능이 향상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출구부가 폐쇄된 데드앤드 모드 운전의 단점은?
출구부가 폐쇄된 데드앤드 모드 운전은 연료이용률이 높고, 부가장치 소모동력이 작기 때문에 소형연료전지 분야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수증기나 질소 등과 같은 불순물의 축적으로 인해 성능이 저하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성능 저하의 요인 중 수분 축적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부하 방식에 따른 거동, 퍼징 전후 분극 성능, 수분 축적 분포, 공기극 상대습도에 따른 성능을 알아보았다.
출구부가 폐쇄된 데드앤드 모드 운전의 특징은?
출구부가 폐쇄된 데드앤드 모드 운전은 연료이용률이 높고, 부가장치 소모동력이 작기 때문에 소형연료전지 분야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수증기나 질소 등과 같은 불순물의 축적으로 인해 성능이 저하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특징은?
이들 중 고효율이며 친환경적 특성을 모두 갖춘 수소연료전지 분야는 다양한 곳에 적용이 가능한 기술로써 현재의 화석에너지 체계를 대신할 만한 유력한 후보로 여겨지고 있다. 이들 중 작동 온도가 상온에 가깝고, 시동 시간이 짧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는 자동차와 같은 이동 기기의 동력원으로 각광 받고 있다.(1) 하지만 연료전지 시스템을 이동 기기에 탑재하기 위해선 별도의 연료 저장 장치를 싣고 다녀야 하는 단점이 있다.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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